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중동·남미에 한류 수출기지 구축

상상발전소/공지사항 2016.06.28 13:00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한콘진, 중동·남미에 한류 수출기지 구축

 

올 상반기 중남미 겨냥 브라질·중동 타깃 UAE에 한류 마케터 파견

현지에 한류 수출 인프라 마련해 판로 개척 및 수출 다변화 도모

하반기 중국 충칭·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도수출지원센터신설 예정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은 한류의 잠재 유망시장인 중동과 남미지역 수출기지 구축을 위해 올 3월에 아랍에미리트, 6월에 브라질 현지 한국문화원에 마케터를 파견해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아랍에미리트 거점 마케터와 브라질 거점 마케터는 각각 이란 등 중동지역과 남미지역을 대상으로 한류 알리기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브라질은 세계 7위 규모의 경제대국으로, 콘텐츠 시장은 지난해 기준 세계 9위로 490억 달러 규모에 달한다. 인구 2억 명의 거대한 내수 시장이 있고 더불어 2019년까지 연평균 10%의 고도성장이 기대되는 유망지역 중 하나다.

상파울루에 파견된 현지 마케터는 앞으로 브라질 시장 진출을 원하는 국내 콘텐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물론 생생한 현지 콘텐츠산업 동향정보와 컨설팅, 바이어와의 비즈매칭, 관련 기업과의 네트워크 구축 등을 종합 지원하게 된다.

 

이러한 해외현지화마케팅 지원과 더불어 올해 K-콘텐츠 스크리닝 at NATPE 개최 브라질 게임쇼, 리우마켓 등 중남미 주요 마켓 참가지원 국 콘텐츠 수출자문단 구성 및 운영 브라질 시장 소비자 조사 중남미 콘텐츠산업 동향보고서 브라질 주요 콘텐츠 기업 정보 가이드북 발간 등의 사업도 추진한다.

 

중동 지역은 34세 이하 인구 비중이 약 70%대로 젊은 세대가 많고 문화 콘텐츠 수요 가능성이 높아 국내 콘텐츠 기업들이 눈여겨 볼만한 시장으로, UAE마케터는 중동문화의 중심지이자 콘텐츠 비즈니스의 관문인 아랍에미리트를 근거지로 하여 향후 이란을 비롯한 중동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의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아부다비에 파견된 현지 마케터는 중동지역에 관한 정기적인 동향정보 제공은 물론 현지기관 및 기업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주요 전략 콘텐츠의 현지시장 진출 기회를 살펴보는 한편, ‘코리아 페스티벌 in UAE’ 등을 통해 국내 콘텐츠 현지인들에게 널리 소개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현재 중국 북경과 미국, 일본, 영국에 수출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서역(西域) 한류확산을 위해 중국 충칭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사업진흥단 백귀훈 차장(061.900.621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