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콘텐츠 시장한국을 넘어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 대해 알아보아야겠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매주 발표하는 글로벌 콘텐츠 동향위클리 글로벌을 통해 오늘은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eekly Global 2월 1주

인도네시아
- 인니 국영방송사 TVRI 사장, 이사회로부터 해고 당해
- 스나얀 시티 몰에 라인 프렌즈 캐릭터 등장

베트남
- VNPT 4차 산업혁명 시대 진입
- 2020년 호치민시 발전 목표
- 2020년 아세안 의장국 임기 동안 5가지 목표

 

 

 

 

■ 인니 국영방송사 TVRI 사장, 이사회로부터 해고 당해

 

2020년 1월 16, TVRI 이사회는 헬미 야야(Helmy Yahya) TVRI 사장을 공식적으로해고한다고 발표했습니다. TVRI 이사회가 발표한 헬미 야야(Helmy Yahya) 전 사장의 해고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영국 프리미어 리그 방영권 구매 등
거액의 프로그램 방영권 구매 사유 부적절

둘째, 재임 중에 TVRI 리브랜딩 실패 등
업무를 계획에 따라 미수행

셋째, 인도네시아 금융조사청(BPK)에서 발간한
조사결과보고서(LHP)에 따르면 내부 규정에 따르지 않고
방송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적절치 않은 인사 배치 진행

넷째, 인도네시아 법률에 어긋나는 프로그램
<퀴즈 : 누가 용감하나(Kuis Siapa Berani)> 방영

 다섯째,헬미 야야 전 사장, 이사회 측의 신뢰 얻지 못함

 

이에 대해 전 사장은 첫째, TVRI 시청자 수를 증가시키기위해서 영국 프리미어 리그 방영권을 구매한 것으로해당 예산은 2018년 이사회를 통해 승인된 것둘째신규 로고를 삽입한 직원 유니폼 및 방송차량 교체, TVRI 리브랜딩을 기념하기 위한 콘서트 개최 등 리브랜딩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셋째인도네시아 금융조사청(BPK) 관계자에 말에 따르면 헬미 야야 전 사장 체제 하에 TVRI는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었기에 이번 해임은 부당한 처사라고 밝힘넷째전 연령대가 시청 가능한 교육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로열티 지불 없이 프로그램 <퀴즈누가용감하나(Kuis Siapa Berani)>를 방영한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한편총 4,300명의 TVRI 직원 중 4천여 명은 TVRI 시청률 상승 등 헤미야야 전 사장의 업적을 높게 평가하며 이사회가 부당해고를 했다며 전사장을 지지하기도 했습니다. 

 

 

 

스나얀 시티 몰에 라인 프렌즈 캐릭터 등장

 

2020년 1월 17일부터 2월 9일까지 자카르타 스나얀 시티 몰(Senayan City Mall)에서 라인 프렌즈 캐릭터를 테마로 <Play LINE FRIENDS Spring Lights> 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라인 프렌즈 캐릭터인 브라운코니초코샐리 외에도 BT21 캐릭터도 함께 전시되었는데요특히, 2.5m의 브라운 대형 인형이 인도네시아에 첫 선보이며 방문객들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스나얀 시티 몰 공식 홈페이지

 

이번 행사는 중국 춘절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되어 라인 프렌즈 캐릭터 행사외에도 바롱사이(명절에 추는 중국 전통 호랑이 춤), 드래곤 랜턴 댄스경극우슈(중국 고유의 전통 무술의 하나등 다채로운 공연이 함께 열렸는데요. 이 쇼핑몰에서는 2019년 12월 7일부터 2020년 1월 12일까지 BT21 캐릭터를 테마로 체험존과 팝업 스토어가 운영되어 현지 방문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은 바 있습니다.

한편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가 발간한 <인도네시아 캐릭터 시장동향(2018년 9)>에 따르면, 한국의 2016년 캐릭터 시장 규모는 11조 673억 원인 반면인도네시아 캐릭터 라이선스 시장은 2018년 기준 8,600만 달러(약 1,004억 원규모로 인도네시아의 인구가 약 2억 5,000만 명임을 감안할 경우 아직은 시장 규모가 매우 협소한 편입니다이는 저작권 및 라이선스에 대한 인식이 미진한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인도네시아 캐릭터 시장의 크기가 아직 협소한 관계로 주로 싱가포르에 위한 캐릭터 라이선스 회사들이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동남아 전역에 대해 해당 캐릭터의 라이선스를 획득하여 프로모션하는 경우도 다수 있습니다.

 

 

 

VNPT 4차 산업혁명 시대 진입

 

2019년 VNPT(베트남 우정통신그룹총 수익은 167,983억동(VND)으로 2018년보다 2.7% 증가이윤은 2018년보다 10% 증가하였으며브랜드 가치로는 2위를 차지(14% 증가)했습니다. Huynh Quang Liem VNPT 본부장은 디지털 서비스의 강력한 성장을 토대로 VNPT가 통신 서비스에서 디지털 서비스로 전환하는 데에 바람직한 전략을 채택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VNPT의 2020년 목표는 총 매출이 2019년보다 2% 오른 171,300억 동을 달성하고최고의 디지털 서비스 제공자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VNPT는 또한 AI, 빅 데이터핀테크(Fintech) 기술 플랫폼 구축에 집중 투자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2020년 호치민시 발전 목표

 

호치민 시 당국은 2020년 들어 경제 구조개편경쟁력 및 노동 능률향상정부가 지원하는 국가 예산목표 달성 등을 계속 촉진할 것을 밝혔습니다. 또한 교통 체증교통사고홍수환경오염기후변화 적응양질의 인적자원양성 등과 같은 중요 문제에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는데요. 도시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자치권을 부여해준 국회 54호 결의의 성실한 이행결과, 2019년에 긍정적인 결과를 달성한 원동력으로 보여집니다. 호치민시는 2020년에 지역내 총생산(GRDP) 성장률이 8.5%, 총 민간투자가 GDP의 35%로 목표를 설정참고로 호치민시의 2019년 해외 투자금액은 8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베트남, 2020년 아세안 의장국 임기 동안 5가지 목표

 

▲ 이미지 출처 : ASEAN 2020 공식 트위터 계정

 

1월 16~17일 나트랑 시에서 아세안 외교장관 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참가 외교장관들은 아세안 35의 활동과 관련 주요 문제국제 이슈회의 결과에 대해 의견교환하고 합의를 도출했습니다. 2020년 베트남은 재임 기간 중 우선순위 목표 다섯 가지를 겨냥하고 있는데요. 지역 평화와 안보 강화 및 유지 지역주의 결합 및 연결 4차 산업혁명 적응력 개선 및 확산 진보적 사회 인식과 정체성 강화 전 세계 국가와의 동반자 관계 강화 ASEAN 적응력 및 운영 효과 개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해외시장동향분석 '위클리글로벌 157호'에 게재된 내용을 활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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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