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만화&웹툰 특집 <창조산업과 콘텐츠> 11ㆍ12월호 발간

상상발전소/공지사항 2014. 12. 19. 13:52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한콘진, 만화&웹툰 특집 <창조산업과 콘텐츠> 11ㆍ12월호 발간


[다운로드]

창조산업과콘텐츠_11, 12월호_펼침.pdf



◆ 디지털 시대 만화의 미래,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만화·웹툰 등 풍성한 콘텐츠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홍상표)은 17일 문화융성의 핵심동력인 콘텐츠산업의 핵심 이슈를 공유하는 격월간 잡지 <창조산업과 콘텐츠> 11ㆍ12월호(통권 12호)를 발간했다.

 

□ 이번 호는 이야기 산업의 대표 콘텐츠로 각광받고 있는 ‘만화와 웹툰’을 주제로 디지털 시대를 맞이한 만화의 진화 방식과 우리가 모르는 만화가들의 일상, 지난 11월 ‘디콘 2014’의 스페셜 세션으로 마련된 ‘세계웹툰포럼’ 현장 등 다채로운 소식을 담고 있다.

 

□ 먼저 인트로 코너에서는 신문만화를 중심으로 한 근대 만화의 태동기부터 만화 장르의 확산, 한국만화의 황금기, 웹툰의 탄생과 <미생>의 성공까지 한국 만화의 생생한 진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 스페셜 테마에서는 ‘디지털 시대, 만화의 진화’를 주제로 단행본 위주로 발전해온 만화 시장이 웹이라는 날개를 달고 만화가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 지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웹툰 <미생>을 통해 한국형 웹툰의 미래를 살펴보고, 작가와 독자가 소통해 창조되는 ‘인터렉툰’의 미래에 대해 분석한다.

 

□ 이밖에 인기 웹툰의 플랫폼 역할을 맡고 있는 ▲포털사이트 다음(DAUM) ‘만화 속 세상’ 박정서 편집장 ▲국내 출판만화 시장을 굳건히 지켜가는 대원씨아이 오태엽 본부장 ▲자전적 작품인 웹툰 <달이 내린 산기슭>으로 잔잔한 반향을 불러일으킨 손장원 작가의 인터뷰도 담았다.

 

□ ‘테마 스케치’ 코너에서는 지난 11월 개최된 ‘세계 웹툰 포럼’의 연사로 참가한 델리툰 디디에 보르그 대표, 코믹솔로지 존 로버트 공동설립자 등 글로벌 만화 업계 리더들의 생생한 강연 내용을 전한다. 특히 마블엔터테인먼트 수석 부사장 C.B.셰블스키는 인터뷰 코너를 통해 한국 웹툰의 글로벌 경쟁력과 미래에 대한 생각을 가감 없이 풀어낸다.

 

□ ‘크리에이티브 챌린지’ 코너에서는 한국만화가협회 이사이자 웹툰 작가 연제원과의 대화를 통해 우리가 미처 몰랐던 만화가의 삶과 인생을 들여다본다. 또한 특별 기획카툰으로 마련된 ‘극한직업, 웹툰 작가 어시스턴트’편에서는 만화가의 일과 소소한 일상을 재미있게 소개한다.

 

□ 이밖에도 이번 호에서는 만화와 웹툰 시장을 인포그래픽으로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으며 저작권, 규제, 클린 계약 캠페인 등 최근 만화 시장을 둘러싼 이슈들을 분석해 본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이기현 정책연구실장은 “만화와 웹툰은 원소스멀티유즈(OSMU)의 대표 콘텐츠로 각광을 받고 있다”며 “이번 <창조산업과 콘텐츠>를 통해 국내 만화, 웹툰 산업의 과거와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지난해 3월 창간한 매거진 <창조산업과 콘텐츠>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웹사이트(www.kocca.kr) ‘콘텐츠 지식’ 코너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전자책 서비스인 리디북스와 교보문고 앱을 통해서도 무료로 구독할 수 있다. (끝)



ⓒ한국콘텐츠진흥원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