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로 퍼지는 K-POP, 이제는 해외에서 COVER까지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2013. 9. 6. 15:21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막 데뷔한 가수가 처음부터 인기가수가 되지 않듯이 한류(韓流)도 지금의 길을 걸어오기까지 많은 노력을 해왔고, 지금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부는 앞장서서 한류를 위해 여러 엔터테인먼트분야에 지원을 해왔는데요.  그 중 현재 가장 두각을 보이는 분야는 바로 음악분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선배가수들의 아시아진출을 바탕으로 K-POP을 성공적으로 알리게 되면서 <아시아송페스티벌>, <K-POP콘서트>, 구글코리아에서 주최하는 <Beyond K-Pop> 그리고 9월 1일 열리는 <인천한류관광콘서트>까지 많은 한국가수들이 출연해 한국음악을 알리는 자리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아시아를 넘어 미주 그리고 유럽까지 전 세계적으로 K-POP이 퍼지고 있는데요, 단순 음악만 퍼지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Youtube통해 한국가수들의 음악을 접하고 퍼포먼스를 따라하는가 하면, 한국어로 노래까지 불러 일명 K-POP Cover라는 말이 탄생했습니다.   

 

 

◎ K-POP 댄스 COVER!

 

▲사진2 Youtube에 올라온 외국인들의 크레용팝 댄스커버

 

현재 가장 핫한 노래는 독특한 컨셉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크레용팝의 <빠빠빠(Bar Bar Bar>라는 노래인데요! 빠빠빠가 인기를 끌면서 그들의 예전 곡 또한 인기를 얻고있습니다. 2012년 데뷔 후 첫 전성기를 달리고 있는 크레용팝은 최근 한국은 물론 해외에서까지 인기를 끌면서 소닉뮤직엔터네인먼트와 전략적 제휴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죠!

 

이렇게 세계적인 음반사와 계약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일명 '직렬5기통춤'이라는 따라하기 쉬운 코믹 컨셉의 춤을 선보인 크레용팝의 영상을 해외에서 보고 여러 나라에서 그들의 춤을 커버해 만든 동영상이 계속 올라오기 때문이 아닐까요?

 

▲영상1 크레용팝 댄스커버
 
위의 영상처럼 Youtube라는 영상 업로드 사이트를 통해서 해외에 있는 사람들이 K-POP을 보고 따라하는 영상을 올리곤 하는데요, 그 결과 2011년부터는 창원에서 KBS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함께하는 <K-POP 월드 페스티벌>이 개최되서 외국인들을 상대로 K-POP 경연대회가 열려왔습니다. 
 
 
▲사진3 2013 폴란드 K-POP경연대회를 보러온 관객
 
 
그리고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개최지인 강원도를 알리기 위해서 9월 28일 <K-POP Festival in Gangwon 2013>이 열린다고 합니다. 폴란드 한국문화원에 따르면 이번 <K-POP 월드 페스티벌>과 <K-POP Festival in Gangwon 2013>에 참가하기 위해서 유럽에서 한국아이돌들의 노래에 맞춰 춤연습을 하고있다고 합니다.
올해 10월 제 3회를 맞는 <K-POP월드 페스티벌>과 <K-POP Festival in Gangwon 2013>은 지금 해외에서 한창 예선대회가 열리고 있다네요! 

▲사진4 2012 K-POP월드 페스티벌 사진
 
예전에는 한국과 다른 시기에 노래들이 인기를 끌었지만 지금은 인터넷을 통해 동시간에 같은 인기를 누릴 수 있게되었는데요!  다소 유행의 차이가 있지만 전세계에 K-POP이 퍼지는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으니 이제는 어떤 음악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관심을 끄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 같습니다.
 
◎ K-POP 방송도 COVER!
 
▲사진5 K-POP STAR 시즌3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기획사 SM, YG, JYP가 한자리에 모여 잠재력있는 가수를 뽑는 K-POP 스타입니다. 시즌1 우승자 박지민에 이어 시즌2에서는 천재 남매뮤지션인 악동뮤지션이 우승을 하면서 시청자들에게 음악적 즐거움을 주었는데요. 올해 11월에 <K-POP STAR 3>가 방송된다는 사실 아시죠? 지금 한창 오디션 접수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전에 <K-POP STAR>프로그램을 커버해 시청률 1위를 기록한 중국 프로그램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산동 위성방송 TV의 <C-POP STAR 중국성역량 中國星力量>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SBS의 <K-POP STAR>의 포맷을 수입해서 만든 중국판 K-POP STAR인데요.
 
▲사진6 중국판 K-POP STAR
 
 
현재 첫회가 7월 4일 방송되었는데 시청률 1위를 기록해 앞으로 남은 방송도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외국의 오디션션프로그램인 <THE VOICE>나 <X-FACTOR>, <AMERICAN IDOL>을 생각해보면 한국 프로그램이 중국에 수입되고 시청률 1위를 한 것으로보아 한국의 오디션 프로그램 포맷도 외국에 뒤지지 않는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또한 CJ E&M의 대작인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또한 중국 호북위성과 CJ E&M이 공동제작하면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식 명칭으로는 <아적중국성 (我的中國星)>으로 호북위성에서 방송되고 있다는데요!
7월 7일 첫회를 방송한 아적중국성은 일일 시청률 4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 K-POP 이젠 외국영화에도 COVER!
 
영화 <Shall we dance>의 감독을 맡은 수오 마사유키(周防正行)가 만든 영화<がんばっていきまっしょい[Give it all]>. 이 영화의 OST는 국내 가수 이상은 씨의 노래인 <어기여 디어라>등 총 12곡이 수록되었는데요. 이 영화 이후로는 외국영화에 국내 음악이 들어가는 것은 흔치 않았다고 합니다.
 
▲사진7 일본영화 <Give it all> 포스터
 
2013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낸 싸이(PSY)의 <강남스타일(Gangnam Style)>이 외국영화에 등장했습니다!

 

 

한국에서 개봉하지는 않아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바로 6월 14일에 미국에서 개봉한 <This is the end>라는 제목을 가진 코미디 영화라고 합니다.  에반 글드버그, 세스로건이 감독을 맡고 조나 힐, 제임스 프랭코 등 코미디 영화에  빠질 수 없는 배우들이 등장해 큰 웃음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엠마 왓슨 등 유명한 배우들이 뜻하지 않은 장면들에 출연하면서 황당하고 코믹한 연기를 펼친다니, 기대가 되네요!
 
▲사진8 영화 <This is the end>포스터

 

 

영화 <This is the end>에서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영화의 한 컷이 대사 하나없이 오직 배경음악만으로 그 장면을 채웠다고 하는데요.
 
그동안 한국영화에 외국음악이 삽입되는 것은 익숙했었는데, 이 영화처럼 외국영화에서 한국음악이 삽입되는 것은 너무나 드물기 때문에 이 영화를 접한 분들은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듣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고 하네요.
 
이처럼 외국 영화에까지 등장한 한국음악을 생각하면 K-POP이 얼마나 퍼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한국음악이 전세계 다양한 분야에 퍼질 때 까지 한국음악산업은 더욱 더 많은 노력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 사진출처
- 영상1 유튜브
- 사진1 K-POP 월드 페스티벌 홈페이지 2012년 사진
- 사진2 유튜브 크레용팝 댄스커버 영상 캡쳐
- 사진3 폴란드 한국문화원
- 사진4 K-POP 월드 페스티벌 홈페이지 2012년 사진
- 사진5 k-POP스타 공식 홈페이지 캡쳐
- 사진6 중국성역량 포스터 www.baidu.com
- 사진7 Give it all 포스터 
- 사진8 This is the end 포스터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