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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발전소/게임

㉘ 이젠 게임으로 치료까지! ‘엠게임’ 곽병찬 이사

by KOCCA 2013. 7. 16.

 

▲사진1 전시회에서 소개되었던 게임을 소개하고 있는 <엠게임> 직원

 

 

착한 게임이란 어떤 것을 말하는 걸까요? 게임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논란이 오래전부터 이어진 가운데, 최근 게임 업체들이 청소년 교육에 앞장서며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문화기술(CT)을 통해 아동 치료의 역할까지 수행하는 기업이 있는데요. 바로 <엠게임>의 곽병찬 이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사진2 <엠게임>의 곽병찬 이사

 

Q) 안녕하세요! <엠게임>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네. <엠게임>은 2003년 4월 1일에 이전에 만들어 왔던 게임들을 모아 게임 포털사이트로 정식 오픈했습니다. MMORPG를 위주로 여러 게임들을 개발했고요. 열혈강호, 영웅, 귀혼 등의 게임이 연달아 히트를 치면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보드게임, 캐주얼게임 등을 비롯하여, 현재는 퍼블리싱과 모바일 분야에서도 노력 중입니다.

 

 

 

 

Q)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진행했던 ‘아동용 자기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 맞춤형 기능성 체감형 게임 기술 개발’ 과제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요즘 소아 청소년들이 크게는 13%까지 집중력 결핍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되는데요. 주로 약물치료를 많이 활용 하고, 놀이치료나 운동치료를 병행하면 좋은 시너지 효과가 일어난다고 해요. 또한, 전문 의료진들의 연구 결과 체감형 게임*이 상당부분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었고요. 기존의 놀이치료는 아동과 의사선생님이 1:1로 함께 해야 하며, 놀이가 별로 재미가 없다는 한계가 있었어요.


이걸 게임으로 만들어 해결해보자 고민한 것이 이 과제입니다. 7~13세 정도의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조절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의 시나리오를 전문 의료진들과 이야기 하고 세부적인 것들을 컨설팅 했습니다. 그리고 키네틱이나 4D 등 사람의 모션을 인식할 수 있는 장비들을 개발했고요. 그렇지만 게임에 너무 몰입하게 되면 일반 게임과 별 차이가 없어지므로 그 경계를 세밀히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사진3 지난해 전시회에서 소개되었던 게임의 이미지

 

* 체감형 게임(Tangible Game) : 손과 단순 시청각의 한계를 벗어나 발과 팔의 움직임, 표정, 목소리 등을 통해 게임세계와 상호작용하는 게임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CT) 과제 Brief Report> (2012)

 

 

Q) 함께 연구한 기관들이 다양한데, 어떻게 역할분담이 이루어졌나요?
A) 세종대학교는 뇌파 측정에 있어서 많은 연구를 진행해왔고 또 많은 디바이스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뇌파 측정은 프로젝트에서 꼭 필요한 부분으로 그 역할을 충실히 해주었습니다. 또 시그이는 태권도와 관련된 분들이 실제로 태권도장을 운영하며 운동치료를 하고 있는 회사로, ‘태권도’라는 소재를 제공해주었어요. 400~500명 정도의 학생들이 도장에서 운동치료를 할 수 있는 현장을 가지고 있으며, 태권도의 품새나 자세를 이용해 모션을 구성하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전문 의료진들과도 함께했는데요. 1차는 서울대학교 병원과, 2차는 인제대학교 병원과 진행하였습니다. 인제대 소아정신과팀과 직접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테스트를 했습니다.

 

Q) 그렇다면, 사용자들은 이 게임을 어떻게 만날 수 있나요?

A) 우선 이 게임은 접근성이 좋아야 해요. 또 집중력을 높이는 병원치료들의 비용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저비용이면서 접근성이 좋은 형태로 배포를 해야 합니다. 이를 목표로 삼고 있으며, 온라인상으로 쉽게 배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 중이예요. 문제는 키네트나 4D 장비들이 필요로 한데, 키네트 장비는 2m 이상의 공간이 확보되어야 모션이 인식된다는 거예요. 그래서 태권도 도장이나 초등학교의 방과 후 수업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아동들이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 생각입니다.

 

 

▲사진4 지난해 전시회에서 소개되었던 게임의 이미지

 

 

 게임을 하면 아동들은 ‘내가 주의력이 높아 졌는지’ 실제로 잘 못 느끼지만, 내부적인 시스템으로 기록이 되면서 부모님이나 전문 의료진들이 보고 받을 수 있어요. 20분씩 주 3회, 이런 식으로 권고한 시간만큼 게임하도록 하고, 기록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병원에서도 이 게임을 할 수는 있지만, 그보다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나서 의사 선생님들이 집에 간 아동들에게 어떻게 할 수 있는 방안이 없었어요. 그래서 사용자들이 병원 밖에서 쉽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계획 중입니


Q) 기술 개발을 통해 얻은 성과가 있다면?
A)
모션인식 기술을 통해서 할 수 있는 영역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사람들의 재활치료분야나 가상세계에서 활용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건물에 불이 난 상황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 지 등을 이 기술을 통해 재현할 수 있죠. 그리고 이보다 원천적으로 게임이 사람에게 유해하다는 편견이 많은데 실제로 게임도 문화의 하나로 사람이 즐기는 것, 엔터테인먼트예요. 이 기술을 통해 게임의 순기능을 보여주었죠. 좋은 게임,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게임이 어떤 것인지 그 표준을 제시했다고 생각합니다.

 

Q)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
이 프로젝트는 상용화의 계획을 가지고 진행했지만, 실제 상용화를 위해서는 넘어야 할 벽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우선 게임을 유저들에게 테스트해보고 시장성에 대한 노크를 해볼 계획입니다. 좋은 결과를 바라며, 나온 게임들을 가지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어요. 그리고 정상아동들도 이 게임을 하면 더 좋아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상용화 버전에서는 춤을 배우거나, 몸을 격렬히 움직여 운동이 되는 게임도 함께 구성하려고 합니다. 개발된 기술들로는 또 다른 체감형 게임들에 접근해봐야겠다는 생각도 하고 있어요. 요즘 핸드폰에도 많은 센서 기능들이 있는데, 그걸 이용해보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Q) 마지막으로 문화기술(CT) 분야에서 노력하는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개인적으로는 문화기술 분야의 아이템들이 어느 한 기관에 집중되어 선정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요. 거액의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를 나누어서 적은 비용이더라도 여러 프로젝트들을 지원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봐요. 많은 기관들이 참여해, 다양한 CT 콘텐츠들을 만들어내는 것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봅니다.

 

 

 

◎ CT포럼 2013 리포터 이현경

 


댓글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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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12.10 16:43

    반어법이라도 계속 되면 그게 다른사람 머릿속에 각인이 됩니다.
    자제 해주시는게 ;ㅅ;
    답글

  • 2013.12.10 16:44

    해야할건 게임은 마약이 아니다! 가 아니라 게임의 긍적적 효과를 알리는게 더 좋아요
    답글

  • aaaa 2013.12.10 17:23

    게임으로 치료가 된다고요?? 그래서요?? 깔.깔.깔.
    답글

  • 게임 2013.12.10 17:35

    저는 성인이라서 뭐 성인에게만 피해가 가지 않는다면 문제가 될게 없지만
    사실 따지고 보면 게임 중독 문제는 대부분 부모님 문제 때문에 아이들이 게임 중독에 빠지는 겁니다.
    그런데 본인들은 "난 문제 없어요"라는 사고방식에서 아이들이 게임을 하니 "이거 문제 있다 중독,마약이다." 라고 이야기를 하죠.
    게임 중독 되면 문제 있습니다.
    그런데 그걸 게임이나 게임 회사 탓으로 돌리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문제는 부모 또는 학교에 문제가 있는건데 이걸 다른 탓으로 돌리면 ㅋㅋㅋ
    고작 해결 방법이란게 게임 못하게 하는거요.?? ㅋㅋㅋ
    애초부터 부모나 학교에 잘못이 있는데 게임 못하게 하는게 좋은 해결 방법이라고 생각 하는지 나원참
    그럴바엔 정부나 학교 또는 병원에서 부모님과 상담을 통해서 해결 방법을 제시 해주는게 좋을 듯 합니다.
    가령 학교의 기준으로는 체육시간을 하루에 한시간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부모 기준으로는 아이들의 관심이 필요하고 주말에는 아이들과 놀시간을 충분히 줘야한다고 생각 됩니다.
    정부 기준으로는 정부가 나나서 치료 센터나 정보 같은 것을 개설하고 부모님들에게 알려주는 것을 좋을 듯 합니다.
    이런 방법 등등이 있는데 그런 것을 제쳐 두고 게임을 못하게 막는다니 ㅋㅋㅋ 어이가 없네요.
    또한 게임의 경우에는 건전한 게임도 있는데 통틀어서 나쁜거라고 생각 하면 ㄷㄷ
    답글

    • ㅇㅇ 2013.12.10 18:05

      그것도 그렇지만 게임의 수익의1%도 장난아닌 금액이 아닌데
      매출의 1%를 여성부라는 단체하나가 전부 가져가
      그것을 애들이 게임에 매달리게하지않고 좀더 놀수있는 환경을 제공해준것도 아니고 그냥 지들 입속으로 쏙쏙 넣는다는게 문제죠,

      여태까지 제대로 여성부가 쓴돈이 제대로 나온적 하나없고
      또 일부 나온 그들의 사용내역서를 보면 기가차고,

      진짜 그개 문제시된다 싶으면 성폭행이 문제면
      그에대한 형벌을 대폭늘리면서 되는거고
      애들이 하루종일 펴박혀 게임만 하는게 문제된다싶으면
      아이들이 다른 즐길거리를 할수있는 것을 제시해줘야하는데

      그저 야한거 좀 보는것, 게임좀 하는것
      사람이라면 조금씩 당연하게 하게되는일들을
      게임은 마약취급하면서 돈을 갈취하고
      야한거 조금보면 아동성폭행한사람과 같은형벌을 주는
      말도안되는 법을 주고있죠, 진짜 답안나옵니다....

  • 짱짱맨 2013.12.10 17:57

    여기 개념없는 ㅈ 도많고
    아예 현실을 모르고 주둥이만 나불대는 애들도 있고 그런데
    다들 조용허자.
    답글

  • 모노모노 2013.12.10 18:07

    도대체 게임이 뭘 잘못했길레;;
    답글

  • 뭔뎈ㅋㅋㅋ 2013.12.10 18:15

    짱짱맨 니가 여성부편이구나 네이놈 ㅋㅋㅋㅋㅋ
    왜 여성부편을들지??
    답글

  • 섹시여우 2013.12.10 18:30

    게임도 너무 많이 하면 중독이래요
    답글

    • ㅇㅇ 2013.12.10 19:14

      게임뿐만아니라 일만 계속해도 일중독 이란것조차 있어요,
      뭐든지 과하면 좋지않고 그렇다고 너무안해도 안좋은거,
      적당히 같이 어울려야지 자기맘에 안든다고 게임문화 발전에
      저해되는일만 잔뜩주고 그러면서 돈을 갈취해서 그 여성부하나가
      다 돈을 가져가서 맘대로 쓰고있어요,
      기본적으로 대기업 개임들 전부 매출 1%만모아도 그돈이 어마어마합니다.
      대기업 게임 데표5개 1%만해도 1000억 이상은 됩니다.
      올해 상납하는돈 넥슨이 65억엔 이니 엔화가 떨어져도 650억이상은 됨

  • 세스코 2013.12.10 18:43

    안녕하세요 세스코입니다. 혹시 이곳에 벌레가 있는지 확인하려고 합니다. 현재 여성부라는 벌레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모두 조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세스코 였습니다.
    답글

  • 닥치시오우서 2013.12.10 19:14

    망할 여성부, 게임이랑 마약이 무슨 상관이라고..
    답글

  • 세상에 2013.12.10 19:37

    반어법인지 구분 못하는건 그렇다고 치는데 반어법을 비유법이라고 하는 놈은 뭐냐?? 저런애들은 진심 격리시켜서 교육이라도 해야할 듯.
    답글

  • 2013.12.10 20:50

    선진국은 게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게임을 차단시키는 방법이 아닌 올바른 사용법을 교육시켜 스스로 절제하는 법을 가르친다. 우리나라는 무조건적인 차단만을 강요한다. 솔직히 생각해보자. 스스로 절제하는 법을 기르는 것과 무작정 차단 시키는 강압 중 어느것이 더 효율적인지!
    답글

  • BlogIcon 여성부 ;; 2013.12.10 20:52

    여성부가 게임을 마약과 같은 부류라고 치부하니깐 점점 사람들이 게임에 대한 인식을 부정적으로 보고있잖아 ; 무슨 개같은 짓을 하는거야 여성부는 ;; 장단점 고려해보지도 않았나 단점만 꼬라보고 나쁘다고 말하네 리얼 ;;
    답글

    • 2013.12.10 20:53

      ㅇㅇ 맞음 뭐가 됬든간에 부정적인 측면도 있고 긍정적인 측면도 있는 법인데 무작정 부정적인 측면으로만 몰고감

  • 1212 2013.12.10 21:02

    솔직히 이런게임 누가 하겠냐 ㅋㅋㅋㅋ 애들은 다 서든,메이플같은거나 하겠지 엠게임이 매번 망하는 이유가 딱 보이는데? ㅋㅋㅋㅋㅋ
    답글

  • ㅇㅁㄴㅇ 2013.12.10 21:44

    대한민국은 정말 위험한 나라군요 마약으로 질병치료를 하고 프로 마약사용자까지 나오며 마약복용 관련 프로 팀까지 만들어 지는 나라라니 ㅠㅠ
    답글

  • dasds 2013.12.10 22:20

    과학이 사용자에 따라 기능이 달라지듯
    게임이란것 자체엔 문제가 없다.
    답글

  • dasds 2013.12.10 22:20

    과학이 사용자에 따라 기능이 달라지듯
    게임이란것 자체엔 문제가 없다.
    답글

  • 하;; 2013.12.10 22:49

    우리나라 게임을 잘만들면뭐하고 인재들이 많으면 뭐하겠나
    나라가 말아먹는데
    답글

  • 어이상실 2013.12.10 23:26

    아니 게임중독법이 뜨고있는 마당에 게임으로 치료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새누리당이 웃다자빠져서 뒹구는소리하고잇네
    답글

  • EbimoHashino 2014.02.20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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