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WW2013] '글로벌 미디어 컨퍼런스&포맷 워크숍' 개최

상상발전소/방송 영화 2013. 9. 17. 10:08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이 주관하는 <제13회 국제방송영상견본시(Broadcast Worldwide, BCWW2013)>가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개최되었습니다. 다국적 전시사와 해외 바이어가 참여하는 이번 국제방송영상견본시(BCWW2013)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방송영상콘텐츠 전시장으로, 국내 방송사 및 독립제작사, 케이블, 종합편성 등 90여 개의 국내 전시사를 비롯하여 영국의 BBC Worldwide, 일본의 NHK Enterprise, 아사히TV, 중국의 CITVC, 프랑스의 TV5 등 국내외 170여 개의 전시사가 참여했습니다.

 

▲사진2 <BCWW2013> 부스 전경

 

 

◎ 글로벌 미디어 컨퍼런스

 

▲사진3 글로벌 미디어 컨퍼런스 연사 정보

  

컨퍼런스는 영국국립과학기술예술재단(NESTA) 대표이자 영국 창조경제의 선구자로 알려진 제프 멀건(Geoff Mulgan)이 참석해

‘창조적 경제, 창조혁신시스템’을 바탕으로 방송콘텐츠 산업이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기조연설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세션별로 컨퍼런스가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세션은 12일 마지막으로 진행된 '드라마 워크숍'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세계 드라마에 대해 논하는 자리였는데요. 한류의 선두주자 한국드라마, 그리고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태국 드라마 시장, 중동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터키 드라마, 중남미와 전 세계를 아우르는 텔레노벨라 등 수출 담당자로부터 드라마 인기 비결과 세계 시장 개척 전략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세계 시장 개척 전략 중 담당자들이 하나같이 강조하는 것은 '보편적 정서'였는데요. 아무래도 세계 다양한 국적의 시청자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국경을 뛰어넘는 '보편적 정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사진4 <BCWW2013> Global Format Conference 현장

 

◎ 글로벌 포맷 워크숍

 

▲사진5 글로벌 포맷 워크숍 연사 정보

 

 

포맷 워크숍은 포맷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영국 BBC의 포맷 라이선싱 부사장 엘린 토마스(Elin Thomas)가 ‘포맷, 그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국내포맷 수출사례분석' 세션에서는 인기리에 방영 중인 SBS '짝'의 기획 및 제작부터 수출을 위한 바이블 제작, 그리고 해외 세일즈까지 모든 과정을 이끈 남규홍 PD가 자리해주셨는데요. 제작자의 입장에서 창조적 포맷의 제작과 그 수출까지 노하우를 전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중국으로 포맷수출에 성공한 '슈퍼스타K', '불후의 명곡', '1박 2일' 등의 사례를 통해 국내 포맷의 수출 전략에 대해서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Fresh Formats Screening>은 세계 포맷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 세션이었습니다. 영국의 포맷 전문 리서치 기관인 K7으로부터 세계 포맷의 동향에 대해 들을 수 있었는데요. 리얼리티&팩츄얼 엔터테인먼트 포맷과 엔터테인먼트&게임쇼 포맷으로 나눠 심층적으로 해외 포맷 사례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방송포맷은 국내 시장만 겨냥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세계 포맷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특색을 살리려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진6 <BCWW2013> Global Format Workshop 현장

 

<BCWW2013>을 성공리에 마친 후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님은 “올해는 투자유치설명회, 바이어 투어 등의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마련해 참가 업체들의 수출 성과가 상당히 높아졌다”면서 “앞으로도 BCWW를 국내 우수한 다양한 장르의 방송 콘텐츠가 해외에 더 많이 소개되고 투자가 이뤄지는 장이 되도록 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쉽게 만나볼 수 없는 세계 여러 나라의 연사들을 통해 방송시장을 바라보는 시야가 더 커진 느낌입니다. 세계 시장의 동향을 읽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컨퍼런스와 워크숍을 내년에도 기대하겠습니다!

 

 

◎ 사진출처

-사진1-6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