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창조아카데미, <피칭톡톡 : 크리에이터 피칭데이> 개최

상상발전소/공지사항 2016.06.11 14:00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문화창조아카데미, 

<피칭톡톡 : 크리에이터 피칭데이> 개최 

  

◆ 각 분야 전문가인 크리에이터, 또 다른 전문가 만나 ‘무한 융합 시너지’ 창조  

◆ 신 개념 MCN 콘텐츠·스마트글라스·스티브잡스 스쿨 등 융복합 콘텐츠, 프로젝트 감독 전문 멘토링 거쳐 “날개 단다” 


□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을 책임질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창조아카데미가 이달 8일부터 사흘 간 2016년 1학기 '피칭톡톡 : 크리에이터 피칭데이'를 개최한다.  


□ 이번 행사는 지난 3월 입학식을 가진 후 한 학기 간의 학사일정을 마친 크리에이터들이 프로젝트 추진 경과와 수행 계획을 발표하고 각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멘토링을 받는 형태로 진행된다.   


□ 행사 첫째 날인 8일에는 프로젝트 감독들이 아이템을 제안하고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 감독 주도형 프로젝트’의 주제들이 공개됐다.   ▲윤정섭 감독의 ‘경복궁 야간기행’ ▲홍상화 감독의 ‘LED 패션’ ▲박호준 감독의 ‘슈퍼글러브’ ▲김선희 감독의 ‘홀로그램 콘텐츠’ ▲노소영 감독의 ‘감성로봇 서비스 플랫폼’ 등 총 5개 프로젝트의 세부수행 계획이 발표됐다.


□ 이 프로젝트들은 한 학기 동안 각 분야 전문가인 프로젝트 감독과 34명의 크리에이터들이 함께 팀을 이뤄 선행 연구와 집단 토론을 통해 계획을 구체화했다. 특히 문화산업을 선도할 융복합 콘텐츠 개발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성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 9~10일에는 44명의 크리에이터가 직접 주도하는 프로젝트 제안서 27개가 발표된다. 크리에이터들은 1학기 동안 인문·문화·과학·기술 분야의 기초 지식뿐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링, 디자인 등 다양한 현장 전문가 수업을 통해 융합을 위한 노하우를 익히며 융복합 프로젝트를 함께 기획해왔다. 


□ 양일 간 펼쳐지는 발표에서 새로운 개념의 ▲MCN 콘텐츠 개발 ▲스마트글라스 개발 ▲집단지능을 활용한 만화 창작 플랫폼 ▲Sound of Korea 공연 ▲스티브잡스 스쿨 프로젝트 등 방송‧기술개발‧서비스플랫폼‧공연·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프로젝트들이 윤곽을 드러낼 예정이다. 


□ 크리에이터 주도형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과 평가를 거쳐 실현 가능성을 검증 받은 후 2학기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또한 매 학기 종료 시마다 한 학기 동안 수행한 프로젝트 추진 성과들을 발표하는 피칭행사를 개최하고, 외부 전문가로부터 조언과 피드백을 받게 된다. 


□ 크리에이터들의 프로젝트를 직접 지도하고 있는 고주원 문화체험창작감독은 “피칭톡톡에서 선정된 프로젝트들은 앞으로 콘텐츠 기획·제작, 상용화를 목적으로 한 시제품 개발 등 수행 과정 전반에 걸쳐 다각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연내에 가시적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 이처럼 문화창조아카데미는 기존 교육기관과 다른 창의적 커리큘럼과 프로젝트 수행으로 산업현장에서 바로 실현가능한 융복합 프로젝트를 기획·개발, 사업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문화창조아카데미 김준섭 혁신서비스센터장은 “문화창조아카데미는 문화·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해 온 크리에이터들이 입학 후 인접 영역 타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교육·지원하는 융합교육의 산실”이라고 강조하고, “짧은 한 학기동안 도출된 융복합 프로젝트 아이템은 남은 기간 동안 실질적 개발로 이어지면서 무한한 융합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라며 이번 행사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화창조융합벨트 

문화융성과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미래 먹거리 발굴, 청년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며 한국경제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융복합 콘텐츠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으로 인재양성·기술개발(문화창조아카데미), 창업·창작 인큐베이팅(문화창조융합센터, 콘텐츠코리아랩), 기획·개발·제작·사업화(문화창조벤처단지), 구현·소비(K-Culture Valley, K-Experience, K-Pop Arena)의 유기적 선순환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문화창조융합벨트의 중요 거점인 문화창조아카데미는 2017년 3월 서울 동대문구의 舊산업연구원으로 이전 예정이며 최첨단 교육 공간 조성을 위해 건물 리모델링 등 시설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cel아카데미본부 교육사업팀 최혜원 주임 (02.6441.32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