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컨셉 아티스트 워크숍 공개강좌 #현장스케치

상상발전소/문화기술 2011. 9. 29. 09:31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한국콘텐츠 진흥원에서는 할리우드에서 활동 중인 컨셉 아티스트 두 분

Jung Park(박정호 대표)Steve Jung(정우민 대표)을 초청해 공개 세미나를 열었답니다.

 

잠깐,  컨셉 아티스트(Concept Artist)가 어떤 직업이냐구요?

 

영화 <매트릭스>, <스타트랙>, <스타워즈>, <쥬라기 공원>, <트랜스포머>의 공통점을 아시나요?

네, 바로 놀라운 시각 효과로 우리를 깜짝 놀래켰죠! 이곳에 컨셉 아티스트의 활약이 숨어 있답니다.

컨셉 아티스트란 감독 혹은 스크립트 작가가 상상한 것을 그림으로 형상화하는 작업을 담당하는 비주얼 기획자랍니다.

즉, 컨셉 아티스트는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다양한 자연물과 인공물을 작품의 세계관에 맞춰 시각화해 전체적인 영화의 뼈대를 형성하는 작업을 합니다. :)

 

그렇다면 실질적으로 컨셉 아티스트가 할리우드에서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할까요?

 

이 모든 대답을 세미나에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와 함께 현장으로 가실까요?

 

 

 한국콘텐츠진흥원 제작인력양성팀 박경자 팀장님의 인사 말씀으로 세미나가 시작되었습니다.

콘텐츠진흥원에서는 매년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면서,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했습니다.

앞으로 스토리 부분과 3D부분의 전문가 초청 행사가 남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D

 

 

Jung Park(박정호 대표)는 현재 리드컨셉디자이너(Sony Santa Monica Studio), 오티스 컬리지 교수, 일러스트레이터(Wizard of the Coast), 그리고 레드엔진스튜디오 대표를 맡고 계세요.

 

이날 강연에서는 컨셉 아티스트의 길을 걷게 된 계기부터 시작해 비디오 게임이 제작되는 과정,

사전 제작과정-  제작 - 품질보증단계로 이어지는 실제 컨셉아트의 개발 과정,

God of WarⅢ에 관한 작품 이야기, 관련 에피소드 등

할리우드에서 컨셉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쌓인 경험과 제작 노하우를 들려주셨답니다.

 

△ Jung Park이 참여한 God of WarⅢ

 

 

 

Steve Jung(정우민 대표) 역시 현재 슈머맨의 새 시리즈인 Man of Steel 과 울버린(Wolverine) 작업을 하시면서, 오티스 컬리지 교수, 레드엔진스튜디오의 대표를 맡고 계세요.

 

미국에서는 컨셉 디자인의 역사가 100년 정도 되었다고 해요. 시각효과를 일찍부터 중요시해,

세트부터 의상까지 모두 컨셉디자이너의 손을 거쳤다고 합니다.

오랜 역사적 배경이 있어서일까요?

정우민 대표 역시 영화 외에도 다양한 작업에 참여하셨다고 합니다.

두바이 놀이공원, 빅토리아 시크릿 무대 디자인 등등.

이 말을 듣고 와~ 놀라던 청중분들 반응이 새록새록 기억나네요~

 

이 외에도 이날 영화 Tron, Transformers 영화 소개와 영화 제작 시 조직구성, 컨셉아티스트의 제작과정,

ADG(Art Directors Guild)와 같은 할리우드만의 특이한 시스템, 엔터테인먼트 산업 시스템에 관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 Steve Jung가 참여한 작업 (강의 슬라이드 중 발췌)

 



네 번째 시간에는 박정호 대표와 정우민 대표가 함께 Live Painting 시범을 보여주셨습니다.

더불어 이 시간에 질의응답도 함께 이루어졌는데요.

작업에 대한 영감 문제부터 시작해 다양한 이야기가 논의되었습니다~

특히 해외 진출을 계획하시는 종사자, 관계자, 학생 등 각기 각층의 고민과

컨셉 아티스트분들의 실질적인 조언이 오가며, 뜻깊은 자리가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짧은 Live Painting 시간에 두 분이 뚝딱 그리신 작품입니다~ :D

 

 

 

이렇게 <할리우드 컨셉 아티스트 워크숍 공개강좌>의 막이 내렸습니다.

강연이 끝나고 나서 명함과 이메일 주소를 교환하는 광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앗 그런데 저기 뽀롱뽀롱 뽀로로의 제작자 신창환님과 굉장히 닮으신 분이 계시네요! ^^

콘텐츠 진흥원 행사를 통해 더 많은 네트워킹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할리우드 컨셉 아티스트 워크숍 공개강좌>편 현장스케치를 마치겠습니다.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