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인터넷 쇼핑몰, 블로그를 통한 블로그 마켓

상상발전소/문화기술 2016. 1. 15. 14:52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인터넷으로 쇼핑을 할 때 많은 사람들이 주로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합니다. 이미 정보는 차고 넘쳐 다양한 스타일을 볼 수 있으며, 잘 활용한다면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퀄리티가 괜찮은 상품을 접할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쇼핑몰 사이트에서가 아닌, 블로그에서 쇼핑을 하는 경우도 점차 생기고 있습니다. SNS(Social Network Service)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고, 그 속에서 서로 소통하는데 이러한 점을 잘 살려 자신의 스타일인 옷들을 파는 것이지요. 특히 ‘인스타그램’으로 해시태그 기능을 통해 홍보를 하고 실질적인 플랫폼은 블로그가 되는 것입니다. 블로그에서 사업자 정보를 등록함으로써 신뢰를 더하고 포스팅으로 사람들에게 우선 어떠한 상품이 있는지의 소개와 착용샷을 상세히 보여주면서 쇼핑몰처럼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좀 더 자세히 블로그 마켓에 대해 알아볼까요?



▲ 사진1. 블로그 마켓의 공지사항


블로그 마켓을 운영하는 사람들 중에는 대부분 쇼핑몰의 규모보다 조금 작은 규모로 시작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 주문 기간을 짧게 하는 것을 통해서도 그 규모를 알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블로그’를 떠올렸을 때 조금 덜 전문적인 것 같고 신뢰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마켓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도 제출해야 하고 여러 가지 서류로 접수하고 인증서나 확인증을 발급해야 하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므로 안심하고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 사진2. 스타일쉐어 홈페이지


각자가 지닌 마케팅 방법은 다양할 수도 있겠지만, 가장 크게 봤을 때는 아무래도 ‘인스타그램’과 ‘스타일 쉐어’ 사이트였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 기능이 있었고 스타일 쉐어는 전문적으로 스타일을 서로서로 공유하는 기능을 가진 사이트인데, 일반인들이 서로 공유한다는 점에서 공감대도 많이 형성되고 따라 하기 쉬우면서도 개성 있는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기에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형식으로 자신의 커리어를 쌓아 인지도를 쌓아 올리는 것입니다. 인지도를 쌓게 되면 이미 스타일링이 돋보이는 사람이라, 블로그 마켓을 열 때에도 다른 사람의 마켓에서 같은 옷이더라도 자신이 평소 자주 보던 사람의 마켓에서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더불어 쇼핑몰처럼 실제로 후기를 개인 메신저나 혹은 댓글 등으로 남겨주면 적립금 또한 가능합니다.



▲ 사진3. 블로그 마켓 제이투유 홈페이지


기존 쇼핑몰과의 다른 점은 단연 있겠지요. 우선 대부분의 마켓이 가격을 비공개로 진행합니다. 그 상품에 관심 있는 사람이 먼저 비밀 댓글로 작성을 해야 가격을 알 수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되면 그 상품에 사람들이 얼마만큼의 관심을 갖고 있는지 또한 알 수 있으며 구매 의향도 더욱 높아집니다. 다만 결제 절차 시에 무통장 입금만 된다는 것이 다소 불편할 수 있는 점입니다. 또한 1차 주문에서 2000원 정도의 할인이 들어가며 마켓에서 새로운 상품이 아닌, 벼룩 상품 또한 종종 열립니다. 더불어 기존 쇼핑몰의 경우 정말 ‘쇼핑’의 개념만이 자리하고 있는 반면, 블로그 마켓의 경우 자신의 ‘일상’ 또한 고객들과 함께 공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블로그’의 특성을 가져가다보니, 자신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상품 판매도 곁들여 하면서 더욱이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하게 됩니다. 



▲ 사진4. 포털사이트 블로그마켓 검색결과


SNS가 활발해지면서 이러한 블로그 마켓 또한 접근성이 용이해졌고, 그만큼 이용자 수가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타일쉐어와 같은 페이지를 통해서 서로가 서로의 스타일을 공유하고 배움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링을 알아가게 되는 것 또한 한 몫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자신의 스타일을 잘 파악하고 개성 있는 사람들이 많아져가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겠지요. 이전보다 더욱 개성 있게 자신을 표현할 줄 아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패션 또한 자신의 표현 방법 중 하나가 된 것입니다. 더불어 앞으로 어떠한 플랫폼을 활용해 마켓 형식을 띄는 콘텐츠가 또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 사진 출처

표지 : https://evelynoliver.wordpress.com/

사진1 : 블로그마켓 제이투유 홈페이지 캡쳐

사진2 : 스타일쉐어 홈페이지 캡쳐

사진3 : 블로그마켓 제이투유 홈페이지 캡쳐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