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학생들이 만든 참신한 애니메이션과 만날 수 있는 기회, 아시아를 대표하는 애니메이션영화제로 도약하고 있는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PISAF)이 올해 13회를 맞이했습니다.

부천 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은 11월 4일(금)부터 11월 8일(화) 한국만화박물관(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개최되며 약 30여국 200여 편의 학생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주요행사로 애니메이션영화제, 애니페어, 교육 컨벤션, 전시 및 부스행사가 진행되는데 제 13회 PISAF에선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어떠한 특별함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니메이션영화제

 

한국만화박물관 2개의 공식상영관과 2개의 오픈극장에서 개막식/폐막식작품, 학생경쟁부분, PISAF초청작,
마스터클래스 등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개막작으로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아트 스튜디오인 폴리마쥬에서 만들어진 파리의 고양이(2010)가 상영되며
폐막작은 11월 8일 폐막식 당일에 공개됩니다. 

 

개막작 파리의 고양이 스틸컷

그리고 개막식부터 폐막식까지 국제학생경쟁작, 장편, 월레스와 그로밋 기획전, 옴니버스, 세계교류영화제,
학생/인디 감독 스페셜 등을 상영하고 있고 온라인예매/현장예매 모두 가능합니다.

 

 

애니메이션영화제의 특별함1: 온라인 경쟁작 관람

 

 

지금 PISAF 온라인경쟁작들이 현재 곰TV에서 상영되고 있습니다. 곰TV에서 24시간 오픈된 온라인 상영되는
작품들은 관객의 투표로 온라인 우수상을 선정합니다.

곰TV PISAF온라인상영관(http://ch.gomtv.com/715)으로 가셔서 참신하고 기발한 학생들의 애니메이션을 감상하시고 투표도 참여해보세요.

 

 
애니메이션영화제의 특별함2 : 마스터클래스

 



마스터클래스는 존 머스커 감독이 들려주는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 세계, <인어공주>, <알라딘>, <헤라클레스>, <보물성> 그리고 <공주와 개구리> 까지. 아울러 <인어공주>의  탄생과정과 메이킹 작업을 공개합니다.

애니메이션을 공부하는 학생들, 직업인들, 그리고 애니메이션에  제작과정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이라면 꼭 관람해보세요.

 

 
애니메이션영화제의 특별함3

올해 상영관중 특별한 장소는 '심야자동차극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11월 5일부터 6일 심야시간 뽀로로, 구름빵, 슈퍼배드와 같은 어린이 애니메이션을 상영한다고 합니다. 가족과 함께 심야자동차 극장에서 즐겁게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어 좋은 추억이 될 것같습니다.

심야자동차극장 관람은 각 시간대별 선착순 50명이라고 하니까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서둘러 접수하세요!!

 

애니페어 

애니페어에서는 글로벌잡페어,글로벌잡세미나, 학생/인디마켓이 진행됩니다.

 

 
글로벌잡페어

글로벌잡페어는 자신들의 꿈과 재능을 마음껏 펼치고 싶어 하는 인재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PISAF 최대의 인적 네트워크 프로그램 글로벌 잡 페어는 전국의 유수의 애니메이션, 게임, VFX 스튜디오 등 관련 업체와의 만남을 주선하며 최종적으로는 관련 업체로의 취업을 목표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올해 현장 실무진들의 크리틱과 세미나로 지원자들에게 글로벌적 마인드와 실무경험을 강의하는 자리이니 애니메이션업계로 구직을 하시는 분들은 이번 기회를 잘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로벌잡세미나

현장 크리틱 진행자들이 진행하는 글로벌 잡 세미나로 그동안 스튜디오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주제를 통해 관련업계 종사자들에게 조언을 줄 시간 세미나입니다. 폴리곤 픽쳐스의 요이치 아타카, 라이카의 Mark Shapiro,애니타임의 Alan Wan 등 세미나에 강연자로 참석합니다.

 

학생인디마켓

학생/인디 스페셜을 통해 선정된 작가들에게 개인 프로젝트 부스를 제공해 개인 브랜딩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 콘텐츠 수급자들에게는 양질의 콘텐츠에 대한 손쉬운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는 공간입니다. 작가들의 애니메이션 상품들을 만날 수 있는 자리이니 애니페어에서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컨벤션 

교육컨벤션에서는 애니특강으로 3D 애니메이션 <아바타>의 페이셜 모션캡쳐 강의와 국제학술대회가 진행됩니다.



3D 애니메이션 <아바타>의 페이셜 모션캡쳐 강의

PISAF2011 애니특강은 3D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아바타의 페이션 모션 캡쳐 강의 선보입니다.

 
국제학술대회

아시아지역, 대학에서의 애니메이션 교과과정 탐구하는 자리로 말레이시아, 한국, 중국 그리고 뉴질랜드에서 애니메이션 전문가를 초빙하여 애니메이션 전공 학생과 교육자들을 위한 창조과정 분석과 한국 애니메이션 교육의 현실과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합니다.

 

전시 및 부스행사

PISAF전시에서는 PISAF2011 국제만화애니메이션 교수, 작가 초대 기획전, 세계 대학관, 한국애니메이션관,
2011고교대전수상작전시 등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부스행사에서는 자이로 애니메이션 체험교실, 툰토이 플레이코너, 만화/애니메이션 구연동화, 부천 필하모닉 애니메이션 OST연주회 등 다양한 체험, 관람 부스행사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직접 보고 느끼시려는 분들은 전시를 관람하시고 부스행사에 참여해봐야겠죠???

 

 


 

부천 국제학생애니메이션페스티벌은 전 세계 학생들의 애니메이션들을 감상할 수 있고 애니메이션업계에 취업동향과 업계종사자들의 세미나, 학술대회, 전시/부스행사 등을 볼 수 있어 매우 알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작품의 경우 학생들만이 가진 신선함, 기발함 때문에 작품을 보면서 신선한 충격과 재미를 느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애니메이션을 공부하는 학생 또는 관련종사자 뿐 아니라 그렇지 않은 일반인들이 보기에도 흥미롭고 즐거운 행사라고 생각합니다.

한 장의 그림이 여러 장이 모여 움직임이 되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가 신비롭고 매력적인 분야이니까요!!!애니메이션을 보고 느끼시고 싶은 분들은 만화의 도시 부천에서 열리는 부천 국제학생애니메이션페스티벌 꼭 방문해보세요.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