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기술로 만든 실감나는 체험학습의 장() 열린다

내 손으로 건축 문화재를 직접 조립

 

한콘진, 19~22일 코엑스서 열리는정부3.0 국민체험마당참가

VR 기술로 문화재를 직접 조립해 볼 수 있는 체험 부스와 전시 운영

사진으로만 감상했던 건축 문화재이제“3D로 직접 만들어 본다

 

가상현실(이하 VR)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가운데 VR 기술로 건축 문화재를 직접 조립해볼 수 있는 체험학습의 장()이 열린다.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은 오는 19~22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정부 공동 주최 행사 ‘2016년 정부3.0 국민체험마당에서 내손으로 직접 조립해보는 건축 문화재를 주제로 국민이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VR 체험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체험관은 정부3.0 국민 맞춤서비스 생활화의 일환으로 운영되며, 그동안 직접 현장을 방문하거나 사진으로만 감상했던 건축 문화재를 VR 기술을 활용해 3D로 재현함으로써 사용자가 우리나라 전통 건축 원리를 직접 체험·학습할 수 있게 구성됐다.

 

터치스크린이 장착된 키오스크를 활용한 <터치빔>안동 봉정사 극락전 안성 청룡사 대웅전 익산 미륵사지 석탑 여수 흥국사 대웅전 은해사 백흥암 극락전 중국 독락사 관음각 등 총 6종류의 문화재를 직접 건축하거나 해체해볼 수 있는 재현 프로그램으로, 행사를 준비하는 한콘진 관계자는 사용자가 이 장비를 통해 건축 부재와 구조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통 건축물을 가상현실로 관람하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hRealview>는 대형 디스플레이와 HMD(Head Mounted Display)를 활용해 시뮬레이션 체험학습을 할 수 있게 한 코너로, 과거에 비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VR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시각적 몰입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송성각 원장은 “2016년 정부 3.0 국민체험마당을 찾은 국민들이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디지털 건축 문화재 체험관에서 즐거움과 유익함 모두를 경험하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기획예산팀 허강 차장 (061.900.613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