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WIS2013] 흥미진진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한 눈에 (상편)

by KOCCA 2013. 6. 4.

 

▲ 사진1 WIS2013에 입장하는 참관객들


‘월드 IT쇼(WIS) 2013’과 ‘서울 국제 3D페어’가 지난 21일~24일 3일간 코엑스에서 열렸습니다. 올해 월드 IT쇼의 주제는 ‘Smart Life, Simple IT’로 ICT를 통한 우리 미래의 변화를 미리 볼 수 있었는데요. 정말 흥미진진하고 혁신적인 기술들이 많아 한시라도 눈을 뗄 수 없었습니다. 그 뜨거운 현장을 상상발전소가 함께했습니다! :D


▲ 사진2 총 16만 9천여명의 관객이 다녀간 월드 IT쇼(WIS) 2013


이번 행사는 총 20개국 500여개 업체가 약 1,500개의 부스를 꾸몄습니다. 특히 대학과 중소업체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KT 등이 함께해 많은 관람객의 발길을 끌었는데요. △모바일․통신․방송, △클라우드 컴퓨팅․빅데이터․IT서비스, △소프트웨어․디지털콘텐츠, △IT융합, △산업가전 등 5개의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전시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목적의 부대행사를 곳곳에 배치해 제품 및 제작자와 투자자가 만나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총 16만 9천여명의 관객이 다녀가 성황리에 마무리된 월드 IT쇼! 그렇다면 1,500여개의 부스 중 HOT한 TOP4관은 어디였을까요? 인산인해로 관람하기 조차 힘들었던 그 부스들! 지금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TOP4 미래창조과학부 디지털 콘텐츠 미래비전관


▲ 사진3 미래창조과학부 디지털 콘텐츠 미래비전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가 마련한 ‘디지털 콘텐츠 미래 비전관’은 미래의 트랜드를 이끌어갈 50여개의 콘텐츠가 전시되었습니다. '가상현실’, ‘교육콘텐츠’, ‘차세대콘텐츠’, ‘게임콘텐츠’의 4개 구역으로 나눠져 방문객들이 효과적으로 관람 할 수 있도록 도왔는데요. 가상현실, 교육콘텐츠, 게임콘텐츠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가상현실

 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Real Fit은 자신이 선택한 옷을 가상으로 입어보는 콘텐츠입니다. 사람의 움직임은 물론 동작까지 인식해 뒤를 돌아보고 원피스를 펼쳐보는 등의 모션까지도 가능했습니다. 이 콘텐츠는 많은 분들이 한번쯤은 상상해 본 것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이젠 상상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실현되는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정말 멋지지 않나요? :D

 

▲ 사진4 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Real Fit

 

▲ 사진5 (주)서커스컴퍼니의 증강현실

 

(주)서커스컴퍼니의 증강현실! 서커스 AR앱을 실행한뒤 카메라를 AR 마커가 부착된 포스터, 이미지 등에 비추면 영상,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가 실행되는데요. 현실의 이미지 위에 가상 이미지가 겹쳐 보여 가상 현실로 빨려가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단순한 QR코드 방식과는 달리 무수한 콘텐츠를 넣을 수 있는 브라우저 형식의 AR코드! 마케팅과 광고, 콘텐츠 기획 등에 접목하는 무한한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교육 콘텐츠

 

▲ 사진6 (주)비트플러스의 싱싱파워로보콩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인연이있는 (주)비트플러스의 싱싱파워로보콩! 혹시 기억하시나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12년 이달의 우수게임으로 선정하여 문화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로 그 컨텐츠! 작년에 이어 이렇게 다시 뵙게 되었네요!

싱싱파워로보콩은 과일과 채소 등의 영어 단어를 자연스럽게 공부해 올바른 식습관을 갖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성 게임입니다. 또한 직접 개발한 E-BOOK 저작 도구 툴도 전시되었는데요. Bitplus의 노력과 발전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 사진7 파이팩토리의 유아 앨범 앱

 

파이팩토리의 유아 앨범 앱! 사랑스러운 아이가 있는 30~40대 젊은 맘들을 타겟으로 아이의 포토앨범에 최적화된 앱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스킨을 제공해 앱만으로도 앨범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 이 이미지들만 모아도 멋진 앨범이 완성되겠어요 :D 또한 쇼핑 카달로그도 제공해 터치만으로 아이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직 앱이 정식 출시되진 않았지만 곧 출시 예정이라고 하네요. 파이팩토리의 선전을 기대해 봅니다!


▲ 사진8 코튼인터렉티브의 T volution


코튼인터렉티브의 T volution! 새로운 TV속 세상을 펼칩니다. 스마트폰과 수신기, 그리고 TV만 있다면 준비완료! 스마트폰을 이용해 TV 채널을 조정하고, 현재 시청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주인공이 입은 옷을 클릭만으로 쇼핑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T volution 또한 우리가 평소에 상상했던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정말 상상의 실현은 어디까지 일까요?



3) 게임 콘텐츠


▲ 사진9 (주)이산솔루션의 로봇


뜨아! 로봇이 말을해요! 게다가 고개를 돌리고 눈을 깜빡이며 손짓까지 합니다! 바로 (주)이산솔루션의 로봇인데요. 사람처럼 말을 할 뿐만 아니라 성인키와 비슷해 로봇이 실제로 나의 친구가 될 날이 머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무궁무진한 ICT 발전이 기대됩니다!


▲ 사진10 (주)프리맨엔터테인먼트의 살아 움직이는 세계 명화


살아움직이는 세계 명화! 3D 입체 기술이 세계 명화와 만났습니다. 바로 (주)프리맨엔터테인먼트가 그 주인공인데요. 세계 최초 3D 입체 미술전시관 '디'아트뮤지엄'을 탄생시킨 저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명화를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3D 기술 + 인터렉티브적 요소를 통해 재미있게 명화를 감상하고 미술사 해설을 들으며 공부할 수 있는 흥미로운 콘텐츠였어요. 뿐만 아니라 관객의 시선을 인지하여 보는 위치에 따라 3D영상의 시점이 바뀌는 새로운 기술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 TOP3 KT & SKTelecom

▲ 사진11 왼쪽부터 KT관, SKTelecom관


Top3는 바로 영원한 라이벌! KT와 SK telecom입니다. 전시 내내 발디딜 틈이 없었던 이 곳! 어떤 콘텐츠들이 펼쳐져있을지 궁금하시죠? 먼저 KT부터 살펴보시겠습니다!


▲ 사진12 좌측상단부터 KT스마트 전시택시, 현대카드와 기아자동차의 MY TAXI, 얼굴인식 노래추천 서비스, 미디어콘텐츠 인식 솔루션


1) KT 


 KT관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스마트 전기택시! 성인은 물론 아이들의 인기를 한 몸에 독차지 했는데요! KT만의 독자기술인 'SMCT'를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여 차량의 위치정보와 운행거리, 현재 속도는 물론 승차요청, 배차, 충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은 현대카드와 기아자동차가 함께 만든 전기택시 My Taxi 인데요. 승객 전용 디스플레이를 통해 목적지를 입력하면 이동경로, 예상시간 및 예상요금을 조회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택시기사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똑똑하고 친환경적인 전기택시! 곧 대중화될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D

 

무심코 티비를 보다가 마음에 드는 뮤직비디오를 보게 되었을 때, 그 곡명을 알고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스마트기기의 카메라를 실행해 화면에 비추기만하면 바로 유튜브로 연결되어 그 장면부터 재생할 수 있다면 믿으실런지요 :)

또한 나의 얼굴을 인식하고 분석해 내가 좋아할만한 음악을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서비스도 선보였습니다. 재기발랄, 상큼발랄, 차도녀, 까도남 등의 나의 스타일까지 분석해 준답니다.

 


2) SKTelecom

 

▲ 사진13 좌측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스마트 교실 체험중인 관람객, 스마트 매장운영 솔루션

 

SKT는 '선생님과 학생도 스마트하게'라는 슬로건으로 스마트한 교실을 선보였습니다. 스마트 교실에서 가장 주목을 많이 받은 것은 스마트티처인데요. 수업자료와 컨텐츠, 원격수업솔루션, 알림 등 선생님을 위한 전문컨텐츠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머리에 장착해 작동하는 귀여운 교육용 로봇 '아띠'도 선보였는데요. '아띠'앱을 통해 카메라르동화 책을 비추면 책에 있는 단어와 관련된 멀티미디어가 증강현실로 보여집니다 :D 상상만했던 교실과 학습 방식이 현실이 되다니! ICT의 발전에 박수를 보냅니다!

많은 사람이 북적이던 이 곳! 판매, 고객관리, 마케팅, 경영을 하나로 통합한 스마트 매장운영 솔루션 '마이샵'인데요. 기간별, 상품별, 결제수단별 매출현황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구성 및 주문방식을 지원합니다. 또한 OK Cashbag 및 포인트 결제등 다양한 결제수단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곧 시장에서도 포인트 결제를 하게될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TOP2 LG & 삼성


1) LG

 우리나라의 대표브랜드이죠. TOP2는 LG와 삼성관이 차지했습니다! LG관 앞에는 55인치 모니터 49개를 붙여 엄청난 스케일을 자랑하는 대형 스크린이 설치되었는데요. 나눠준 3D안경을 쓰고 스크린을 본 순간! 엄청난 몰입감과 압도감에 정말 놀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우주로 빨려들어갈 것만 같은 영상에 많은 분들이 발걸음을 떼지 못햇습니다. 새삼 '이게 3D구나'하는 생각까지 들었답니다 :D

 

▲ 사진14 LG전시관

 

부스입구에서 부터 고화질이라는 키워드를 어필한 LG. 부스 내부또한 '꿈의 화질부터 3D 화질까지, 화질은 역시 LG!'라는 슬로건을 통해 고화질 모니터 및 TV를 선보였습니다. LG는 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라는 수식어가 많이 붙는 것 같아요. 그만큼 단연 독보적 위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LG의 꿈의 화질! 과연 어디까지일까요?

 


2) 삼성


▲ 사진15 모션 인식이 가능한 스마트TV, 게임 바이크를 체험하고 있는 관객

  

리모컨이 필요없는 TV! 믿으실 수 있나요? 모션 인식을 통해 리모컨 없이 손으로 컨트롤이 가능한 TV까지 전시되었습니다. 다중인식도 가능해 컨텐츠의 선택은 물론 확대나 축소도 간편했습니다!

 

스마트 TV를 이용한 휘트니스 게임과 헬스 솔루션! 일반 TV 방송을 시청하면서 자전거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게임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운동 시간, 속도와 칼로리 정보 등을 확인 할 수 있어 실내에서도 쉽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활형 콘텐츠라고 할 수 있겠네요! 휘트니스 바이크! 정말 탐이납니다!


◎ TOP1 디스트릭트

 

드디어 대망의 1위! 단연 돋보였던 디스트릭트관을 꼽을 수 있는데요. 한시라도 북적이지 않을 때가 없었던 것 같아요. 그만큼 엄청난 사랑을 받았던 부스입니다!

 

직접 아이언맨이 되보기도 하고 자신이 그린 그림을 스크린으로 보내 숲을 꾸며보는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싸이의 홀로그램 콘서트도 미리볼 수 있었는데요. '강남스타일'과 '젠틀맨' 퍼포먼스가 4D로 보여지는데, 실제로 공연하는 것 같은 착각을 느끼게 하기도했습니다.

 

디스트릭트관의 자세한 이야기는 박현주 기자가 집중 보도합니다 :D 박현주 기자~ 나와주세요!

 

◎ 사진출처

- 사진 1-15 직접 촬영





댓글1

  • BlogIcon 서커스AR 2013.06.05 15:08

    저희 서커스AR이 보이네요! +_+ 포스트 내용 잘 봤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콘텐츠로 인사드릴게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