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방송 영화

아랑의 부활 ! 드라마 <아랑사또전>

by KOCCA 2012. 6. 28.

 

올 여름에는 우리에게 오싹한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던 <전설의 고향>을 그리워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구요?

 

안방극장에 '옛날 옛적에..'로 시작하는 이야기를 들려줄 드라마 한 편이 우리 곁을 찾아올 예정이거든요.

군대 갔던 왕의 남자, 이준기가 드라마 <아랑사또전>으로 복귀한다는 소식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 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인 드라마 <아이두 아이두>의 후속작으로, 7월 중 방송 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사또 <은오>역의 배우 이준기 뿐만 아니라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의 미녀배우 신민아가

 

천방지축 처녀귀신 <아랑>역할에 캐스팅 되어 벌써 첫 촬영을 마쳤다고 하네요.

 

<아랑사또전>은 경남 밀양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옛날이야기, <아랑설화>를 바탕으로 한 드라마입니다.

아랑, 어디선가 들어본 적은 있는데 정확한 내용은 가물가물 하시다구요?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한 '아랑의 풀스토리',

그리고 미리 예상해보는 드라마 <아랑사또전>의 재미요소를

지금부터 콕콕 집어드리겠습니다.

 

먼저 '아랑전설'의 원래 내용입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여기서 아랑의 한을 풀어줄 젊은 사또가 바로 <은오>역할의 배우 이준기,

 억울한 죽음을 당하고 구천을 떠도는 미모의 처녀 <아랑>이 바로 배우 신민아인 것이지요.

 

이렇게 내용을 다 알려주다니 초대형 스포일러?!.....가 아닙니다.

이것은 바로!

 

 

 첫번째 감상 포인트 : <아랑전설>을 어떻게 부활 시킬 것인가?

 

전래동화, 전설을 원전으로 한 많은 드라마, 영화들이 만들어져왔지만

관객과 시청자들이 그 내용을 안다고 외면했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얼마 전 만해도 극장가에 동화 '백설공주'를 원작으로 한 두 편의 영화가 잇달아 개봉을 한 바 있지요

 

 

이런 작품들이 사랑받는 이유는 원전이 되는 스토리로부터 여러 요소들을 새롭게 바꾸고, 구전이나 글로만 전해오던 스토리들을 영상으로 표현해내는 과정에서 관객들에게 '다 알고 있는 이야기'들로 부터 '새로운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이죠.

 

어디가 원전에서 새로 바뀐 내용이고

원전의 내용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이 두 가지야 말로 잘 알려진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드라마, 영화들의 중요한 감상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 <아랑사또전>도 원래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에서 어떤 점들이 새롭게 바뀌고, 어떻게 영상으로 표현되는지 그 점들을 지켜보시면 더 재밌을 거에요.

 

 

 

 두번째 감상 포인트 : 조선판 <천녀유혼>?

 

남녀가 아무리 유별(有別)하다 해도 죽은 이와 산 이는 더더욱 유별(有別)한 것 !

산 '사또'와 죽은 '귀신'으로 만날 <아랑>과 <은오>가 형성할 러브라인이 벌써부터 기대되는 것은 그동안 많은 영화와 드라마들이 죽음의 강이 갈라놓은 처녀 총각들의 처절한 러브스토리를 그려왔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직접적으로! 대놓고! 귀신 아가씨와 젊은 남자와의 로맨스를 논한 영화가 있었으니!

 

 

바로 영화 <천녀유혼>(1987) 입니다.

영화 <천녀유혼>은 사악한 요괴에게 사로잡혀 그 요괴에게 인간을 제물로 바쳐야 하는 귀신 '섭소천'(왕조현)과 그런 그녀의 제물이 될 뻔 했다가 이내 마음을 사로잡히고 마는 '서생'(장국영)의 러브스토리입니다.  

죽음과 삶에 대한 중화권의 세계관과 사람과 귀신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야기가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풍성한 볼거리를 만들어내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수작이지요.

 

그 인기와 명성에 힘입어 2011년에 리메이크판도 제작이 된 바 있습니다.

 

천방지축 처녀 귀신 <아랑>과 귀신이 보이는 사또<은오>가 죽은 사람과 산 사람이라는 차이를 딛고 어떻게 러브라인을 만들어나갈지, 기대되지 않나요. 조선판 <천녀유혼>으로 다른 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는 좋은 작품이 되기를 개인적으로 기대해봅니다.

 

 

 세번째 감상 포인트 : '아랑'을 통해 사후세계 구경하기

 

주인공 중 한 명이 이미 죽은 사람이라니...

그 동안 드라마가 우리 일상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특별한 세계에 속한 사람들을 많이 보여주긴 했지만요

(상상발전소 기사 <우리가 사는 또다른 세계>) 죽은 사람이라니!

 

 독특한 설정으로 사후세계를 그려낸 우리 드라마라면, 지난해 방송한 <49일>을 꼽을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를 당해 죽은 여주인공 신지현(남규리)이 49일 안에 자기를 진심으로 사랑해주는 사람 3명의 눈물을 모으면 다시 살아날 수 있다는 저승사자 (이 드라마에서는 '스케쥴러'라고 부른답니다)의 제안으로, 49일 동안 고군분투하며 그동안의 자기 삶을 돌아보고 삶의 소중함과 진정한 사랑에 대해 깨닫게 된다는 내용이지요.  

 

 

 

현대를 배경으로 한 <49일>과 달리 조선시대 버전의 '사후세계'를 표현해야 할 <아랑사또전>은 저승사자, 염라대왕, 옥황상제, 여러 귀신 등 사후세계에 관한 한국의 전통 문화원형들이 풍부하게 활용될 수 있는 기회가 될겁니다. <아랑사또전>이 그리는 사후세계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지 않나요?

 

이상으로, 새로 시작할 드라마 <아랑사또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좋은 작품의 탄생을 기대해 봅니다

 

 

댓글17

  • cappu 2012.06.28 13:07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만나는 배우 이준기님 작품 기대하고 있습니다. 명품 드라마 탄생의 예감, 두근두근... ^^
    답글

  • 2012.06.28 13:12

    아랑사또전 정말기대되는 작품입니다. 색다른 소재와 이준기씨가 주인공이라는 점이 흥 미를 끄네요. 대박나길!
    답글

  • echo 2012.06.28 13:23

    준기씨 팬으로 많이 기대하는 작품이에요.. 좋은글 감사드리고 재미와 작품성 모두 성공하는 드라마가 되길 바래봅니다!!
    답글

  • 고~~래 2012.06.28 13:25

    우왕 반가운 글, 여러가지 감상포인트에 대한 팁까지!!!
    아랑사또전 무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준기님이 너무 보고파서 미칠지경입니다.
    무더운 여름을 오싹하지만 재미나고 슬프고 판타스틱한 아랑사또전 본방사수할겁니다.
    하희진 기자님도 꼭 보세요~ ^^
    하희진 기자님 좋은글 감사드려요.
    답글

  • 감사합니다 2012.06.28 13:45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배우 이준기씨 팬인데 아랑사또전 첫방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어요. 이 글에서 말씀하신대로 설화를 어떻게 재해석해낼지, 한국적 세계관을 어떤 식으로 그려낼지도 상당히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이준기씨의 명품 연기는 팬으로서 당연히 관전 포인트구요 ㅎㅎ 올 여름 명품 드라마, 대박 드라마 탄생할 것 같아요.
    답글

  • 아랑사또전 대박 2012.06.28 13:46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이 더운 여름을 계속 기다리게 만든 이유, 아랑사또전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답글

  • 은오사또대박 2012.06.28 14:07

    여름휴가는 아랑사또전과 함께 보내는걸로 결정이 되서.ㅋ 너무나도 기대되는 작품입니다 좋은글 감사드립니다:D
    답글

  • ^^ 2012.06.28 14:09

    와~ 세가지 감상포인트 잘 짚어주셨네요^^ 저도 그러한 점 때문에 참 기대하고 있는 작품이랍니다ㅎㅎㅎ 이준기씨의 새로운 연기변신도 팬으로써 참 기대가 되요^^ 아랑사또전이 가지고 있는 이런 흥미로운 장치들이 영상으로 잘 표현되어서 드라마 대박났으면 좋겠습니다.ㅎㅎ
    답글

  • 오예 2012.06.28 15:31

    잘 읽었어요..
    이거 보니까 아랑사또전 더 보고싶네...
    답글

  • 이준기꽃사또 2012.06.28 15:35

    포스팅 잘 읽었어요. 저의 올해 최고의 기대작, 이준기씨의 아랑사또전 소식 감사히 읽고 갑니다^^

    답글

  • 좋아요 2012.06.28 15:36

    아랑전설을 다시금 되뇌이며 앞으로 전개될 드라마를 상상하니 더 재미날것 같습니다.믿고 본다는 이준기씨의 연기가 기대 많이 되네요.^^
    답글

  • 아랑 2012.06.28 20:38

    신민아씨 팬으로 오랜만에 복귀작이라 기대하고 있는데, 포스팅보니 더 재밌어 보이네요^^ 감사히 잘 보고갑니다.
    답글

  • 좋은날 2012.06.28 22:13

    좋은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화면으로 보는 준기씨 많이 기대하고 있고, 설레기까지 하네요. 좋은 작품으로 대박나기를 바랍니다.
    답글

  • BlogIcon KOCCA 2012.06.29 09:31 신고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
    7월 25일에 방송 예정이니 그때도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답글

  • 라이츄 2012.06.30 10:47

    드라마에 관한 재밌는 비화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준기씨 신민아씨 연기도 기대되지만 하희진 기자님 글덕분에 아랑사또전 꼭 챙겨보게될거 같네요 :)
    답글

  • 은오사또 2012.07.06 15:37

    이준기씨 드라마는 정말 믿고봅니다. 개늑시때부터 알아봤는데ㅋㅋ~정말 연기 너무 잘하는것같고 표현이 또래배우중에서는 정말 최고가 아닌가 싶어요.. 너무 기대됩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