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2019'에서 2020년 최고 기대작으로 꼽히는 게임 <사이버펑크(Cyberpunk) 2077>의 트레일러에 할리우드 배우 키아누 리브스(Keanu Reeves)가 등장한 데 이어코지마 히데오 감독의 최신작 <데스 스트랜딩(Death Stranding)>에도 미국 드라마 워킹데드(Walking Dead)’로 스타덤에 오른 노먼 리더스(Norman Reedus)를 포함한 유명 배우들이 대거 출연했습니다.
 
고액의 개런티 지불이 가능해진 게임산업의 위상 변화실사 수준의 캐릭터 표현이 용이한 모션 캡처 기술 발달 등이 할리우드 배우들의 게임 출연 배경으로 손꼽히는 가운데, 국내 게임업계에도 단기적인 흥행이나 팬심에 의존한 스타 기용이 아닌 게임 개발의 본질에 초점을 맞춘 스토리 라인과 콘텐츠 제작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할리우드 배우들과 가까워지는 게임산업

 

 

 키아누 리브스,
<사이버펑크 2077> 게임 캐릭터 연기

 

 

2019년 6월 글로벌 게임쇼 E31에서 마이크로스프트(Microsoft)는 2020년 기대작으로 <사이버펑크(Cyberpunk) 2077>의 신규 트레일러와 출시일을 공개하며 영화 매트릭스(The Matrix)’의 주연 배우 키아누 리브스(Keanu Reeves)의 게임 내 출연 사실을 발표했습니다키아누 리브스가 직접 목소리를 녹음하고 모션 캡처 연기를 진행했으며, 3D 모델링으로 게임 속 캐릭터를 탄생시켰습니다.  2020년 4월 출시되는 <사이버펑크 2077>은 미래 도시를 배경으로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The Witcher 3: Wild Hunt)>의 개발사인 씨디프로젝트레드(CD Projekt Red, 이하 CDPR)가 선보이는 오픈월드 액션 RPG 게임입니다마이크로소프트가 발매 1년여 전인 2019년 6월부터 사전 예약을 받을 정도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타이틀로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4, 엑스박스원(Xbox One), PC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 이미지 출처 : 출처: 게임스팟(2019.11)

 

E3에서 <사이버펑크 2077>의 트레일러 공개 당시 키아누 리브스가 직접 무대에 올라 게임을 소개해 화제를 모았으며해당 트레일러는 공개된 지 하루 만에 270만 뷰를 돌파했는데요. 미국 게임매체 게임스팟(GameSpot)은 CDPR의 수석 레벨 디자이너 마일즈 토스트(Miles Tost)와의 인터뷰를 통해 키아누 리브스가 출연한 영화에서 맡았던 배역들이 <사이버펑크 2077>의 캐릭터와 유사해 해당 작업을 제안했고 키아누 리브스가 1년여 만에 이를 수락해 열성적으로 임했다고 전했습니다.

 

 

 

 <데스 스트랜딩>,
노먼 리더스 포함 유명 배우 대거 출연

 

<메탈 기어 솔리드(Metal Gear Solid)> 등의 대작 게임 개발로 유명한 코지마 히데오(Kojima Hideo)가 코나미(Konami)에서 독립한 후 처음 선보인 <데스 스트랜딩(Death Stranding)>에도 유명 배우가 출연했습니다. 미국 드라마 워킹데드(Walking Dead)’로 스타덤에 오른 노먼 리더스(Norman Reedus)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007 스펙터(Spectre)’로 얼굴을 알린 레아 세이두(Lea Seydoux)와 2012년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 출신의 매즈 미켈슨(Mads Mikkelsen)도 게임 내 캐릭터로 등장합니다.

 

▲ 이미지 출처 : 출처: 코지마 프로덕션(2019.11)

 

코지마 히데오는 <데스 스트랜딩>을 통해 영화와 같은 연출과 디테일한 스토리 컷신 제작에 몰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실제 <데스 스트랜딩>은 영화 같은 배경 작화와 연출을 통해 출시 초반부터 게이머들의 주목도를 높였는데요예컨대, <데스 스트랜딩게임 초반부의 컷신 재생에만 1시간이 넘게 소요되는데게임이 아닌 영화를 보는 느낌이라는 평이 다입니다실제 유명 할리우드 배우들이 대거 등장해 게임 팬뿐만 아니라 영화 팬들도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할리우드 배우들의 게임 출연 배경

 

 

 게임산업의 위상 변화

 

할리우드 배우들이 게임 속 캐릭터로 열연하게 된 연유는 영화시장이 점점 더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게임산업의 위상은 한층 강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조사기관 엔피디(NPD)는 플레이스테이션4와 엑스박스원이 견실한 매출을 이끌고 있는 가운데친숙한 프랜차이즈 게임들의 성장세로 2019년 미국 게임시장 규모가 27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과거 영화의 단순 홍보 수단으로 게임을 부차적으로 활용해왔던 영화업계에서도 게임 IP의 파급력에 주목하고 있으며, 원소스멀티유즈(OSMU)의 중심에 있었던 영화 IP의 자리를 게임 IP가 대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게임시장은 영화시장의 3배 이상 규모로 성장했으며, 유명 배우들을 상대로 할리우드 못지않은 고액의 개런티 지불이 가능해졌습니다. 유명 성우이자 캐릭터 연기로 명성이 높은 클랜시 브라운(Clancy Brown)은 미국 연예 매체 할리우드 리포터(Hollywood Reporter)와의 인터뷰를 통해 거액의 출연료가 할리우드 스타들이 게임 내 출연을 결심하는데 엄청난 매력 포인트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모션 캡처 기술 발달

 

모션 캡처기술(실재하지 않는 존재를 사실감 있게 묘사하기 위한 기술)의 발달 또한 할리우드 배우들의 게임시장 진출을 독려하고 있습니다모션 캡처는 게임 도입부 및 엔딩에 삽입되는 스토리 전개를 위한 영상(시네마틱), 중간에 제시되는 영상(컷신등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을 나타내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데요모션 캡처는 오래전부터 사용되었던 기술 중 하나지만과거에 비해 그래픽 엔진촬영 기법 등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더욱 몰입감 높은 게임 스토리와 완성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출처: YouTube(2019.11)

 

모션 캡처는 실시간 촬영이 이뤄져 게임 개발에 요구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간단한 동작이라도 애니메이터가 실제 사람처럼 리얼하게 작업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제작 시간이 필요하지만 모션 캡처를 활용할 경우 세팅에서 촬영까지 매우 빠른 시일 내에 완성할 수 있습니다동일 장르의 대작 게임이 완성되기까지 보통 5년의 시간이 걸리는 것과 비교해 <데스 스트랜딩>의 개발 기간은 3년으로 매우 짧았던 것도 모션 캡처 기술의 활용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됩니다그간 개발사들은 게임 개발 과정 중 컷신시네마틱 등에 필요한 장면을 녹화하기 위해 모션 캡처 전문 배우모션 연기가 가능한 애니메이션 분야 인력들을 고용해 모션 캡처를 진행해왔다하지만 보다 사실감 넘치는 연기와 마케팅적 요소 등으로 최근 할리우드 배우들이 게임 속 모션 캡처 연기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모션 캡처 촬영을 위해 배우들은 온 몸에 들러붙는 의상을 입고 얼굴에는 점을 여러 개 찍고 카메라를 장착한 상태로 촬영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 할리우드 배우들은 어색해하거나 적응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노먼 리더스는 인터뷰를 통해 벨크로 소재의 모션 캡처 수트를 입고 연기할 것이라곤 상상해 본 적이 없었다는 소회를 밝히기도 했습니다그러나 최근에는 센서 없이 모션 캡처가 가능한 기술5까지 소개되면서 할리우드 배우들의 게임 속 캐릭터 출연 시 보다 몰입감 있는 연기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게임산업에 주는 시사점

 

국내에서도 게임업체가 엔터테인먼트와 제휴를 통해 게임 속에 한류 스타들을 등장시킨 사례가 있습니다넷마블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제휴해 스토리텔링형 육성 모바일게임 <BTS 월드>에 방탄소년단(BTS)을 등장시켰습니다게임 이용자가 데뷔 전 BTS 멤버를 글로벌 스타로 육성하는 것을 주요 스토리로 전개되는 <BTS 월드>는 BTS의 실제 영상을 사용했으며, BTS 화보 1만장 이상스토리 영상 100개 이상을 독점 확보해 기대를 모았습니다그러나 <BTS 월드>는 출시 초반 다운로드 흥행에는 성공했지만단조로운 스토리와 반복되는 대화 패턴 등으로 게임 품질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 영상 출처 : BTS WORLD 공식 유튜브

 

이는 해외 사례처럼 유명 스타들이 게임 속 캐릭터를 직접 연기함으로써 보다 몰입감 넘치는 게임 영상을 구현한 것이 아니라 마케팅 측면에서만 유명 스타를 활용한 경향이 강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국내에서 게임 속 유명 스타를 등장시키는 사례들은 주로 모바일 게임에서 목격되는데모바일 게임의 특성상 콘솔 게임 타이틀보다는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이나 컷신 사용 등이 불가능하기에 게이머들의 눈높이를 맞추기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단기적인 흥행이나 팬심에 의존한 스타 기용이 아니라 게임 개발의 본질에 초점을 맞춘 스토리 라인과 콘텐츠 제작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이 콘텐츠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정기 간행물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2020년 1+2월호)'에 게재된 글을 활용하였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 콘텐츠 더 보기 

 

 

2020년 게임산업, 중국의 역습이 시작됐다!

[BY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년 한 해에도 게임 시장에는 각종 화제가 풍성했습니다. 그 중에는 신종 게임...

m.post.naver.com

 

오픈 첫날 다운로드 2천만건 돌파! 모바일게임 시장이 주목하는 <마리오카트 투어>

[BY 한국콘텐츠진흥원] 닌텐도의 새 모바일게임 <마리오카트 투어>가 출시 하루만에 iOS 플랫폼에서 2,00...

m.post.naver.com

 

매일 야근해서 등대라 불리던 게임업계에도 워라밸이 시작됐다.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세계 각국에서 게임업계 종사자들의 노동운동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국내 에서...

m.post.naver.com

 

게임 말고 광고가 뜬다? 앱내 광고 모델이 세계 게임 시장 견인

[BY 한국콘텐츠진흥원] 각종 게임쇼의 가장 중요한 공간 중 하나는 개발사와 퍼블리셔(게임 판매 및 마...

m.post.naver.com

 

e스포츠의 급성장, 거품이다vs아니다?!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지난 몇 년간 e스포츠가 산업으로서 빠르게 성장해 온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

m.post.naver.com

 

변화하는 게임산업, 이제는 모바일 게임이 대세!

[BY 한국콘텐츠진흥원]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게임산업 내 점유율 증가2018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2018년...

m.post.naver.com

 

카트라이더, 고수 모바일 버전 게임 출시로 본 2019 콘텐츠산업 트렌드

[BY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지난해 12월에 2019년 콘텐츠산업을 전망하며, ...

m.post.naver.com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