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콘텐츠 시장한국을 넘어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 대해 알아보아야겠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매주 발표하는 글로벌 콘텐츠 동향위클리 글로벌을 통해 오늘은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eekly Global 2월 3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MRT에서 패션쇼 <Fashion Rocks 2020> 개최 


베트남
베트남서 ‘박항서 매직’ 다룬 만화책 출간 

한국 대중문화, 베트남 화장품 매출을 이끎 
베트남 디지털 지불(pay) 시장전망


 

카르타 MRT에서 패션쇼 개최 

 

 

2020년 1월 31일 자카르타 MRT 내에서 패션쇼 <2020 패션락(Fashion Rocks 2020)>이 개최되었습니다. 올해로 개최 8회를 맞는 이번 패션쇼는 자카르타 FM 라디오 프로그램인 <87.6 하드락(87.6 Hard Rock)>의 연례행사로, 해당 프로그램은 2010년부터시작된 패션과 음악을 다루는 인기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데요. 이번 행사에는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패션 어워드인 <아시아 뉴젠 패션 어워드(Asia NewGen Fashion Award(ANFA))> 수상자 출신인 윌슨 윌림(Wilsen Willim), 켈리 발레리(Kelly Vallerie), 안단디까 수라슷자(Andandika Surasetja) 등 3명의 현지 디자이너들이 참가한 가운데 각 디자이너들마다 12개의 착장을 준비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위클리글로벌159호

 

이번 패션쇼는 ‘출퇴근 생활(Commuting Life)’이라는 테마로, 호텔 인도네시아 (Bundaran HI)역에서부터 찌쁘떼(Cipete)역까지 총 10개 구간을 통과하는 동안 진행되었으며 각 디자이너들마다 열차 1대, 즉 열차 총 3대를 활용하여모델 총 36명이 자카르타 시민들의 일상복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디자이너 윌슨 윌림(Wilsen Willim)은 최근 국제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코로나19를 예방하고 함께 극복하자라는 차원에서 일부 모델에게 마스크를 착용시켜 눈길을 끌었습니다.

 

베트남서 ‘박항서 매직’ 다룬 만화책 출간 

▲ 이미지 출처 : 베트남 인터넷 서점 nxbkimdong.com

 

최근 베트남에서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 대표 팀의 눈부신 성과를 다룬 만화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베트남 축구 대표 팀을 뜻하는 '골든 스타 워리 어스'라는 만화책은 박 감독의 지휘 아래 베트남 축구가 달성한 2018년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 준우승 신화부터 아시안게임 4강 진출, 10년 만의 스즈키 컵 우승, 60년 만의 동남아시안(SEA) 게임 첫우승까지의 과정을 그리며 감동적인 순간을 묘사하였는데요. 박 감독에게는 '마법사'라는 별명을 붙였고, 이영진 수석코치를 박 감독의 오른팔로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작가 응우옌은 ‘베트남 축구 대표 팀의 공적을 다시 기리고 싶었다’라면서 ‘이 책이 젊은 독자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확산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습니다.

 

한국 대중문화, 베트남 화장품 매출을 이끎 

 

장조사 기관인 ‘칸타에 의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용 제품시장은 지난해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재 시장의 3배인 7%로 성장했습니다. 올해 6월, 도시 소비재 구매자 2명 중 1명은 온라인에서 적어도 하나의 뷰티 제품을 구입했다고 하는데요. 한국은 지난해 베트남 화장품 수출 1위 국가로 전체 시장의 30%를 차지했으며, 45%의 구매자들은 최소한 세 단계 이상의 스킨 케어를 거치고 있고 화장품 최대 채널은 뷰티 매장으로 매출의 21%를 차지했습니다. 온라인 쇼핑은 19%로 2위였지만 이전대비 91% 성장하였습니다. 영국 시장조사업체 민텔에 따르면 올해시장 규모는 23억 달러로 외국 브랜드의 점유율이 90%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베트남 디지털 지불(pay) 시장전망

 

▲ 이미지 출처 : VTC Pay 공식 홈페이지

 

베트남 국영 은행 SBV의 Department of Payments(DoP)의 데이터에 의하면, 2019년 8월 현재 Payoo, MoMo, SenPay, Moca 및 Airpay가 모든 디지털 지갑에 있는 예금의 80% 이상을 차지했으며, Airpay, MoMo, Senpay, Moca 및 VTC Pay는 시장에 등록된 모든 지갑의 74%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2021년까지 62억 달러의 전자 상거래 시장은 매년 1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베트남의 전자 지갑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 상거래 결제 방법이 될 것이며 연간 28%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중산층의 성장과 통신 인프라의 급속한 발전으로 베트남에서 현금 없는 결제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베트남 정부는 2020년까지모든 거래의 90%를 현금 없이 결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해외시장동향분석 '위클리글로벌 159호'에 게재된 내용을 활용하였습니다.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