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회 대한민국 기능성게임 아이디어 공모전!

상상발전소/공지사항 2013. 2. 5. 09:57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제 1회 대한민국 기능성게임 아이디어 공모전!



  게임분야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눈이 확! 뜨이게 하는 소식을 갖고 왔는데요.

  바로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경기콘텐츠진흥원이 함께 하는 <제1회 대한민국 기능성게임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이 기능성게임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만큼! 소재발굴과 개발확산을 위해 개최한다고 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은 “이번 공모전은 젊은 창의 인재들이 평소 꿈꾸고 생각해오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분야의 게임을 만들어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향후 국내 기능성게임시장에 큰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그 전에! 기능성게임이라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기능성게임이란 게임적인 속성을 갖추고, 다양한 교육·계몽적 효과를 재미라는 요소로 풀어낸 게임인데요. 목적지향성을 토대로 정보전달, 홍보, 인식 및 행동전환, 훈련 등을 목적으로 공공정책, 군사, 의료/건강, 교육, 기업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는 게임을 말합니다. 이미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기능성게임의 활용이 확산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 기능성게임의 범주는 다음과 같이 보여 집니다.

  

 
   1. 교육부문

      교육홍보, 교육 정보 제공, 장애인 인식전환, 예절훈련, 기초질서 훈련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 .

      ex. 오디션 잉글리시, 호두 잉글리시, 소비자 안전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전달 및 학습 교과과정 교육을 포괄하는 게임.

 

   2. 의료/건강 부문

      건강관리 홍보, 보건 정보 제공, 질병 통제 및 예방, 대중 보건 교육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

       ex. 3DiTeams, Re-Mission 등의 의료 훈련 게임과 eXebike, 유어쉐이프 등과 같은 스포츠/피트니스 게임, 금연 및 손 씻기

            등의 생활 습관 홍보를 위한 게임.

 

   3. 공공부문

      국가 및 정부 기관의 정책 홍보 및 정보 전달, 정책 인식 전환, 정책활동참여, 정책훈련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

      ex. 에코프랜즈, 푸드포스, 피스메이커 등 인권, 정책, 보건, 빈곤, 환경 등의 다양한 분야의 이슈를 전달하는 게임.

 

   4. 비즈니스 부문 

      제품 홍보, 기업정보 제공, 기업인식 변화, 캠페인, 직원 교육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

      ex. IBM의 리더십 훈련 게임, BMW 차량 홍보 게임 등의 기업의 제품 관련 게임이나 직원 교육과 관련된 게임.

 

  5. 군사부문

      군사 홍보, 군 인식 변화, 입영 촉진, 모의훈련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

      ex. 아메리카 아미, VBS(Virtual Battle Space), DARWARS Ambush! 국방홍보 및 군사작전 체험 등의 게임.

 


 

 이번 공모 주제는 ‘톡톡 튀는 기능성게임 개발 아이디어’로 교육, 의료/헬스, 비즈니스, 공공, 군사 등 각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게임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됩니다.

 

 공모부문은 게임의 핵심 아이디어(시놉시스), 컨셉, 게임내용, 진행방법 등을 설명하는 작품기획안인데요. 플랫폼과 게임플레이, 응모자격에 제한이 없으므로 누구나 참여 가능할 것 같네요.



□ 공모부문

 ㅇ 게임의 핵심 아이디어(시놉시스), 컨셉, 게임내용, 진행방법 등을 설명하는 작품 기획안

   -플   랫   폼: 온라인, PC, 콘솔, 모바일, SNG 등 플랫폼의 제한없음

   -게임플레이: 장르 무관, 온라인, 멀티/싱글 플레이 제한없음

   -응 모 자 격: 국적, 연령, 성별, 출품수에서 제한없음(단독 또는 공동출품 가능)

   -출 품 양 식: 제출형식 참고 ※파일명-응모자명.hwp


 

 제일 궁금하고 중요한 것이죠? 바로 심사기준인데요 총 4개의 심사기준이 있답니다. 창의성, 가능성, 타당성, 완성도로 이루어진 심사기준은 각각 25%씩 반영합니다. 창의성은 말 그대로 아이디어의 독창성, 가능성은 재미요소와 교육의 효율성 측면을 봅니다. 그리고 타당성은 소재와 아이디어의 관련성, 실현가능성을 본다고 합니다. 마지막 완성도는 말 그대로 아이디어의 완성도와 표현의 명료성을 가리키니 이 심사기준 잘 숙지하시길 바랄게요!

 


□ 심사기준

 ㅇ 창의성(25%): 아이디어의 독창성

 ㅇ 기능성(25%): 재미요소, 교육의 효율성

 ㅇ 타당성(25%): 소재와 아이디어의 관련성, 실현 가능성

 ㅇ 완성도(25%): 완성도 및 표현의 명료성

 

 

 공모기간은 2013년 1월 14일부터 2월 14일까지이며 결과발표는 2013년 2월 중순에 홈페이지 공고 및 합격자들에게 개별 통지한다고 합니다. 또한 선정작에 대해 2013 기능성게임페스티벌 행사에서 기획전시 및 게임 상용화를 위한 비즈매칭 지원 예정이라고 하니 어찌 안 끌릴 수가 있을까요~? 


 자세한 사항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 또는 경기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gcon.or.kr)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참가신청서도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선진국은 이미 이 기능성게임 활용이 확산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문화콘텐츠의 강국인 대한민국이 뒤쳐져서는 안 되겠죠?

게임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기다릴게요!!!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