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2013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A+ 공략집

by KOCCA 2013. 4. 1.


<2013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A+ 공략집

 

 

 총상금 6억 원(대상 1억 원)의 국내 최대 규모 스토리 공모전
한국 문화원형(고전·전설·민담·설화 등) 활용하는‘리텔링 부문’신설
8월 말 접수마감 … 컨설팅, 창작 공간 제공, 피칭 등 수상작 사업화 지원
사업설명회 : 4월 10일(수) 오후 3시

 

 이렇게 화려한 공모전이 대한민국에 존재했을까요?
 위와 같은 화려한 경력을 가진 공모전이 2013년 개최됩니다.
 바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는 新話창조 프로젝트 「2013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3월 27일 작품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올해의 신화를 창조할 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출판 등 콘텐츠로 발전시킬 원작 스토리를 공모하는 것이죠.

 

 新話창조 프로젝트 「2013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는 올해로 5살!
 무려 5회 째 개최해오고 있는 공모전입니다. 목적이 뭐냐고요? 바로 '세계인을 웃기고 울려라!'
 선정된 스토리는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만화·게임·출판 등으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최종 목적은 전 세계인에게 재미와 감동을 줄 콘텐츠 원작 스토리 발굴이라고 할 수 있겠죠.
  
 新話창조 프로젝트 「2013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의 포인트총상금이 6억 원(대상 1억 원)에 이르며 기성, 신인, 장르 구분 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는 점 아닐까요? 대한민국 국민에게 활짝 기회의 문이 열려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공모전입니다.
 출품작은 8월말 공모전 홈페이지(story.kocca.kr)을 통해 접수할 예정이고, 예선심사, 본선심사를 거쳐 12월 중 시상식을 가질 계획.
 
 올해 새롭게 달라진 공모전의 특색을 찾자면 '리텔링 부문'이 신설됐다는 거죠. 영화·드라마·게임 등 세계적 콘텐츠가 자국의 문화원형을 바탕으로 창작되고 있고,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우리나라 역시 고전문학·사료·실록 등 활용가치가 높은 소재가 풍부하다는 점을 고려한 겁니다.

*리텔링: 한국적 소재(고전·전설·민담·설화 등) 활용, 현대감각으로 재창작
 

 


 영화, 게임 등으로 제작되어 큰 인기를 끈 판타지 소설 <반지의 제왕>(J.R.R 톨킨)은 북유럽 설화를 바탕으로 창작됐습니다.
<해리포터>(J. 롤링) 역시 스코틀랜드 민담을 소재로 하고 있으며, 드라마 <대장금> 역시 <조선왕조실록>의 한 줄 기록을 바탕으로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져 만들어진 작품이죠.
 단 한줄의 기록으로 이렇게 풍부한 '리텔링'이 탄생할 수 있다는게 놀랍습니다. 역시 상상력의 힘은 위대합니다.


  

 <대장금> 기획의도

 
가. 조선조 의녀 ‘장금’의 성공담.

남존여비의 봉건적 체제하에서 무서운 집념과 의지로 궁중최고의 요리사(料理師)가 되고, 우여곡절 끝에 조선 최고의 의녀(醫女)가 되어 어의(御醫)를 비롯한 수많은 내의원(內醫院) 남자 의원들을 물리치고 조선조 유일한 임금 주치의가 되었던 역사상 실존인물, 의녀(醫女) “장금”(長今)! 조선조 중종(1506-1544)때 “대장금”(大長今)이라는 엄청난 칭호까지 받은 전설적인 인물인 장금(長今)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통해 그 동안 역사에 뭍혀 있던 한 여성의 의미 있는 성공사례를 소개합니다.

 

나. 궁중내 하층민들 중심의 애환과 갈등.

왕과 왕비, 후궁과 권신 중심의 권력쟁탈과 암투를 기본으로 엮는, 기존 궁중사극(宮中史劇)에서 벗어나, 미천한 신분의 주인공 장금(長今)을 중심으로 궁중내의 하층민(下層民)들인, 무수리, 나인, 상궁, 내시, 금군병사, 정원서리, 내의원 사령 및 의녀들의 갖가지 애환과 갈등을 궁중이면사(宮中裏面史)와 함께 우리 사극(史劇)에서 처음으로 보여줍니다.

 

다. 궁중요리를 중심으로 한 전통음식에 관한 모든 것.

현대인들의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된 음식문화(飮食文化)에 대한 정보를 궁중요리(宮中料理)를 중심으로 그 종류와 조리방법을 상세히 소개하고 아울러 보양식(補陽食)을 포함한 우리고유의 전통음식에 관한 모든 것을 시청자들에게 소개합니다.

 

라. 조선조 의학 상식 및 의녀제도에 대한 소개.

그 내밀성(內密性) 때문에 의학의 금기(禁忌)로 여겨왔던 부인병(婦人病) 중심의 한방치료와 가정에서 여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던 갖가지 민간요법 그리고 세계 유일한 제도였던 “조선조 의녀제도”(醫女制度)와 특성과 운용, 의녀(醫女)와 의원(醫員)의 관계, 역할 등에 관하여 드라마에서 상세히 소개합니다. 특히 기존 의학드라마와 차별화하기 위해 약초학(藥草學), 부인병(婦人病), 일반침구(一般鍼灸)등 생활과 밀접한 내용의 질병을 주로 다룹니다.

 


  
여러분을 위하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문화콘텐츠닷컴(www.culturecontent.com)과 한국국학진흥원이 구축한 스토리테마파크(story.ugyo.net)에서 다양한 리텔링 소재를 만날 수 있답니다.

 

 공모전 수상작 혜택
 
△한국콘텐츠진흥원 ‘스토리 창작센터’ 입주
△스토리 컨설팅
△1:1 멘토링
△국내외 주요 투자·제작사 대상 피칭 등 다양한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이 제공

 

 역대 수상작들은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거쳐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1회 수상작 <아이두 아이두>(조정화 작)가 지난해 MBC 드라마로 제작됐고, 일본에 수출돼 3월 현재 TBS를 통해 방영됐습니다. 2회 수상작 <더 파이브>(원작·감독 정연식)는 영화(제작 시네마서비스)로 개발돼 가을 개봉을 목표로 현재 촬영이 한창 진행 중이죠. 3회 공모전 수상작 <궁극의 아이>(장용민 작)는 소설로 출간돼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신화창조 프로젝트 일본 피칭에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화류춘몽>(백남준 작) 역시 ㈜)iHQ와 공연·영화·드라마 계약을 체결하고 개발에 착수해 조만간 다양한 콘텐츠로 관객과 만날 수 있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사업설명회 통해 공모 요강, 심사 기준, 사업화 지원 계획 등 설명할 계획입니다.

4월 10일(수) 오후 3시 한국콘텐츠진흥원 2층 콘텐츠홀에서 올해 대한민국 스토리공모전을 비롯한 ‘이야기 사업 설명회’를 개최해 공모요강, 심사기준, 사업화 지원 계획 등을 소개할 예정이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나 공모전 전용 홈페이지(story.kocca.kr)를 참고하거나 콘텐츠종합지원센터(1566-1114)에 문의하면 됩니다.
  
또 다른 신화를 만들 여러분이 바로 新話창조 프로젝트 「2013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의 주인공입니다.
망설이지 말고 도전해보아요!!

 
사진 출처
1번 네이버 포털 사이트 영화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2번 MBC 제공
3번 3회 공모전 수상작 <궁극의 아이>(장용민 작) 네이버 제공
4번 MBC 제공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