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창의리더에게 배우는 큰 생각 Big Think - 문화에서 찾은 큰 생각 1탄

by KOCCA 2012. 9. 17.

 

 

 

지난 9월 13일 목동 방송회관에서 문화기획자 류재현 감독님의 문화에서 찾은 큰 생각 이라는 주제로 강연이 있었습니다.

이번 강연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창의인재동반사업의 일환으로 열린 강연입니다.

 

창의인재 동반 사업은 콘텐츠 창조 분야 전문가와 교육생 간의 창의 숙성을 위한 밀착식 숙련 과정을 운영하여 창작 능력 개발과 창작 활성화를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영화, 방송, 만화, 스토리, 음악, 공연 등의 콘텐츠 창조분야 멘토가 선발된 젊은 창작자의 꿈을 지원해주며 콘텐츠 문화, 예술계 차세대 인재로의 성장을 돕고 있는 사업입니다.

 

창의리더에게 배우는 큰 생각 big Think 라는 이름으로 한국콘텐츠 진흥원은 매달 한분의 강연자를 초청하여 차세대 콘텐츠 인재들에게 많은 이야기와, 경험 등을 들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저번 8월 30일에는 현 구글코리아 글로벌 비즈니스팀 팀장이신 김태원 팀장님이 창의성에서 찾은 큰 생각. 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번 9월의 강연자는 문화기획자 류재현 감독님의 강연이었는데요, 이 강연에 제가 다녀왔답니다. :) 기사는 1탄 Big Think 특강 내용에 대해! 2탄은 포스트잇 토크쇼, 즉문즉답 내용에 대해! 나누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제 1탄! 특강 내용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류재현 감독님의 기획의 핵심!

 

 

류재현 감독님의 기획의 핵심!

 

첫 번째, 다르게 보기입니다.

다르게 보기의 예로 류재현 감독님께서 클럽데를 기획하게 된 동기를 소개해주셨습니다. 30살의 나이에 홍대클럽을 다니게 된 그는 10곳의 클럽 중 6개월 안에 6곳이 문 닫아야 하는 상황을 보면서 이 홍대 클럽을 어떻게 살릴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하셨습니다. 이 생각에서 시작된 것이 지금의 클럽데이를 만들게 된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티켓 하나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모든 클럽을 갈 수 있도록 하는 지금의 클럽데이를 만들게 된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티켓 한 장으로 모든 클럽을 다닐 수 있기에 다양한 즐거움을 소비자들은 느낄 수 있었고, 티켓 20장을 팔던, 800장을 팔던 그 모든 수익은 모두 똑같이 나눴기 때문에 홍대 클럽은 공생공존, 상부상조할 수 있었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 밖에도 나이 없는 날, 사일런트 디스코도 나이 때문에 가지 못했던 홍대클럽문화를 어르신들에게도 느낄 수 있도록 나이 없는 날을 기획하였고, 시끄럽다는 이유로 축제를 할 수 없다면 조용히 축제를 즐기면 된다는 생각으로 각자의 큰 헤드폰을 끼고 춤을 추고 즐길 수 있는 사일런트 디스코를 기획하였습니다.


이렇듯 생각만을 바꾸면 불가능한 것도 가능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 감독님의 기획의 핵심이었습니다.

 

 

두 번째, 다르게 살기 입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이 누구의 이야기인지 아시나요?

바로 류재현 감독님의 이야기입니다. 수능 4번 만에 서울대 시각디자인학과에 입학하였지만 디자인은 내가 평생 하고 살 일이기 때문에 대학생활동안에는 다른 것을 해보자는 생각, 30살에 졸업을 하고 디자인일이 아닌 광고회사에 취업하여 PD가 되었고, 30살엔 홍대의 클럽에서 막춤댄서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홍대문화가 좋았고, 지금은 문화기획자가 된 류재현 감독님입니다.

 

류재현 감독님은

 세상의 문화를 여는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고 하신 것과 더불어 무엇을 하기 전에 남이 원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고도 말씀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면 돈이 안 벌리고, 남이 원하는 일을 하면 돈이 벌린다.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면 예술가이고, 남이 원하는 일을 하면 기획자이다.

 

라는 말씀을 해주시면서 강연을 끝내셨습니다. 이렇게 류재현 감독님의 한 시간 동안 진행된 특강이 끝났는데요, 저 개인적으로도 정말 좋은 말씀을 많이 들어서 '2시간 동안 걸려 특강 들으러 오기 잘했다' 라는 생각이 바로 났었답니다. :) 이 생각은 저 뿐만이 아닌, 참석한 모든 분들도 그렇게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럼 2탄으로! 포스트잇 토크와, 즉문즉답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