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이라는 플랫폼이 생긴 이래로, 많은 사람들이 웹툰을 보고 즐기며 이젠 하나의 사회적 트렌드까지 되었는데요. 웹툰이 조금씩 인기를 끌어가면서 많은 포털사이트에서 웹툰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사이트에서 웹툰을 보냐고 묻는다면 아마 열에 아홉은 이 사이트를 말할 것 같은데요. 수많은 웹툰 사이트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곳이 있죠? 바로 네이버 웹툰입니다. 네이버 웹툰은 잠재력 있고 가능성 있는 신인 작가들을 발굴하기 위해 대학만화 최강자전을 진행하는 한편, 만화 매니지먼트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바로 이 ‘신인 작가 발굴 매니지먼트 사업’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함께 진행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네이버는 지난 2009년부터 손을 잡고 매니지먼트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신인 웹툰 작가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심사를 통해 지원작을 선정하면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원고료를 지원해주고, 네이버에서는 연재공간을 제공해주는 협업인 셈이지요.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웹툰을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걸출한 작품들이 지원작으로 선정되어 왔습니다. 2009년 선정되었던 <놓지마 정신줄>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요. 과연 또 어떤 작품들이 매니지먼트 사업 지원작으로 뽑혔었을까요?


▲사진2 2009년~2012년 매니지먼트사업 지원작

 

정말 좋은 작품들이 선정되었고,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만화 매니지먼트 사업 지원 방식은 매우 간단한데요. 심사 기간 동안 네이버 도전만화와 베스트 도전만화 코너에 직접 그린 만화를 등록하기만 하면 됩니다. 조회 수나 별점, 댓글 수 같은 독자 반응을 토대로 지원작의 3배수를 뽑은 후,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 위원의 검토를 통해 지원 대상 만화로 선정한다고 하네요. 선정된 웹툰 작가들은 작품 준비 기간을 거친 후, 네이버 웹툰 코너를 통해 정식 연재를 하게 됩니다. 단, 신인 작가 발굴 사업인 만큼 만화 연재 경력이 1년 미만이거나 정식 연재 경험이 없는 신인 작가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난 9월, 2013년 만화 매니지먼트사업 지원작이 선정되었습니다. 평가 위원들은 기획, 연출의 우수성, 스토리의 우수성 그리고 사업성을 고려하여 평가를 하게 됩니다. 웹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웹툰 작가를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소위 말하는 ‘능력자’들이 많은 만큼 그 어느 때보다도 심사숙고한 평가를 거쳤을 것 같은데요. 올 해 만화 매니지먼트사업의 주인공은 바로 이 만화들로 선정되었습니다. 될성부른 나무로 뽑힌 2013 만화 매니지먼트 사업 선정 웹툰 작가들에 대한 기대가 크네요.

 

 작품제목

작품 소개

 늘 푸른 찻집

찻집 "다솜"을 배경으로 한 청춘 남녀의 코믹로맨스

 블랙시저스

하얀 악마 차투스와 시저들의 이야기

 샌프란시스코 화랑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화랑관 태권도장에 있는

유일한 한국인 가야에게 벌어지는 이야기.

 안 돼요, 마왕님!

인소 마니아 마왕, 진정한 사랑을 찾아 인간계로 떠나다.

본격 순정코미디.

 원 뿔러스 원

같은 장애를 가진 두 소년과

특정 장애인만을 노리는 범죄자의 이야기

 윈드브레이커

자전거를 좋아하는 학생들의 우정과 사랑 그리고 청춘이야기.

익스트림스포츠 스트릿 만화.

 칼부림

17세기 초 조선. 전란의 피폐함 속에서

가슴 속 칼을 품고 사는 자들의 이야기

 평범한 8반

이 시대 가장 거대한 휴먼 드라마가 온다!!

지금껏 볼 수 없었던 신개념 웰메이드 병맛

 프리드로우

고등학생의 성장기 _ 학원시트콤드라마

▲표1 2013 만화 매니지먼트 사업 지원작들

 

 

◎사진 출처

-사진1 네이버 만화 공식 홈페이지

-사진2 한국콘텐츠진흥원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