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세계적으로 핫(Hot)한 강남스타일

by KOCCA 2012. 8. 10.

 

 

“오빤 강남 스타일~♪”

 

요즘 이 노래 모르시는 분 없으시죠? 바로 가수 싸이의 신곡인 ‘강남스타일’ 노래입니다. 인터넷에 실시간으로 화두가 되는 것은 물론 길거리에 지나가도 이 노래를 쉽게 들을 수 있는데요. 잠깐 듣기만 해도 웃음이 빵빵 터질 정도로 재미있는 노래입니다.

 

헌데 노래보다 더 웃긴 걸로 화제가 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뮤직비디오랍니다.

 

 

▲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장면

 

 말들이 빤히 바라보고 있는 경마장에서 싸이가 진지한 표정으로 말춤을 추는가 하면. 한강 둔치에서 운동하는 아줌마들과 함께 춤을 추는 등 다소 황당하고 유치한 장면들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이번 뮤직비디오를 통해 새, 챔피언, 등 수많은 곡을 히트하며 공연의 신으로 불리우는 싸이 특유의 미친존재감을 여지없이 보여주는데요.


노래든 뮤직비디오든 ‘강남스타일’의 인기는 가히 상상을 초월하고 있습니다.

 

▲ 출처: 유튜브

 

일명 ‘싸이-여수대첩’이라 불리우며, 여수 공연장을 가득 메운 관객들이 강남스타일의 후렴구와 노래의 트레이드마크인 말춤을 단체로 추는 영상이 화제가 되었는 것은 물론.  ‘대구스타일’, ‘홍대스타일’ 등 각종 지역이름으로 바뀌어 만든 패러디물, 심지어 플래시몹이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링크되고 있습니다.  기록적인 부분에서도 수많은 아이돌 신곡들 틈에서 주간 온라인 음원 차트 1위를 굳건히 지키며 고공행진 하고 있는데요.

 

도대체 강남스타일의 매력이 무엇이길래 이토록 열광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대해 파헤쳐 보도록하겠습니다.

 

 

 먼저 강남스타일의 노래 가사를 살펴보면, ‘커피 식기도 전에 원샷 때리는 사나이’, ‘밤이 오면 심장이 터져버리는 사나이’ 등 재치 있는 문구들로 구성되어있는데요. 마치 유행어처럼 듣기만 해도 웃음이 절로 나온답니다. 또한 후렴 부분에서 ‘오빤 강남스타일’을 반복함으로써 자신도 모르게 따라 하게 되는 치명적인 중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남스타일의 가장 독특한 부분은 바로 안무입니다. 기마 자세로 두 손을 모은 채 방정맞게 흔들어대는 ‘말춤’은 누가 보기에도 웃게 만드는 흥겨운 안무인데요, 재치있는 가사, 흥겨운 안무, 감각적인 일렉트로닉 사운드 등이 삼박자를 갖추어 올 여름 무더위보다 더 화끈한 곡이 탄생했습니다.

 

주목할 점은 '강남스타일' 노래가 언어의 장벽을 허물고 전 세계 곳곳에 울려 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 강남스타일을 본 외국인 반응들 . 출처: 유튜브

 

 인기의 도화선은 ‘유튜브’였습니다.  뮤직비디오만 봐도 웃음이 터져 나오는 이 영상을 본 외국인들은 노랫말은 몰라도 충분히 흥미를 끌기에 충분했고, 9일 오전 기준 조회수 2036만 건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세계에 일파만파로 전해진 강남스타일은 유명인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 강남스타일 각종 패러디물 . 출처: 유튜브

 

 

 

▲ 티페인이 자신의 SNS에 남긴 글. 출처: 트위터

 


미국 유명 힙합 뮤지션 티페인(T-pain)은 “어떻게 이 놀라운 뮤직비디오를 말로 표현할 수 있을까“라는 트위터 글과 함께 동영상을 링크하였으며 영국 출신 가수 로비 윌리엄스도 자신의 블로그에 ”‘강남 스타일’ 뮤직비디오를 보면 웃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 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미국의 한 가수는 “LMFAO에게 적수가 나타났다”는 글로 싸이의 ‘강남 스타일’을 추천하기도 했는데요.

 

▲ 강남스타일을 소개하는 CNN과 지역방송프로그램. 출처: 유튜브

 


 이러한 인기에 더불어 미국 언론에서 앞다투어 강남스타일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미국 ‘CNN’, 허핑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등 유명한 언론 매체들은'반드시 봐야 할 뮤직비디오'라고 강남스타일을 소개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LA타임즈는 “전 세계 사람들을 한 곳에 모으는 건 올림픽뿐만이 아니다. 이처럼 완벽하게 정신 빠지게 흥이 나고, 에너지가 넘치는 뮤직 비디오는 없다”라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열풍은 북미대륙을 넘어 유럽에게까지 전파되었는데요.

 

▲ 프랑스 민영방송 M6 TV에서 강남스타일을 소개하는 영상

 

미국 CNN 방송에 이어 프랑스의 민영방송 M6 TV에서도 '강남 스타일' 뮤직 비디오가 소개되며 코믹한 말춤과 함께 세계적으로 인기몰이 중이란 소식을 전했다고 합니다. M6 방송사는 프랑스인들이 3번째로 많이 시청하는 채널이라고 하는데요. 유럽의 관문인 프랑스에 소개가 된 만큼 유럽에서의 '강남스타일' 열풍도 대단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밖에도 스위스, 싱가포르, 네덜란드 언론들도 ‘강남스타일’을 앞다투어 다루고 있음은 물론 음원 댄스차트에서도 핀란드 1위, 뉴질랜드3위, 덴마크 4위에 랭크되었다고 합니다.

 

 

▲ 세계 각국 아이튠즈에 상위 랭크된 강남스타일

 


비록 노래 대부분이 우리말 가사이기 때문에, 외국인 입장에서 듣고 이해하기 어렵지만, 신나는 비트와 중독성 강한 후렴구로 보는 이들이 매료 당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외국 언론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이처럼 국내뿐 만이 아닌 해외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싸이는 해외활동을 한 번도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깊다 할 수 있겠는데요. 오직 노래, 뮤직비디오, 퍼포먼스 등 자체적인 콘텐츠만으로도 글로벌한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깊다 할 수 있겠습니다.

 

 나아가 ‘강남스타일’을 통해 세계인에게 전해지는K팝의 이미지가 다양화해 졌으면 하는데요. 기존의 k팝이 아이돌 음악 이라는 한정된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아이돌 음악과는 차별화된 또 다른 음악 콘텐츠를 소개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최근 싸이는 일본진출은 물론 미국 아이돌 스타 저스틴 비버의 소속사로부터 함께 음반작업을 하자는 제안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벌써부터 싸이의 해외활동이 기대되는 바입니다.  한때 LMFAO라는 그룹이 노래 한 곡으로 온 세계인을 셔플댄스에 빠뜨렸던 것처럼,  ‘강남스타일’  역시 세계인들에게 많이 사랑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