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한국콘텐츠의 발전을 위하여.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사업은?

by KOCCA 2012. 8. 3.

 

 

 

 

 

 

최근 한국은 K-POP,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한류를 알리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의 발전은 국가 브랜드 제고와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동반성장 효과를 이루어내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콘텐츠로 세계에 한국을 알리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시장에 맞춰서 한국은 콘텐츠산업시장을 선도해갈 수 있을까?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차세대 녹색성장산업인 콘텐츠사업의 지속발전을 위하여 설립된 곳이다. KOCCA의 뜻은 친절하고 열린 마음으로 청렴하고 창의적이며 능력있는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한국콘텐츠 진흥원은 콘텐츠 창작 역량 강화, 우수 인력의 발굴 육성, 해외수출 촉진 등을 통해 우리나라 콘텐츠사업 발전에 공헌하고자 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지원하고 있는 사업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콘텐츠 산업기반 조성, 제작과 유통 활성화, 해외진출 지원, 차세대 콘텐츠 개발지원, 정책연구, 산업분석 등에 힘쓰고 있다. 콘텐츠 전반적인 것으로 많은 것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이트에 가면 많은 정보를 알 수 가 있다.

 

 

 

한국콘텐츠 진흥원에서는 방송영상부터 게임 만화애니케릭터 등 여러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지원을 한다. 방송영상의 경우 국내외 흥행, 수상 등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방송콘텐츠를 선별하여 제작지원한다. 방송영상독립제작사를 대상으로 미니시리즈, 단막극, 다큐멘터리로 구분한다. 한국 모바일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해 모바일게임센터 운영, 차세대 게임콘텐츠제작지원 등을 하고 있다.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사업의 경우 한국 모바일게임 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와 민간 전문 기업이 손잡고, 우수한 국산 모바일게임이 해외 시장에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산캐릭터의 개발, 유통을 지원하는 한편 만화연재와 애니메이션의 제작도 지원하고 있다.

 

 

 

차세대콘텐츠 활성화를 위하여 대표적으로 스마트콘텐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콘텐츠센터는 국내 중소 스마트콘텐츠 개발자들이 콘텐츠 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입주시설과 공동장비, 기술 인프라 등을 지원하기위해 설립됬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무료로 사무공간과 부대시설(회의실, 휴게실, 자료실 등)을 제공하며, 관리비(전기, 통신 등)는 최대 50%까지 지원한다. 창작인프라의 HD드라마타운 조성사업은 영상 콘텐츠 산업의 지속적 성장에 따라 급증하는 고품질 콘텐츠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영상 제작 단지를 조성하고자 한다. 그밖에도 3D입체영상중계시스템구축, DC제작확성화 지원 등이 있다.


 

 

글로벌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국내 콘텐츠업체들이 GCC의 지원을 받아 해외 진출에 성공한 대표적 사례는 ‘달팽이의 별’ 외에 7억원의 제작비 지원을 받은 동우애니의 ‘로보카폴리’, CR스페이스의 ‘세븐소울즈’, 케이팝 해외온라인통신사 ‘DFSB’, 강풀의 ‘그대를 사랑합니다’ 등이다. 마케팅 방안으로 해외전시 마켓참가지원, 신흥시장 개척지원 등을 하고 있다. 2011년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11회 국제방송영상견본시(BCWW 2011)에서 한국 방송 프로그램이 3,000만 달러의 수출성과를 기록했다.

 

 

콘텐츠 전문적인 인력양성을 위하여 사이버콘텐츠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사이버콘텐츠아카데미는 방송․게임․문화콘텐츠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 재교육을 통한 사후 관리 서비스를 위해 마련됐다. 그밖에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게임국가 기술자격검정, 해외전문가연계프로젝트교육, 드라마프로듀서스쿨 등 을 통하여 미래 콘텐츠 사업을 이끌 청년 리더를 대상으로 창의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창의 육성을 위해서 대중음악창작기반강화, 글로벌뮤직네트워크구축지원, K-POP해외쇼케이스개최지원, 한국패션문화해외진출지원,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운영, 대한민국대중문화예술상, 지식서비스분야아이디어상업화지원 등 에 힘을 쓰고 있다. 그 밖에도 콘텐츠 연구정보(월간국내콘텐츠시장동향, 콘텐츠산업분기별동향분석,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등)와 유통소비를 제공하고 있다.


 

 

 

Q 케릭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모코모나입니다. 모코모나는 경상도 말입니다. 니 뭐꼬(모코)? 니 뭐나(모나)? 를 합친 호기심을 일으키는 모코모나입니다. 시공을 초월하며 우주를 왔다가고 과거와 미래를 드나들며 생기는 에피소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는 스토리에 다른 애니메이션에 대한 것이 묻을까 생각해서 애니메이션을 잘 안보는 편입니다. 


Q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무엇을 지원하는지 아시나요?
A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지원을 받아본 것이 많이 없습니다. 애니메이션지원을 받았던 곳을 해주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안 받았던 곳을 지원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영세업자들이 신용에 상관없이 냉철히 판단하여 국가에서 어느정도 지원이 되었으면 합니다.
 
Q 구체적으로 어느정도 지원하면 좋을 것 같나요?
A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을 전부 지원해주는 것은 무리인 것 같습니다. 샘플을 만들 수 있는 곳에 지원을 해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인형이나, 가방, 악세사리 등 의 셈플을 10개정도는 만들 수 있도록 별다른 조건없이 지원해줄 수 있도록 해줄 수 있으면 합니다.
 

 

 

Q 회사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저희 회사는 MASTER-BRITGE라고 합니다. MASTER  BRIDGE는 '공연기획, 프로듀서, 연출, 댄스, 영상등의 기획 제작을 중심으로 기존의 형태에 사로 잡히지 않는 새로운 형태와 창의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프로덕션 스타일을 제안하며, 서비스를 창출하고자 합니다.엔터테이먼트 회사안에 토이아트 사업부가 있습니다. 케릭터는 외계인으로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케릭터를 가지고 패션상품까지 개발하고자 초기작업중입니다. 
 
Q 혹시 한국콘텐츠사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아시나요?
A 지원사업을 많이 하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규모업체는 지원받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보기는 봐도 준비하는 서류도 많고 회사업무를 진행하면서 준비하기에는 복잡하더라구요. 절차가 간소화되고 아티스트들에게 더 알기 쉽게 접근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국내의 캐릭터사업에 대해 보면 편중된 것이 많습니다. 케릭터에서는 '유아' 라는 타겟층에 만 집중적으로 지원하는데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해외사례를 보면 케릭터를 이용하는 타겟층은 다양합니다. 그런면에서 아직 많이 부족한 것같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우리나라가 콘텐츠 강국으로 가기에 여러방면으로 지원을 하고 있다. 한번 흐르기 시작한 한류가 단시간내에 멈추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콘텐츠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현재 한국콘텐츠사업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단발적으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복잡해보일 수 있을 수 도 있다. 하지만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콘텐츠사업을 하는 영세업자, 중소기업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해외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지원을 통해 대한민국이 콘텐츠강국으로 발전해 나갈 것을 기대해 본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