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문화원형 상상 여행기]③임진년의 끝자락에서 이순신을 만나다

by KOCCA 2012. 12. 10.




 육십갑자六十甲子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육십갑자는 ㆍ을ㆍ병ㆍ정ㆍ무ㆍ기ㆍ경ㆍ신ㆍ임ㆍ계의 10간과 ㆍ축ㆍ인ㆍ묘ㆍ진ㆍ사ㆍ오ㆍ미ㆍ신ㆍ유ㆍ술ㆍ해의 12지 결합하여 만든 60개의 간지(干支)를 일컫는 말입니다.


2012년은 육십갑자 중에서 가장 우리에게 익숙한 간지인 임진년으로 “흑룡의 해”로 더 많이 이야기되고 있지요. 새해가 지난 지가 언젠데 왜 갑자기 육십갑자 이야기냐구요?


우연히 얼마 전 진행된 하이서울페스티벌에서 만난 뮤지컬<이순신>을 만났거든요. 광화문에서 펼쳐진 멋진 공연을 관람하다 계산해보니 임진왜란 이후 60년이 6번 돌아 찾아온 임진년이더라구요. 그래서 우리에게 ‘임진년’하면 떠오르는 ‘임진왜란’의 영웅 이순신에 대해 다시 한 번 살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뮤지컬<이순신>의 한 장면

 

 

한국 사람에게 이순신 장군은 어떤 의미일까요? 오늘도 변함없이 광화문 한복판에 서 있는 이순신 장군의 모습은 우리에게는 친숙하기만 합니다. 그의 이야기도 마찬가지죠.


특히 2000년대 들어와서는 이순신에 대한 재조명 및 콘텐츠 제작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이순신의 일대기를 그린 김훈의소설<칼의 노래>(2001)부터 김명민의 열연이 돋보였던 KBS 드라마<불멸의 이순신>(2004)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뮤지컬<영웅을 기다리며>(2012)나 SBS 드라마<이순신 외전>(2013년 방영예정)과 같이 이순신의 이야기에 픽션을 가미한 이야기들까지 이순신이라는 인물 하나로 무궁무진한 콘텐츠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소설<칼의 노래>                    드라마<불멸의 이순신>                 뮤지컬<영웅을 기다리며>
 

이렇게 이순신이 우리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순신이 가지는 콘텐츠의 힘!!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문화콘텐츠 닷컴으로 가보죠.

 


사실 상상지기는 이순신이 앞서 말했듯 우리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인물이라 과연 특별한 무엇을 찾을 수 있을까 생각했답니다. 하지만 역시나 상상곳간 속에는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 시키는 보물들이 가득하더군요.


그 중에 몇 가지만 살펴볼까요? 먼저 이순신의 일대기를 담은 한국문화택리지 속의 “이순신”입니다.

 

이순신의 모습ⓒ문화콘텐츠닷컴


충무라는 그의 시호에 걸맞게 충효에 관한 한국문화택리지 속 이순신 이야기는 매우 흥미진진합니다. 그의 탄생에서부터 아버지와 어머니, 어린 시절 속 일화와 무관이 되고 나서 그의 활약 등 이순신에 관한 거의 모든 이야기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순신이 3번의 파직 2번의 백의종군에도 불구하고 나라에 충성한 장군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그에게는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외부의 적들뿐만 아니라 내부의 적들과도 싸워야 했던 이순신의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클릭!! 이순신의 일대기로 초대합니다!!

 

한국문화택리지-이순신 http://j.mp/TzxYuk

 

 

한산대첩ⓒ문화콘텐츠닷컴


 

그리고 이순신하면 또 하나 빼먹을 수 없는 것이 있죠? 바로 임진왜란입니다. 그런데 위인전을 보면 각각의 전투가 간단하게만 설명돼 있어 아쉽지는 않으셨나요? 과연 이순신의 전투는 어떤 전략으로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일까요? 전쟁영화나 전략에 관심 많은 분들을 위해 우리나라 해양문화와 전투의 원형으로서의 “이순신”을 추천합니다.

 


한민족 전투원형 바로가기

한반도 해양문화 원형-임진왜란과 이순신 바로가기  


자,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밖에도 무궁무진한 이순신 이야기들을 문화콘텐츠닷컴을 통해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렇게 만난 나만의 이순신으로 또 하나의 콘텐츠를 상상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럼 상상지기는 이만 물러가고, 다음에 재미있는 이야기로 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총총.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