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창한 금요일 낮, 서울 삼성동 KOEX에서 열리고 있는 World IT Show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국내 최대의 IT Market Place라는 명성에 걸맞게 전시 마지막 날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전시장을 가득 메웠습니다.


 World IT Show는 지난 30년간 대한민국 IT 전시회를 하나로 합친 국내 최대의 IT 전시행사로 이번 2012년에 다섯 번째 생일을 맞이했다고 합니다. 올해의 슬로건은 Beyond IT-!! 단순한 IT 기술을 넘어 문화와 일상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IT 기술을 담아내는 것이 이번 행사의 목적이라고 합니다.

 

 

 모바일·통신·방송, 클라우드 컴퓨팅·스마트 워크, 소프트웨어·디지털 콘텐츠, IT융합분야, 산업가전분야 등 총 5개 카테고리로 나뉘어진 이번 박람회에는 총 1,200여개의 부스가 설치되었다고 하니 그 규모에 입이 떡 벌어졌습니다. 이 많은 전시물 중 오늘 저와 함께 보실 분야는 최근 가장 뜨거운 관심사인 3D 콘텐츠입니다. 주목을 많이 받고 있는 IT 분야인 만큼 이번 World IT Show 에서는 많은 3D 콘텐츠 관련 부스들이 설치되었는데요, 지금부터 그 생생한 현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트라이디 커뮤니케이션


 트라이디 커뮤니케이션은 회사 자체 3D 물리엔진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들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기존 단순한 배너광고에서 탈피한 3D 배너광고부터 교육용 3D 도면, 3D 모델하우스 등까지 이외로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어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2. Easy Learn


 Easy Learn에서는 회사 이름에 걸맞게 교육용 3D 콘텐츠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커다란 TV 화면에 비치는 장수말벌, 교과서 위에서 뛰노는 무당개구리.

 이 모든 일들이 카메라 1대와 3D 코드로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그 과정이 궁금 하시다구요? 그렇다면 아래 동영상을 클릭 해보세요!

 

 

 

 

 

3. 제이. 벨


 제이. 벨 부스에 들어가자마자 저를 반겨주신건 김구 선생님!

 제가 어디로 움직이든 저를 유심히 바라보시고 계셨는데요, 이것이 바로 3D 액자 기술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시선에 따라 그림이 바뀌는 풍경화, 생생한 이미지로 다가오는 나의 초상화 등의 신기한 3D 기술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4. NintenDo DS


 슈퍼마리오가 더 생생해졌다! 3층 전시장을 들어서자마자 시선을 확 끄는 닌텐도 DS 전시장입니다.

 많은 게임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닌텐도에서는 3D 기술을 이용하여 전작들보다 더 새롭고 재미있는 게임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는데요, 이번 World IT Show에서 선보인 슈퍼마리오 3D. 그 재미난 게임 플레이를 지금 바로 감상해 보시겠습니다.

 

 

 

 

 

5. 한국콘텐츠진흥원


 많은 부스들 사이에서 빛나고 있던 한국콘텐츠진흥원.

 하지만 화려한 3D 콘텐츠를 기대했었지만 뜬금없이도 피트니스 영상 촬영 중?

 웅성대는 관람객들의 틈을 비집고 들어 가보니 아하! 3D 영상제작기술 시연회였군요.

 여러 장비들과 카메라를 이용하여 안방에서도 양질의 3D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해주는 3D입체영상 제작기술. 그 제작의 순간을 카메라에 담아보았습니다.

 

 

 

 

 

6. 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부스에서는 다양한 3D 관련 콘텐츠를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손이 가는대로 TV 화면에 그림이 그려지는 3D 드로잉.

 내 얼굴을 3D 화면으로 변환하여 원하는 제품 소스로 재탄생시키는 3D 얼굴복원기술.

 과연 3D 기술의 한계는 어디까지인지 무척이나 궁금해집니다.

 

 

 실제 콘텐츠 외에도 다량의 데이터 패킷을 손실 없이 전송시켜주는 광케이블 기술도 함께 선보여졌습니다.

 3D영상과 같이 많은 양의 정보를 담고있는 영상은 기존의 구리로 만든 선으로는 영상의 100%를 다 보여줄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개발된 것이 광케이블-! 방송국부터 안방까지 어떠한 모습으로 다가오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7. 3D Core


 부산에서 경복궁을 관람하고, 서울 우리 집에서 불국사를 탐방한다?

 3D Core 부스에 전시된 3D 영상 콘텐츠 기술을 활용하면 절대 불가능하지 않은 일이랍니다.

 그 곳에 가지 않아도 생생하게 현장감을 전달해주는 3D 영상 콘텐츠 기술을 함께 구경해 보실까요?

 

 

 


 지금까지 2012 World IT Show, 그 마지막 날 현장 취재기였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3D 기술 외에도 VFX, Clouding 장치 등 다양한 IT 분야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지만 그 모든 것을 소개시켜 드리지 못해 매우 아쉬웠답니다. 내년 더 커지고 더 화려해질 2013 World IT Show 현장을 기다리며~!!

임기자의 World IT Show 현장 취재기 뿅~!! (내년에 다시 만나요~)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