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문화원형, 통(通) & 톡(Talk)

by KOCCA 2012. 12. 14.

 

 

 

▲ 세션 1-1의 부문 주태진 한국패션산업연구원 실장

 

 

<2012 문화원형 활용 통(通) & 톡(Talk) 세미나>를 아세요?

오늘은 이 세미나에 대한 포스팅을 할게요. 무엇이 통(通)하고 어떤 톡(Talk)이 일어났는지 알아볼까요?

문화콘텐츠 관련 산업계 종사자, 전문가/전공자 등 100여 명의 참가자가 국립고궁박물관 사무국 본관 강당을메워주었습니다. 모두 '문화원형'에 대한 호기심과 열기가 가득해보이네요^^

 

 

 

▲ <2012 문화원형 활용 통(通) & 톡(Talk) 세미나> 현장

 

 

 

 

무엇이 통(通) & 톡(Talk)했는지 그 내막을 알아볼까요?

세미나의 주제는 ‘의(衣)식(食)주(住)는 문화원형의 원천이며, 문화원형은 우리의 삶'을 바탕으로 진행되었어요. 즉 일상의 삶에 뿌리를 둔 문화원형이 다양한 콘텐츠로 개발된 사례를 소개하고 문화원형 활용 콘텐츠의 성공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세미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기조강연 中,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최희수 교수


기조강연에는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최희수 교수님이 '글로벌 문화콘텐츠의 화수분, 문화원형'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해주셨는데요. 콘텐츠로 활용되는 문화원형의 사회적·경제적 가치와 함께 문화원형이 가진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진단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의(衣)·식(食)·주(住) - 문화원형의 원천'을 주제로 한 제1세션은 각각 복식, 음식, 주거와 관련된 문화원형 활용 성공사례가 발표되었어요.

 

▲ 세션 Ⅰ-'住' 김종헌 배재대학교 교수

 

▲ 세션 Ⅰ-'食' 배은석 한국전통음식연구소 실장

 

▲ 세션 Ⅰ-'衣' 주태진 한국패션산업연구원 본부장

 

 

 프로그램

연사 

주제 

세션 I 

 衣

 주태진 한국패션산업연구원 본부장  패션(衣)에서 발견하는 문화원형 활용사례

 食

 배은석 한국전통음식연구소 실장  재미있는 세시음식 이야기

 住

 김종헌 배재대학교 교수

 한옥의 재해석을 통한 미래형 주거

"직가불이(職家不二);Home-Office21"

 

 

의(衣) 부문에서는 ‘패션(衣)에서 발견하는 문화원형 활용사례’라는 주제로 대구디자인패션산업 육성 사례가, 식(食) 부문은 세시음식 이야기를 통한 문화원형 개발과제의 다양한 활용사례가 발표되었습니다. 주(住) 부문에서는 ‘한옥의 재해석을 통한 에너지 위기 시대의 미래형 주거-직가불이(職家不二);Home-Office21’라는 주제로 전통한옥이 결합된 현대적 홈 오피스가 소개되었어요.

 

제2세션은 ‘문화원형 - 우리의 삶'을 주제로 전시, 스토리, 공연 등 문화 산업 및 공공부문에서의 생생한 활용 성공사례가 발표되었습니다.

 

▲ 세션 Ⅱ-'문화부문' 박진호 디지털복원전문가

 

프로그램

연사

주제

세션 II

문화

부분

박진호 디지털복원전문가  문화원형과 디지털 전시 통일신라
- KAIST 혜초(慧超) 문화원형 사례를 중심으로

유세문 산업정보연구소 책임연구원

디지털콘텐츠와 길의 조우,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워프

김영원 ㈜비빔 대표이사

 만물을 生하게 하라, beVIM

 

 

전시 부문에서는 디지털 전시 사례발표를 통해 KAIST 혜초(慧超) 문화원형을 중심으로 전시 콘텐츠로서의 문화원형을 재조명했고요. 스토리 부문에서는 서울 4대문 안 길의 스토리 콘텐츠 활용사례를 통해 공공부문에서의 문화원형 활용 가능성을 진단했습니다. 공연 부문은 전통문화원형과 공연이 만들어내는 파급효과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어요.

 

 

문화원형 디지털화 사업

 

- 다양한 분야의 우리 문화원형(구비문학, 과학기술, 미술, 음악 등)을 디지털화하여

문화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창작소재로 제공

- ’02년~’10년간 209개 과제 약 30만 건의 콘텐츠 개발

- 2012년부터 통합포털인 ‘문화콘텐츠닷컴(http://www.culturecontent.com)’에서

개발과제들을 한데모아 서비스하고 있다.

 

한편, 이번 행사는 문화원형 과제 개발에 참여했던 연사들이 다수 참석해 문화원형 활용 콘텐츠의 성공전략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콘텐츠 업계 종사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문화원형의 전문가, 전공자, 종사자들이 모여 진행한 <2012 문화원형 활용 통(通) & 톡(Talk) 세미나>. 그들이 '문화원형'에 대해 열띤 논의를 한 만큼  앞으로 더욱 훌륭한 콘텐츠가 탄생할 거라고 믿습니다.

 

 

 

‘의(衣)식(食)주(住)는 문화원형의 원천이며, 문화원형은 우리의 삶’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2012 문화원형 활용 성공사례 발표 세미나!!! 의식주는 '문화원형의 원천이며, 문화원형은 우리의 삶'인 만큼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