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콘텐츠 시장한국을 넘어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 대해 알아보아야겠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매주 발표하는 글로벌 콘텐츠 동향위클리 글로벌을 통해 오늘은 중국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eekly Global 12월 1주

중국 심천 
중국 문화산업 현황 및 새로운 문화산업 도시 해남(海南) 소개
텐센트 게임 슬로건 변경

중국
(게임) 추쇼우, 텐센트와 게임 라이브방송 관련협약 체결

(미디어) 올해 현재까지 중국내 1,884개 영상회사 폐쇄
(미디어) 광선미디어 시가총액 300억 위안 초과

 

 

 

 

 

중국 문화산업 현황 및 새로운 문화산업 도시 해남(海南, 하이난성)

 

194중전회(十九届四中全会)에서 중국정부는 경제 글로벌화 추진 및 국민의 삶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문화산업 개방화 및 문화사업 발전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또한 회의에서는 문화산업이 현재 국민경제 내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강조했는데요. 2018년 중국 문화산업은 2004년보다 10.3배 증가하여 38,737억 위안을 기록했고 2018년 문화산업은 연평균 18.9%씩 증가해 동기대비 GDP 연평균 6.9% 증가치를 기록했습니다문화 GDP 증가에 대한 산업별 기여율의 경우 2004-2012년 동안 3.9%, 2013-2018년 동안 5.5% 증가했습니다향후 국민들의 소비구조가 빠르게 업그레이드되고 문화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 이미지 : 중국 제작 영화 (드래곤 블레이드, 몽키킹2, 적벽대전) (출처 : 네이버 영화)

 

또한 중국 국민 1인당 문화·엔터테인먼트 소비지출 증가 속도는 6.7%정도 인데요. 2018년 국민의 문화·엔터테인먼트 1인당 소비지출은 평균 827위안으로 문화엔터테인먼트 분야 소비 지출비중은 전체 소비지출 의 4.2%를 차지했습니다향후 산업구조소비구조의 업그레이드로 문화산업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문화산업 GDP 성장에 대한 연평균 기여율은 10%대로 높아질 전망입니다. GDP 대비 문화산업비율은 2012년 2.36%에서 2018년 4.30%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고퀄리티의 문화 콘텐츠 공급 및 국민의 문화 소비 니즈 방면에서 선진국과는 여전히 격차가 큰 편입니다.

 

▲ 이미지 : 중국 하이난성의 Nanshan Temple

 

또한 회의에서는 해남지역이 관광산업현대서비스업하이테크산업을 주력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으로서 향후 관광 및 현대서비스업관련 중요 지역으로 언급했습니다해남지역의 관광분야 글로벌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문화·스포츠·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발전을 촉진할 예정입니다향후 해남지역을 문화엔터테인먼트관광컨벤션 등 분야의 선도지역으로 지정하고 해외 기업과 투자합자합작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문화엔터테인먼트 활성화 산업을 추진하여 해남을 중국 문화산업 개방의 새로운 고지로 구축할 예정입니다.

 

 

 

■ 텐센트 게임 슬로건 변경

 

 

▲ 이미지 출처 : 텐센트 공식 홈페이지 캡처

 

텐센트 게임은 텐센트 게임 브랜드 업그레이드 및 게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 게임의 본질, 게임 산업 발전, 텐센트 게임 사업의 미래 방향 설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그 후 21일 향후 새롭게 선보일 시스템 및 뉴브랜드 슬로건을 발표했는데요. 지난 9년간 사용했던 슬로건인 '마음으로 즐거움을 창조한다(用心创造快乐)' 에서 “Spark More/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자(去发现, 无限可能)”로 변경했습니다.

 

텐센트는 게임 제품 개발 및 운영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게임의 본질에 대해 논의를 해왔으며 게임은 비디오/모바일게임에 그치지 않고 게임은 인간, 문화, 예술과의 연관성이 있다고 밝힌바 있는데요. 그 후 텐센트는 유네스코와 연합하여 방글라데시, 몽골, 브라질, 그리스, 모로코 그리고 케냐 등 세계 각지의 전통 문화를 보호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설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텐센트 QQ Speeding car 게임 공식 홈페이지 캡처

 

최근 10년간 모바일인터넷 및 스마트기기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중국 게임 산업은 연평균 27.7% 성장률을 기록했는데요. 또한 2012년 텐센트는 범 엔터테인먼트 전략 제안 후 게임을 바탕으로 문학, 애니메이션, 영화 등 다양한 분야와의 협력을 시도해왔습니다. 현재 텐센트 게임은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게임 개발 및 배급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중국 및 해외시장을 대상으로 총 480개의 제품을 출시하여 200여 개 국가 및 지역의 8억 명이 넘는 유저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또한 텐센트 게임은 자체 개발 능력을 향상시켜 Riot Games, Supercell, Epic Games, Activision Blizzard, Ubisoft, 닌텐도와 투자 및 합작을 진행해왔습니다전 세계 최고의 게임 제품 및 기술 개발 팀을 구축하여 게임 산업의 미래 혁신과 성장을 위해 추진할 예정임을 밝혔습니다. 

 

 

 

추쇼우, 텐센트와 게임 라이브방송 관련협약 체결

 

▲ 이미지 출처 : 츄소우 공식 홈페이지

 

11월 27일, 모바일 게임라이브방송 플랫폼 추쇼우(触手)는 텐센트(腾讯)와 게임라이브방송 관련협약을 체결했는데요. 이는 텐센트의 게임 파생콘텐츠 관련 첫 번째 협약으로 텐센트 게임콘텐츠의 전체화면을 기초로 라이브방송 진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올해 현재까지 중국내 1,884개 영상회사 폐쇄

 

중국의 기업정보 플랫폼 텐옌차(天眼查)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현재까지 1,884개 영상업계 기업이 말소(注销)·취소(吊销)·청산(清算)·폐업(停业)했습니다. 일부 관련업계에서는 중국 영상업계가 과도기에 접어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향후 1~2년 내에 중국 전역의 더 많은 영상회사가 문을 닫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광선미디어 시가총액 300억 위안 초과

 

11월 19일, 중국 주식시장 마감 후 선미디어(光线传媒)의 시가총액이 300억 위안(약 5조 355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이는 완다영화(万达电影)의 시가총액인 297억 4,000만 위안(약 4조 9,918억 원)보다 높아 업계의 1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본 콘텐츠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해외시장동향분석 '위클리글로벌 148호'에 게재된 내용을 활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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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