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콘텐츠 시장한국을 넘어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 대해 알아보아야겠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매주 발표하는 글로벌 콘텐츠 동향위클리 글로벌을 통해 오늘은 인도네시아와 중동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eekly Global 11월 4주

인도네시아 
트위터, 인도네시아 게임 생태계 관련 조사결과 발표


중동
사우디아라비아 청년재단 ‘미스크’12개 기업과 MOU 체결
UAE 스트리밍 격전지…콘텐츠가 관건
UAE 미랄사 1억 달러 규모의 엔터테인먼트단지 조성

 

 

 

트위터, 인도네시아 게임 생태계 관련 조사결과 발표

 

2019년 11월, 트위터는 약 4,000여명의 인도네시아 트위터 사용자를 대상으로 1월달에 진행한 게임 관련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해당 조사는 주로 사용하는 게임 플랫폼, 가장 좋아하는 게임 장르, 게임이용시 평균 소비액, 트위터에서 주로 언급되는 게임 관련 이슈 등에 대한 것으로, 그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이용기기

게임이용기기 인도네시아 트위터 사용자 중 73%는 모바일, PC, 콘솔 등을 활용하여 비디오 게임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이 중 67%는 1개 이상의 기기를 활용하여 게임을 하며, 게임 이용기기는 스마트폰 86%, PC 45%, 콘솔 18%, 게임기기 6%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중복 선택 포함). 특히 대부분의 게임 플랫폼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기 게임 장르

PC 게임 이용자들은 주로 액션게임(56%), 전략게임(52%)을,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은 주로 액션게임(48%), 전략게임(45%), 퍼즐게임(44%)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중복선택 포함)

 

게임 관련 소비

PC 게임 이용자들이 주로 소비를 하며, 이 중 9%는 매월 150,000루피아(약 12,000원)이상을 게임을 위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들이 주로 구매하는 것은 게임 스킨, 무기 등 게임 아이템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게임 정보 습득 

대부분의 게임 이용자들은 트위터를 통해 게임관련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조사결과를 종합하면, 인도네시아 게임 이용자들은 주로 모바일을 통해 게임을 하며 액션 및 전략게임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또한 게임이용시 지불하는 금액에 크게 신경을 안 쓰며, 트위터를 통해 게임 관련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Statistica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2019년 기준 6억 2,400만 달러(약 7,333억 원)로, 인도네시아 정부 측은 게임산업을 디지털 경제 핵심 산업으로 분류하여 게임산업을 부흥시키고자 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청년재단 ‘미스크’ 12개 기업과 MOU 체결

 

▲ 이미지 출처 : Misk Global Forum 공식 홈페이지

 

 

사우디 청년들의 경제적 사회적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미스크 이니셔티브 센터(MISK  Initiatives Center)가 리야드에서 개최된 미스크 글로벌 포럼에서 국내외 12개 기업과 MOU를 체결하며 청년 재능 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표 통신사 화웨이(Huawei), 프랑스 석유회사 토탈(Total), UAE 청년부, 사우디아라비아 경제부 등과 체결된 이번 MOU는 사우디의 비전 2030 및 국가 혁신 프로그램 2020과 연관된 정보통신 기술 분야 개발을 위한 협업을 주로 하고 있는데요. UAE 청년부와 MOU를 통해서 청년재능 개발을 위한 협력과 지원을 받을 예정이며,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협업할 예정임을 밝혔습니다. 

 

 

프랑스 토탈(Total)사와는 에너지 기술 분야 스타트업의 생태계 조성 및 창업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합의하였는데요. UAE 아부다비 소재 기술 스타트업 지원센터 Hub71을 비롯해 및 글로벌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500스타트업, 시드스타와의 MOU로 스타트업 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환경제공 및 액셀러레이팅 등 관련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글로벌 리더쉽 교육센터(Public Institution for Education and Global Leadership)와는 청년들의 기업가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한 교육 및 기업가 정신 월드컵 관련 협력에 동의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사우디산업개발펀드(Saudi Industrial Development Fund)와 교육 프로그램 관련 협력 ▲이슬람교육과학문화재단(Islamic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ISESCO))과 교육관련 기술개발 협력▲킹압둘라 과학기술대학교와 교육 커리큘럼 및 혁신 프로그램 개발 관련 MOU 등을 체결 하였습니다. 


미스크는 사우디 왕세자 모하메드 빈 살만(HRH Prince Mohammed bin Salman)이 사우디 내 청년들에게 재능을 개발하고, 국제적 수준의 리더쉽 교육 제공을 위해 2016년 약 413억 달러를 투자해 만든 비영리 단체입니다.

 

 

 

UAE 스트리밍 격전지…콘텐츠가 관건

 

최근 플과 디즈니의 온라인 스트리밍 시장 진출로 UAE 시청자들의 선택이 폭이 넓어질 것으로 보이며, 콘텐츠가 승부의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입니다. 스타즈 플레이(Starz Play)의 대니 베이츠(Danny Bates) CCO는 “역내 구독자들은 미국에서 방영되는 시리즈를 동시간대에 시청하고 싶어 한다”며 “시청자들이 보고 싶은 특정 시리즈를 위해 OTT에 가입을 하고, 또 다른 시리즈를 시청하기 위해 쉽게 다른 OTT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인다” 말했습니다. 

 

▲ 이미지 : Starz Play 공식 홈페이지 이용 화면 캡처

 

또한 “케이블방송과 같이 계약에 묶여 있을 필요가 없고, 구독료가 월 30~50 디르함(약 1만원 ~ 1만 5천원)이기 때문에 2개 이상의 OTT를 구독 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는데요. 플 TV 플러스가 월 4.99 달러라는 낮은 가격에 출시됐고, 디즈니 플러스(월 6.99 달러), HBO Now(월 14.99 달러)가 뒤이어 나올 예정이므로 기존의 넷플릭스, 스타즈 플레이, 아마존 프라임과 함께 UAE는 OTT의 격전지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대니 베이츠는 “해지를 한 시청자들도 새로운 쇼를 위해 다시 돌아오게 마련이다”라며,“시청자 유지에 너무 집착할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는데요. 스타즈 플레이는 36~37개의 시리즈를 미국과 동시에 독점 방영하며 구독 자를 확보하고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구독료가 관건

 

▲ 이미지 : ZEE5 공식 홈페이지 이용자 화면 캡처

 

애플은 4.99 달러의 저렴한 가격과 함께 기기구매에 따른 무료구독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아마존은 무료배송서비스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으나, 대니 베이츠는 무료배송서비스 등이 스트리밍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할 것이다”라며 “콘텐츠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 하였습니다. 

또한 인도 서비스 사업자인 ZEE5의 아르차나 아난드(Archana Anand) CBO(Chief Business Officer)는 “우리는 불법 콘텐츠를 사용하는 시청자들을 염두에 둔 저가전략을 펼치고 있다”라며, “시청자들이 합법적 콘텐츠 사용으로 전환하면서 느끼는 부담을 최소화하고 매달 구독료에 대한 가치를 느낄 만큼 값이 싸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ZEE5는 지난해 10월 글로벌 사용자 수의 증가 중 중동시장의 성장이 가능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한편 MENA 지역에 약 1천만 명이상의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자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불법콘텐츠 여전한 화두

 

역내 TV, 케이블 사업자가 겪었던 불법 콘텐츠 사용이 감소하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시장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니 베이츠는 “수백만 달러를 투입해 플랫폼 서비스를 하고 있으나, 한편에서는 불법 콘텐츠가 횡횡하고 있다”며, “특히 사우디아라비아는 저작권법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 이미지 : 국내 스포츠 스트리밍 플랫포 SPOTV NOW 이용자 화면 캡처

 

모든 스트리밍 앱들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투자를 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스포츠쇼가 화두로 등장했습니다. 대니 베이츠는 “시청자들의 결제를 부르는 핵심은 할리우드 콘텐츠가 분명하다”라며, “그러나 차세대 콘텐츠로 스포츠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스포츠 콘텐츠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새로운 트렌드가 될 수는 있지만, 구매한 금액만큼 수익이 창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구매에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인도 시청자 확보

중동에는 약 1천 5백만명의 인도 및 남아시아 출신 이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이 할리우드 중심의 플랫폼이라면, ZEE5의 인도 콘텐츠 중심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중입니다. 

 

 

 

UAE 미랄사 1억 달러 규모의 엔터테인먼트단지 조성

 

아부다비의 대형 부동산 투자사인 미랄(Miral)의 스포츠·레저 단지 조성 프로젝트 클라임 아부다비(Clymb Abu Dhabi)가 11월 29일 아부다비 야스 섬에 오픈했습니다. 클라임 아부다비는 약 43m 높이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실내 암벽 체험 랜드마크이며, 고공 낙하체험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단지 조성을 위해 1억 달러를 투입할 예정인데요. 미랄의 모하메드 칼리파 알 무바락(Mohamed  Khalifa Al Mubarak) 회장은 “클라임 아부다비가 야스 섬에 새로운 관광지로 추가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세계에서 가장 전도유망한 관광지중 하나인 아부다비가 중동의 엔터테인먼트 허브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 이미지 : 클라임 아부다비 홈페이지 이미지 캡처

 

클라임 아부다비는 UAE의 울퉁불퉁하고 산이 많은 지형에 영감받아 제작 됐으며, 크리스탈 형태로 외형이 만들어져 방문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인데요. 알 무바락 회장는“가족, 여행가, 스포츠광 모두를 아우르는 넓은 폭의 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야스 섬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엔터테인먼트 지구로 만들 것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새로운 시설은 다양한 식음료와 소규모 파티, 소셜 이벤트를 위한 장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페라리 월드와 연결된 실내 통로를 통해 시설로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본 콘텐츠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해외시장동향분석 '위클리글로 147호' 게재된 내용을 활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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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