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한국콘텐츠진흥원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마감 D-4 !

상상발전소/문화기술 2012. 2. 6. 17:50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오프라인 과정 모집이 이번 주로 마감됩니다!

이 글을 보고 있다는 건, 콘텐츠 분야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겠죠?
게임이나 방송영상 및 각종 스토리텔링 산업으로의 진출을 꿈꾸는 분들, 늦기 전에 이 글을 클릭하셔서 참 다행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콘텐츠아카데미는 둘도 없는 기회가 될테니까요.



모집 중인 아카데미 과정은 크게 다섯가지.
게임제작 / 방송영상 / 3D입체영상 / 기획창작 / 콘텐츠비즈니스
대부분 과정이 올 3월 개강하여 12월까지 진행되며, 교육비는 국비지원으로 전액 무료, 심지어 교육생 전원에게 장학금 지급한답니다(!)

그러나 우리가 혹해야 하는 부분은 이게 아니구요.
콘텐츠아카데미의 강점은 무엇보다도 국내 콘텐츠산업 역량이 집약되어 있는 국가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직접 운영하여, 현재 가장 활발히 콘텐츠산업계를 이끌어나가고 있는 현장 일선의 많은 실무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살아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실무위주의 현장교육! 취업 및 창업 등을 통한 교육수료자의 콘텐츠분야 진출율이 95%에 육박하고 있는 것도 이를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죠.

이 글에서는 여러분을 좀더 설레게 하기 위해 아카데미 각 분야에 대해 간략히 훑어드리도록 하죠!





기획자,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를 꿈꾸고 계신가요?


지난 10년간 96%의 평균취업률을 기록! 
바로 이곳 아카데미를 거쳐 국내 150여곳의 게임개발사로 진출하여,
익히 알고계신 리니지, 서든어택, 아이온, 테라 등 국내에서 개발된 거의 모든 게임에 참여하고 있답니다.

▲ 중국에서 서비스중인 루나2 온라인 (이야소프트)


루나온라인으로 유명한 이야소프트의 강은성 대표님도 아카데미 출신이라고 합니다. 
그외에도 각 게임개발사에서 팀장급 이상으로 활발히 활동중이랍니다.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게임대상을 비롯한 국내외 게임 관련 대회에서 매년 수상하는 등 교육생의 수준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특히 미국에서 열린 IGF(인디게임페스티벌)에서 아시아권 최초로 학생부문 탑 10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 제7회 인디게임페스티벌 수상작, 게임아카데미 4기 프로젝트팀의 '우주쇼핑매니아'

인맥과 실력을 겸비한 게임개발자로 가는 길.. 게임제작 분야는 총 4개의 과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강사진은 엔씨소프트, 넥슨, 네오위즈 등 국내 최정상급 게임개발사 팀장급 20명으로 여타 게임관련 학과들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 없네요.


 


- 게임 디자인(기획) ▷상세보기_클릭
게임디자이너는 전 개발파트를 알아야 게임을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와의협업을 위한 기술이해교육, 그래픽디자이너와의 협업을 위한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및 미학. 게임 본연의 재미를 위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커리큘럼 : 게임 디자인, 스토리텔링, 컨셉 디자인, 게임 인터페이스, 게임 시스템 설계/운영


- 게임 프로그램 ▷상세보기_클릭
2D와 3D, 혹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등 게임프로그램 관련한 다양한 직무에 대한 경험을 거친 후 게임프로젝트 과정에서 본인의 전공을 선택하게끔 설계되었습니다.
주요 커리큘럼 : 2D게임프로그래밍(C/C++,API,Direct-X,MFC), 3D프로그래밍, 네트워크엔진


- 게임 그래픽 ▷상세보기_클릭
컨셉 디자인, 모델링, 배경, 이펙트,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그래픽 직무에 대한 경험을 거친 후 게임프로젝트 과정에서 본인의 전공을 선택하게끔 설계되었습니다.
주요 커리큘럼 : 뎃셍/드로잉, 2D도트, 3D배경, 3D캐릭터모델링, 3D애니메이션, 3D매핑, 게임시각화전략


- 게임 프로젝트 ▷상세보기_클릭
본 과정은 커리큘럼에 의해 진행되는 방식이 아닌 3개 전공 교육생이 팀으로 구성되어프로젝트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본 과정은 여러 전공에서 다양한 직무에 대한 경험을 거친 교육생이 진학하는 것이니만큼본인의 여러 게임개발자 직군중 하나를 선택하여 1년간 심화학습하여 그 전공으로취업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종합편성채널의 등장으로 방송영상콘텐츠의 수요가 늘어난 것만은 사실이 아닐까 합니다.
콘텐츠아카데미 방송영상 과정에서는 국내 최고 수준의 현장 전문 강사진에게 전문 기술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방송영상 제작 설비들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긴 글 읽느라 지치시죠? 재밌는 영상 하나 보고 갑시죠.

▲ 이런 멋진 영상 제작을 꿈꾸고 계신 분들 주목!

위 영상은 작년 대한민국 3D콘텐츠 공모전에서 금상을 수상한 <Eiffel & Leffie>라는 작품입니다. 
그리고 송동일 감독님이 작업한 <귀향>은 충무로국제영화제에서 본선에 뽑혀 상영되기도 했구요(보고싶죠?>클릭)

작년 9월 EBS헬로루키로 선정되기도 한 인디밴드 이슈타르(
http://koreancontent.kr/344)는 디지털 음향제작 과정을 수료했다고 합니다.
이들을 비롯해 각 과정 수료생들은 현재 해당 분야의 방송영상, 영화제작 등 관련 제작사로 진출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3D 기반 Visual effects 과정으로 3D 모델링, 합성, 랜더링, 애니메이션등의 3D 기반 CG 제작기술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9개월 동안 프로젝트 베이스의개인별 맞춤 교육, 제작현장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해 VFX 분야 창의적핵심인재를 양성합니다.
주요 커리큘럼 : Maya , Nuke, PFTrack, Z-brush, Renderman Studio

 영상편집의 꽃, VFX 과정에 대한 소개는 상상발전소 기사를 참고하세요!

- 모션그래픽 ▷상세보기_클릭
창의적 2D, 3D 기반 그래픽디자인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After Effect, Cinema 4D, Indesign 등 2D, 3D 그래픽 저작툴의 응용 능력과 창의적아이디어에 기반 한 모션그래픽 디자인 역량 향상을 위해 개인 프로젝트 베이스의맞춤 교육, 제작현장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이 진행됩니다.
주요 커리큘럼 : Photoshop, Illustrator, After Effect, Cinema 4D, Indesign


- 디지털 영상편집 ▷상세보기_클릭
방송영상분야 창의적 기획역량을 보유한 영상편집전문가양성을 목적으로 Avid, Final Cut Pro, Edius, After Effect 등의 활용능력과 창의성에기반 한 기획력을 향상을 위해 프로젝트 베이스의 개인별 맞춤 교육, 제작현장 실무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주요 커리큘럼 : Avid MC V.6, Final Cut Pro, EDIUS 6.05, After Effect


- 디지털 음향제작 ▷상세보기_클릭
음원제작, 스튜디오엔지니어링, 사운드디자인 등 음향분야 통섭형 전문가 양성을 위한 과정입니다. 아시아 유일의 Pro School (국제인증 Pro Tools 과정)을 운영하여, 교육생은 음향편집을 위한 국제인증자격증을 취득하며, 프로젝트앨범을 제작합니다.
주요 커리큘럼 : Pro Tools HD10, 미디, 큐베이스, 스튜디오 엔지니어링

▲ EBS헬로루키 선정, 탑밴드 예선도 통과한 바 있는 이슈타르(김빛나 노육용)는 디지털 음향제작 과정을 거쳐 정규 앨범 발매.
※ 국내 최고 수준의 촬영 및 편집 교육 시스템 지원



 
논외의 이야기지만 애니메이션 제작업에서 3D의 도입은 3D애니메이션 작품들의 큰 성공과 함께 애니메이션의 제2의 전성기를 열어 주었지만, 그 이면에는 전통적인 2D셀애니메이션 산업이 일부 몰락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비슷한 과정이 영상제작물의 전 분야에 일어날 것이라는 예측은 섣부를지 모르지만,
영화, 방송영상 분야에 있어서도 이제 3D기술은 점차 없어선 안될만큼 중요한 것으로 자리잡고 있는 듯 합니다. 3D TV의 본격적인 보급기를 앞두고 있는 지금, 3D기술 교육은 관련 분야로의 진출에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겠죠.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보다 빠르게 3D 전문기술 교육을 받고자 한다면 꼭 확인하세요.
한국콘텐츠진흥원 아카데미의 3D입체영상 과정 교육입니다. 

▲ 다큐멘터리 사상 최고가로 미국에 수출된 EBS ‘앙코르와트 3D’을 비롯, ‘로마 3D’ , ‘한반도의 인류 3D’ 등 다양한 실무 프로젝트에 교육생이 참여하였다.


▲ LA 3D MOVIE 패스티벌에서 대상을 수상한 <27년 후>


 


-S3D Director(기획) 과정 ▷상세보기_클릭
3D입체 영상 제작을 위한 전문 디렉터 및 연출자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3D입체 프로젝트의 기획단계에서 입체영상 구현에 필요한 이론 및 기획방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S3D DOP(촬영) 과정 ▷상세보기_클릭
3D입체영상 제작을 위한 촬영전문가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HD기반 영상제작과 특수촬영에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출,편집, VFX의 연계과정으로 촬영자로써 필요한 전반적인 교육을 받게 됩니다.

-S3D Mastering(마스터링) 과정 ▷상세보기_클릭
입체영상 제작과정에서 후반작업에서 입체영상을 효과적으로 연출 할 수 있는 영상의 편집 및 합성법, 뎁스 매니지먼트, 뎁스 컨크롤링을 배우는과정입니다. 애프터 이펙트, Avid 등 입체영상 편집, 합성을 위한 스킬 및 입체 전반에 대한기본 교육이 이루어 집니다.

-S3D VFX(특수효과) 과정 ▷상세보기_클릭
3D입체영상의 VFX 및 CG제작을 위한 워크플로우 습득을 위한 과정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영화 아바타, 트론 등의 제작에 사용된 Nuke + Ocula시스템을 활용한 교육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콘진원의 3D교육은 국내최강시설을 자랑하는
S3D트레이닝센터에서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S3D 교육과정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상상발전소 기사를 참고해주세요!




잘나가는 콘텐츠는 기획의 힘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창작 능력을 겸비한 콘텐츠 기획자! 얼마나 꿈답습니까. 

콘텐츠 기획과 제작에 대한 실무 분야에서부터 마케팅, 투자, 장르별 스토리텔링 등의 전문 분야에 이르기까지 문화콘텐츠 산업의 전문 기획자를 발굴하기 위한 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서 기획창작 아카데미는 선전에 선전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도 너무 탐나는 과정이라 소개하기 아까울 정도네요.

▲ 2011 CJ아지트 신인피디상 수상한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계셔>_클릭


▲ (주)문와쳐의 윤창업 대표는 1인 창조기업으로 시작하여 <블라인드> 등 독창적 콘텐츠를 개발하고, 한중 합작에 참여한 실적 등 창업신인으로서의 2011대한민국콘텐츠어워드에서 장관표창을 수상하였다.



 


-콘텐츠 기획창작 / 콘텐츠 프로젝트 ▷상세보기_클릭
미래 콘텐츠산업을 선도할 핵심인재 양성프로그램인 콘텐츠 기획창작 과정은 창의적   콘텐츠 전문기획자 양성을 목표로 콘텐츠 제작에 대한 실무분야(아이템발굴, 기획 등)에서부터 마케팅, 투자, 장르별 스토리텔링 워크숍 등 전문 분야에 이르기까지 PBL   (Project Based Learning System)프로젝트 실습 중심으로 진행되는 교육과정 입니다.
 주요교수진: 
주임교수 : 조성원 (‘악마를 보았다’제작대표), 김현정 (‘황진이’ 작가)
영화 : 최재원(‘놈놈놈’, ‘조선명탐정’ 위더스 필름 대표)
드라마 : 김종혁(‘봄날’ 프로듀서), 김진희(‘파스타’ 프로듀서)
공연 : 이혁찬(설앤컴퍼니 이사), 오정학(서울뮤지컬페스티벌 사무국장)
애니메이션/캐릭터 : 이병규(‘뽀로로’아이코닉스 이사), 신창환 대표
만화/웹툰 : 윤태호(이끼’작가), 최성현(‘버디버디’ 작가) 등 다수






마지막으론 국제콘텐츠비즈니스 과정입니다.
앞서서 본 과정들은 콘텐츠의 제작에 관한 것들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사실 콘텐츠비즈니스야말로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거기 경영학도 왜 손드세요? 그냥 비즈니스가 아니라 콘텐츠비즈니스랍니다.
우후죽순 쏟아지는 콘텐츠시장에서 살아남기, 제작자나 기획자나 누구든 갖추어야할 스킬이자 소양이 아닐까요.

방송영상,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캐릭터 등 다양한 콘텐츠 장르의 기획·홍보·투자분야로 진로가 열려있으며, 현재 1기 수료생들은 CJ E&M 등 국내외 콘텐츠 비즈니스분야의 전문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국제콘텐츠비즈니스 ▷상세보기_클릭
국제콘텐츠비즈니스 과정은 국내 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콘텐츠 비즈니스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방송영상,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산업에 대한 이해교육, 콘텐츠 기획·투자·마케팅 실무, 개인별 맞춤형 비즈니스 영어/중국어 교육, 콘텐츠마켓 현장실습, 비즈니스 영어PT 등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 비즈니스핵심인재를 양성합니다.
주요 커리큘럼 : 문화콘텐츠 시장의 이해, 콘텐츠기획과 법규, 장르별 산업분석, 지역별 콘텐츠 마켓 분석, 비즈매칭 실습

 국제콘텐츠비즈니스 과정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상상발전소 기사를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2012년도 한국콘텐츠진흥원 아카데미의 각 과정에 대해 빼꼼히 들여다보았는데요, 
모집 마감일, 2월 10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체크 체크 체크하세요.
저도 지금 이런 소개글이 아니라 지원서를 작성하고 있어야되는데 하는 생각만 모락모락 피어나네요.
그런 관계로 후다닥 글을 마치겠습니다.


KOCCA
콘텐츠아카데미에선 이 글에 소개해드린 오프라인과정 외에도 온라인과정이 많이 진행되니까요, 
확인하시구요! 유익한 정보 얻으셨길 바랍니다!


2012년도 한국콘텐츠진흥원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 ▷바로가기_클릭

1. 교육목표

○ 콘텐츠 분야 상위 1%의 글로벌 창의 인재 양성

 

2. 교육개요

○ 교육대상

   - 고등학교, 대학교(원), 졸업예정자(2013년 2월까지), 기 졸업자

   - 4대 보험을 내고 있지 않은 자

   - 사업체(사업자 등록증 소지자)를 가지지 않은 실업자, 프리랜서

   ※ 콘텐츠 프로젝트과정, 국제콘텐츠 비즈니스과정, 3D입체영상분야는 4대보험, 사업자등록증 소지와 상관없음


3. 교육특전

○ 교육비 : 전액 국비지원

○ 장학혜택

   - 교육생 전원에게 월 316,000원 지급 (고용노동부 지급기준에 준하는 자)

   ※ 콘텐츠 프로젝트과정, 국제콘텐츠 비즈니스과정, 3D입체영상분야는 제외

   - 우수교육생은 해외컨퍼런스, 전시회 등 참관기회 부여

   - 콘텐츠 기획창작과정의 경우 프로젝트 기획(안) 구성을 위한 지원비 지급

 

4. 전형방법

○ 전형방법 : 서류와 면접전형 실시

   ※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면접 대상자 개별 통보

   ※ 방송영상분야의 경우 면접전형시 포토폴리오 및 실기테스트가 있을 수도 있음

   ※ 서류전형 시 서류 미작성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본인에게 있음

○ 전형 예정일 : 12년 2월 13일 ~ 12년 2월 18일 기간에 과정별 진행

   ※ 전형일정은 개별통보 예정이며 변경될 수 있음

 

5. 접수일정

○ 공고일 : 11년 12월 12일 ~ 12년 2월 10일

○ 접수일 : 12년 1월 16일 ~ 12년 2월 10일

○ 접수마감일 : 12년 2월 10일(금) 18:00

 

6. 접수방법

○ 접수방법 :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온라인접수(http://edu.kocca.or.kr)

○ 문의 : 한국콘텐츠진흥원 제작인력양성팀

            [방송] 백현아 (02-3219-6538)

            [기획창작] 최지혜 (02-3219-6545)

            [게임] 김영은 (02-3219-6542)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