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TV! 스마트 TV를 아시나요?

상상발전소/문화기술 2013. 4. 2. 14:19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똑똑한 TV! 스마트 TV를 아시나요?

 


최근 IT기술의 발달은 사람들의 능동적인 참여로 이루어집니다. 자기가 사고 싶은 물건이 있다면 직접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를 얻고, 보고 싶은 영화가 있다면 다른 사람들의 평가를 블로그, SNS를 통해 나누지요. 그러나!! 우리 집 거실 한가운데 있는 텔레비전은 아무리 화질이 발달하고 볼거리가 많더라도  방송국에서 전해주는 정보만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텔레비전의 한계로 들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텔레비전이 쌍방향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조금씩 변화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처럼 말이죠. 

 

똑똑한 TV, 스마트 TV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스마트 TV란?

TV에 인터넷 접속 기능을 결합하여 다양한 앱을 설치해 웹 서핑 및 VOD 시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게임 등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TV를 말합니다.

여기서 비교해야할 것이 있는데요. 인터넷 접속을 이용하는 서비스에는 IPTV입니다.

IPTV란 Internet Protocol Television으로 초고속 인터넷 망을 이용하여 제공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 입니다. 시청자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죠.

IPTV는 인터넷 회선을 통해 디지털 형태의 데이터를 송수신하는데,  이 데이터를 받아 영상과 음성으로 변환해 TV로 전달하는 셋톱박스를 통해 시청자는 IPTV를 시청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KT의 올레TV, SK브로드밴드의 BTV, LG유플러스의 유플러스TV 등이 대표적이죠. 아래 사진의 셋톱박스가 보이시죠??

 

 

 

 

반면 스마트TV는 좀더 복합적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지상파 신호를 통해 방송을 시청하지만, 인터넷 회선도 함께 연결해 웹 서핑을 하거나 VOD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으며, 각종 앱(응용프로그램도)을 설치해 기능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즉, 일반 TV와 IPTV, 그리고 스마트폰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삼성전자나, LG전자 등이 완제품 스마트TV를 제조하는 대표적인 업체이며, 애플이나 구글, 다음 등에서는 기존 TV에 추가 장비를 달아 스마트TV를 구현하는 셋톱박스를 판매 중이지만 점자 그 경계는 모호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도 LG에서는 스마트TV와 결합해 셋톱박스 없는 IPTV 서비스를 우리나라에서 처음 시작했습니다.

 

 

 

스마트 TV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와 TV가 서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쌍방향TV(Interactive TV)라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TV제조사들의 가장 큰 고민은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기 독자적인 앱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플랫폼을 만들고, 사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확보하여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게된 것이지요. 또한 스마트TV를 통해 PC,스마트폰, 태블릿 PC의 기기를 연동 시켜 동일한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하는 N스크린 서비스를 활성화시켜 사람들에게 편의성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죠.

 

 

 

위에 보시는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2013년의 스마트TV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기로 쉽고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기술과 함께 그 안을 채워줄 다양한 콘텐츠가 꼭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야 많은 사람들이 더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테니까요. 앞으로의 스마트 TV시장을 기대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