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다이메이시옹'을 아시나요?

 

- '빼꼼'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 끌어

최근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가 있습니다. 하얀색의 어리바리하고 사고를 잘 치는 이 곰은 ‘다이메이시옹(운 없는 곰)’이라 불리며 CF뿐만 아니라 일기예보 방송에도 나오는 등, 여느 한류 스타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이 캐릭터가 무엇이냐고요? 바로 한국의 캐릭터, ‘빼꼼’입니다.

‘빼꼼’은 북극에 살던 덩치 큰 백곰이 도시로 오게 되면서 겪는 각종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2004년 프랑스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 출품되어 호평을 받았던 임아론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아이 러브 스카이>를 52화의 TV 시리즈로 새롭게 단장한 작품입니다.‘빼꼼’은 원래 <머그잔 여행>이라는 장편 작에 등장했던 백곰 캐릭터로써 인기를 얻어 별도의 단편과 시리즈 제작으로 이어진 캐릭터라고 합니다.

 

 

 

살짝 어수룩하고 사고도 많이 치지만 미워할 수 없고 오히려 귀여운 이 백곰 캐릭터 시리즈는 현재 영국의 BBC, 프랑스의 V6, 독일의 KIKA 등 세계 각국으로 방영권이 판매되었습니다. 이런 빼꼼의 행보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중국 시장에서의 ‘빼꼼’의 활약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빼꼼’은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한류 캐릭터로 자리를 잡았으며, CF와 더불어 후난 위성 TV의 일기예보에 한국 캐릭터로선 최초로 등장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 자국브랜드 5위권에 있는 ‘BaKen’의 친수쥔 사장은 ‘빼꼼’의 인기와 더불어 ‘빼꼼’이라는 이름이 자사의 이름과 비슷하다고 생각, ‘빼꼼’을 이용한 CF를 제작하였으며, 현재 CF는 중국에서 방영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방영중인 'Bakan' CF의 한 장면)

또한, 2014년 개봉을 목표로 중국과 공동으로 <008 빼꼼>이라는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을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 중국 측에서는 260만 불에 해당하는 비용을 투자했다고 합니다. 현재 ‘빼꼼’은 우리나라에서 2011 한국 콘텐츠 진흥원의 글로벌 본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에 선정되었고, 경기도콘텐츠진흥원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제작 중이라고 하네요.

 

 

 

 

('008 빼꼼'의 파일럿 프로그램의 오프닝)

한국을 넘어 중국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한류 캐릭터의 중심 ‘빼꼼!’. 중국을 넘어 세계로부터 사랑받을 이 하얀 백곰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더 기대됩니다.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