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6일 '그날'

국내 최초 캐릭터 유통 전문매장 C# 오픈식 밀착취재!!

 

9월 6일은 한국의 문화콘텐츠산업 중 하나인 캐릭터산업에서 특별한 일이 있는 날입니다.

바로 뽀로로, 뿌까, 로보카 폴리 등 국산 캐릭터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캐릭터 유통 전문매장인

C#(캐릭터 샵)이 문을 여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국내 최초 1호점은 내국인에게는 쇼핑과 놀거리의 명소로 유명하고 외국인들에겐 신선한 관광지로

유명한 '이대'에 설립되었습니다. 보통은 쇼핑하는 내국인, 외국인으로 북적였던 이대 거리가

9월 6일, 이날 하루는 특별히 C#의 오픈 행사를 구경하기 위한 사람들로 붐볐습니다.

 

 

C# 앞에 도착했을 때 먼저 맞이해주었던 것은 뽀로로, 딸기, 뿌까 등의 국산 캐릭터들이었습니다.

이날 바람은 선선해도 햇살이 따가워서 행사를 구경하시는 분들이 지칠 수도 있었는데

캐릭터들의 신나는 춤으로 더위를 잠시나마 잊을 수 있었습니다.

 


(구경하던 관객도 캐릭터들과 함께 춤을!)

 

 

갑작스럽게 행사가 지연되는 관계로 맏간의 시간동안 오프식 행사를 구경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깜짝 퀴즈대회가 열렸는데요.

 

C#에서 판매되는 대표적인 캐릭터 이름 맞추기, 뿌까의 남자친구의 이름 맞추기 등이

 문제로 나갔는데 사람들의 맞추려는 열기가 정말~ 대단했습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캐릭터 퀴즈 문제를 맞춰나갔습니다.

 

모두 열정적으로 Put Your Hands Up!!

 

 

그리고 각 캐릭터들과 함께 사진을 찍는 포토타임이 주어졌습니다.

캐릭터를 좋아하시는 분들, 외국인, 아이들에게 특히 반응이 좋았던 시간.

 

 

그리고....

" 기다리고 기다리던 오픈식 행사 시작!! "

 

이날 오픈식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정병국 장관님,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재웅 원장님,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 협회 최승호 회장님, 부즈 안태현 이사님 등 업계 관계자들과

드라마를 통해 한류스타의 이미지를 다지고 있는 배우 이다해씨가 수고해주셨습니다.

 


" C# 오픈!! "

 

 

대형 천막이 거두어지고 드디어 C#의 모습이 드러났습니다.

C#의 캐릭터인 뽀로로 뿌까 등의 상품들과 이다해씨 사진이 매장 외부 디스플레이가 되어져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외관을 보아하니...C# 어떤 곳인가 궁금, 또 궁금한데요.

 

직접 안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C# 은 1층과 B1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층엔 C#의 대표캐릭터인 뽀로로, 뿌까, 마시마로, 로보카 폴리, 캐니멀 등 50여 종의

국산캐릭터를 활용한 인형, 액세서리, 문구, 피규어 등 일반 캐릭터·토이 상품부터

 의류, USB, 이어폰, MP3 플레이어, 지갑, 파우치 등의 생활용품까지

1,100여점의 다양한 캐릭터 상품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B1에는 카라, 소녀시대, 배용준, 이다해 등 K-POP, 드라마 등 스타 캐릭터 상품 250여점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기존에 만화, 애니메이션, 팬시캐릭터만 캐릭터로 한정 짓지 않고

한류스타까지 캐릭터의 범위를 넓게 잡아 C#에서도 한류상품들이 판매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C# 현장모습 - C#에서 무슨일이....???"

 

C# 안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었는데요.

매장을 곳곳이 둘러보며 보았던 현장을 '찰칵~'했답니다.

 

 


이날 C# 오픈식은 뜨거운 관심과 열기 속에 진행되었습니다.

블로그 기자단으로서 그 열기를 체험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제가 이날 C#을 취재하면서 정말 기뻤던 점이 두 가지가 있었는데요.

 


첫 번째는 한국이 '캐릭터'를 문화콘텐츠산업의 가능성으로

인지하고 활성화하는 움직임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과거에 캐릭터의 역할이 콘텐츠의 내용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에 지나지 않았던 것에

비해 현재는 캐릭터는 부분 이상으로 '핵심'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대통령,'뽀통령'이라 불리는 뽀로로가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겠지요?

단순히 이야기의 주인공 이상으로 사람들의 마음에 의미 있고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점점 인식하는 사회분위기가 되는 거 같아서 기뻤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국산 캐릭터 전문 유통 매장이 생겼다는 점'이었습니다.

C#은 국내 캐릭터산업이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유통경로가 될 뿐 아니라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알릴 수 있는 관광명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 가지 점 때문에 취재하면서 제 마음을 뿌듯했고요.

 

 

앞으로 우리의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알리고 수익을 창출하는

C#이 많이 흥했으면 좋겠습니다~!!!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