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즐거움 - 2015년 '겨울축제'

상상발전소/KOCCA 행사 2015. 1. 7. 14:27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축제의 계절을 가을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예상외로 겨울에도 각 지역, 해외에서 여러 축제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겨울축제'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광객의 발길을 잡는 곳이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겨울에만 보고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축제들을 함께 만나볼까요?




강원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추운 날씨 때문에 겨울철 눈이 많이 온다는 것입니다. 강원도의 눈을 가장 예쁘게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대관령 눈꽃 축제’입니다. 이번 축제는 올해로 23번째로 개최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23년 동안 진행된 만큼 축제는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습니다. 오는 1월 9일부터 시작되는 이 행사는 1월 18일까지 10일간 진행되며, 이번 축제의 주제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기원이라고 합니다. 



▲사진1 ‘대관령 눈꽃 축제의 얼음 조각상



▲ 사진2 ‘대관령 눈꽃 축제’를 즐기고 있는 모습



‘대관령 눈꽃 축제’에서 대표적으로 손꼽는 것은 '눈'과 '얼음조각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world tour, history of movie, character hero를 주제로 세종대왕상, 자유의 여신상, 인어공주, 울라프, 라바, 로봇태권V, 러버덕 등 총 36개의조각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른과 아이 모두 할 것 없이, 각 세대별로 좋아할 캐릭터들을 선정하였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캐릭터를 조각상으로 구성하는 것은 관광객들에게 더욱 재미를 줄 수 있는 요소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황병산 사냥놀이, 설피걷기 등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경상남도 창녕에 겨울철 유명한 축제가 있습니다. 바로 부곡하와이 '얼음조각축제’ 입니다. 창녕에있는 큰 레저타운인 ‘부곡하와이’ 전역에서 행사가 열리며 이 축제는 올해로 7회를 맞이 하였습니다. ‘부곡하와이’ 의 특별한 점은 공간을 나누어 각각 테마를 두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아이. 어른 모두가 좋아하며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인 것 같습니다.



 ▲사진3, 4, 5  부곡하와이 '얼음조각축제’ 모습



부곡하와이에서는 '신비한 얼음 나라', '놀라운 눈의 나라', '즐거운 겨울 나라', '화려한 빛의 나라'. 이렇게 4 곳의 테마공간을 만들어 축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비한 얼음 나라'에서는 여러 얼음조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컬러 얼음조각, 히어로 캐릭터들의 조각, 얼음 성, 얼음 미끄럼틀 등 다양한 작품을 보거나 체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놀라운 눈의 나라'입니다. 눈의 나라에서 단순히 눈 조각뿐만이 아니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눈조각 만들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눈을 이용하여 국내 최초로 아이스 호텔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아이스 호텔에는 호텔객실, 호텔 로비 등이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즐거운 겨울 나라'에서는 튜브 눈썰매가 있으며 딸기탕, 와인탕 등 웰빙 테마탕을 운영하고 있는 스파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화려한 빛의 나라'에서는 LED를 활용하여 여러 캐릭터를 만들고 공간을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음악에 맞추어 화려한 LED 조명 쇼를 볼 수 있습니다. 




포천 백운계곡 '동장군 축제’는 2004년에 시작하여 올해 11회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행사는 12월, 1월 사이에 한 달간 열립니다. 포천시 백운계곡에서 진행되는 이 행사는 여름뿐만이 아닌 겨울에도 관광객을 이끌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동장군 축제는 관람행사, 체험행사, 먹거리행사를 중심으로 관광객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사진6 포천 백운계곡 '동장군 축제’



▲ 사진7 포천 백운계곡 '동장군 축제’

 


관람행사로 얼음기둥작품전시, 동장군 소원당, 얼음조각, 적군장비 전시체험 등이 있으며 체험행사로는 송어얼음낚시, 눈썰매장, 군밤체험 등이 있습니다. '동장군 축제' 역시 다른 겨울 축제와 같이 얼음과 눈을 이용한 전시, 체험의 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장군 축제만의 특별한 점은 송어 얼음낚시, 군밤체험, 군사장비체험 등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축제와 차별되는 몇 가지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관광객들은 더욱 새로움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운 겨울, 하지만 관광객들은 여름축제뿐만이 아닌 겨울축제에도 많이 찾아가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렇게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러 겨울축제를 통해 가족 또는 연인과 새로운 경험, 새로운 추억을 쌓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사진 출처

- 표지 대관령 눈꽃 축제 공식 홈페이지

- 사진1, 2 대관령 눈꽃 축제 공식홈페이지

- 사진3~5 한국관광공사

- 사진6, 7 포천 백운계곡 동장군축제 공식홈페이지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