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아시아 최초 개최-!! 방송콘텐츠산업의 새로운 강자, 포맷의 모든 것 <2012 글로벌 포맷 포럼>

by KOCCA 2012. 8. 30.

 

 


 오는 9월 6일부터 7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어마어마한 컨퍼런스가 개최됩니다.
 최근 전세계 방송콘텐츠 산업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포맷을 주제로 한 <2012 글로벌 포맷 포럼>이 바로 그 주인공이랍니다.  컴퓨터 용어로만 알고 있었던, 하지만 콘텐츠 시장에서는 뜨거운 감자로 통하는 그 이름 ‘포맷’


 그 타오르는 온기를 미리 한 번 느껴보실까요?

 


 포맷, 너는 누구냐


 ‘포맷’. 이 단어를 듣는 순간 컴퓨터를 떠오르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듯합니다. 하지만 포맷은 문화 분야, 특히 방송 콘텐츠 분야에서는 몇 년 전부터 가장 경쟁력 있는 문화산업으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랍니다. 저희 상상발전소에서도 방송 포맷에 대하여 여러 번 다루었었답니다.


(드라마 '한류', 예능이 이어갈 수 있을까? - 하희진 기자 링크)
(잘 만든 방송 포맷, 열 한류 아이돌 안 부럽다? - 김용규 기자 링크)


 방송 포맷이란 방송을 성공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일종의 레시피로서 드라마, 예능, 버라이어티, 쇼 프로그램을 만들 때 반드시 지켜야 할 프로그램의 요소, 외관, 스타일, 더 나아가 제작 과정이나 유통 범주까지 포괄하는 총체적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채녈 tvN에서 인기를 끌었던 ‘코리아 갓 탤런트’, Mnet에서 성황리에 종영한 ‘더 보이스 오브 코리아’, MBC의 ‘댄싱 위드 더 스타’ 등이 방송 포맷 시장에서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2 글로벌 포맷 포럼>에서는?

 

 

 9월 6일과 7일 양일간 개최될 예정인 <2012 글로벌 포맷 포럼>은 전 세계적으로 유일한 포맷제작 교육기관인 EMC(엔터테인먼트 마스터클래스)와 제휴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영국 BBC 씽크탱크‘ 포맷팩토리’ 설립자 조나단 글래지어, 포맷리서치 회사 ‘K7미디어’ 설립자 케리 루이스 브라운 등 쟁쟁한 글로벌 포맷전문가들이 참석한다고 하니 벌써부터 설레어집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EMC의 검증된 교육프로그램 중에서도 한국의 방송 환경과 제작자들을 위한 맞춤 과정으로 편성하였으며, 포맷산업의 초기부터 그 기반을 다진 쟁쟁한 포맷 전문가들이 강의를 진행합니다. ‘최신 포맷시장의 동향’과 ‘글로벌 포맷시장 진출을 위한 노하우’ 등 방송 포맷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해외 전문가들에게 한국의 최신 포맷아이디어를 소개하는 피칭 워크숍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EMC? 어떤 기관인가요?

 

 

 EMC는 세계 유일의 포맷교육기관이자, 방송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포맷산업의 확대를 위해 유기적으로 연결된 씽크탱크입니다. EMC에서는 우수한 포맷 전문가들과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포맷교육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네요. EMC의 포맷아카데미는 그 동안 주로 유럽과 미주지역에서 실시되었지만,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이번에 한국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2012 글로벌 포맷 포럼>에 초청된 강사들은 유럽과 미국에서 수십 년방간 포맷의 제작과 유통에 종사한 전문가들로 한국 포맷이 해외로 진출하는데 필요한 노하우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한류를 통해 많은 방송 콘텐츠가 수출되고 있는 지금, <2012 글로벌 포맷 포럼>을 통하여 국내 전문가들에겐 해외진출을 위한 네트워크의 기반형성의 기회를 우리에게는 ‘포맷’을 알리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