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분기 이달의 우수게임은 누구?

상상발전소/게임 2012. 10. 30. 13:07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3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에 상상발전소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국산게임 창작 활성화와 제작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분기별로 시상식을 진행하고 있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

응모대상은 국내에서 창작‧개발한 게임이고요, 중요한 응모분야는 세가지로, 일반게임부문(1편), 오픈마켓게임부문(1편), 기능성게임부문(1편) 각 부문별로 한편씩 우수게임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달의 우수게임에 선정된 게임은 다음과 같은 수상혜택을 줍니다. 국내 언론사 대상 보도자료 배포 외 홍보 지원, 분기별 선정작 광고 집행, 지스타2012‘이달의 우수게임 홍보관' 내 선정작 전시 예정, 우리원 지원사업 참여시 가산점부여(게임분야 병역특례업체지원), 선정게임에 ‘이달의 우수게임’ '인증 마크 활용 가능' 등 콘진원의 수상혜택 참 어마어마하죠? 게임업체에 꼭 필요한 지원이라 더욱 눈길이 갑니다. 이번 '이달의 우수게임'에 선정되어 이 혜택을 누릴 영광의 주인공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 문

선 정 작 

회 사 명 

대 표 

일반게임부문 

댄스코어 

(주)크레노바 

이상철 

오픈마켓게임부문 

애니팡 for KAKAO 

(주)썬데이토즈 

이정웅 

기능성게임부문 

한자테마파크 

NHN 

김상현



▲ 제155회 이달의 우수게임 <애니팡>,<댄스코어>,<한자테마파크>수상자, 

좌로부터 NHN(주)김상헌 대표, 콘진원 홍상표 원장, (주)크레노바 이상철 대표, (주)썬데이토즈 이정웅 대표  

 

 

지금부터 시상식 현장과 수상작품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할게요.

 

▲ 3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현장

 

 3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이 주관하는 행사입니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주)선데이토즈의 <애니팡 for Kakao>, (주)크레노바 <댄스코어>, NHN(주) <한자테마파크>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어요. 이달의 우수게임은 1997년 첫 시상 이래 15년간 이어온 유래 깊은 시상으로 최초의 MMORPG 게임인 <바람의 나라>를 비롯, 온라인 스포츠게임인 <프리스타일>, 온라인 레이싱게임<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FPS 게임인 <스페셜 포스>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기 게임들을 다수 배출했기에, 이 게임들은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겠죠? 향후가 전도유망한 작품들이랄까요? 이번 제155회 이달의 우수게임은 총 16편의 작품이 출품되었고, ▲일반게임(온라인·PC·아케이드·콘솔·보드게임), ▲오픈마켓게임(모바일·SNG), ▲기능성게임(교육·스포츠·의료·공공 등) 부문에서 각 1편씩 선정되었습니다.



▲ 3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현장

 

 이달의 우수게임에 선정된 작품들은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G-STAR 2012 ‘이달의 우수게임 홍보관을 통해 대중들에게 다시 한 번 선보일 예정이며, 각종 홍보지에 광고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밖에 게임분야 병역특례업체 선정사업에도 가산점이 주어집니다.

 


▲ 콘진원 홍상표 원장


"유관협회와 연계하여 보다 많은 국내 창작게임이 본 시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입니다.

투자사 비즈매칭과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입주 등 우수게임 선정작에게 보다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이처럼 우수게임으로 선정된 작품에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간다면, 앞으로 한국 게임의 전망은 더욱 밝을 것 같아습니다!  




-지금부터 수상작품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주)크레노바 - 댄스코어

 

▲ (주)크레노바 대표 이상철


일반부문에서 수상을 차지한 <댄스코어>는 커버 댄스를 아케이드 게임장으로 제작된 아케이드용 댄스게임입니다.

중국 최대 아케이드 유통업현재까지 약 USD 1,459,962(한화 약 16억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그 뿐만 아니라 중국 현지 최대 아케이드 유통업체 화립과기(Wahlap)社에 수출하여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현지 챔피언쉽 대회를 개최할 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 시장에서도 현지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해요.  K-Pop이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것처럼 <댄스코어> 역시 이렇게 K-Pop의 순풍을 타고 흘러간다면 아케이드 게임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 역시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작품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Full HD화면과 USB에 있는 모든 곡을 플레이할 수 있어, 무한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는 게임이랍니다. <댄스코어> 정말 똑똑한 게임이죠?



▲ 좌로부터, 콘진원 홍상표 원장, (주)크레노바 대표 이상철

 



 ▲(주)선데이토즈 - 애니팡 for Kakao

 

 

▲ (주)썬데이토즈 이정웅 대표

 

오픈마켓부문에서는 국민 5명 중 1명이 매일 이용하는 국민게임으로 불리우는 <애니팡 for Kakao>가 수상했어요.

 같은 동물 모양을 3개씩 짝을 맞추어 터뜨리는 단순하고 중독성있는 애니팡은 국내 다운로드수 2,000만건, 일일 사용자 1,000만명, 동시접속자 300만명 이상의 수치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어요. 기존 스마트폰 게임 사용자층을 주부, 노년층으로 확대해 한국에서 스마트폰 게임 문화 확산에 기여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니팡 for kakao>는 카카오톡의 소셜기능을 바탕으로 친숙한 동물 캐릭터를 등장시켜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하고 퍼즐 게임의 특징을 잘 활용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주)선데이토즈의 이정웅 대표는“본 시상은 중소 게임개발사들이 정부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이번에 ‘애니팡 for Kakao’가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2천만이 넘는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긍정적인 스마트폰 게임문화로서 가치를 빛내고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습니다.

 


▲ 좌로부터, 콘진원 홍상표 원장,(주)썬데이토즈 이정웅 대표

 

 


▲ 한자테마파크 캡쳐화면

 

▲ NHN(주) 스마트폰게임 퍼블리싱사업부 이종하 부장

 

기능성게임부문에서는 NHN(주)의 한자테마파크가 선정되었습니다. 국어의 80% 가까이 차지하고 실생활에서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한자교육이 여타 교육에 비해 점점 소외되어 가는 것을 감안한 공익적 측면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뉴스기사를 테마로 하여 게임이 진행된다는 점도 흥미롭습니다! 조합의 원리를 이용하는 퍼즐게임을 즐기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어렵지 않게 한자를 익힐 수 있답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뉴스 기사를 테마로 하여 더욱 쉽고 재밌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한자테마파크는 어른, 아이 모두 쉽고 재밌게 한자를 공부할 수 있도록 기획된 게임입니다. 게임의 기능이 오락거리에서 교육, 훈련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기능성게임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좌로부터, 콘진원 홍상표 원장 NHN(주) 스마트폰게임 퍼블리싱사업부 이종하 부장


'이달의 우수게임'은 15년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만큼, 선정된 게임 '댄스코어-(주)크레노바 이상철 대표, 애니팡 for Kakao-,(주)썬데이토즈 이정웅 대표, 한자테마파크-NHN(주)김상헌 대표'의  향후가 더욱 기대됩니다. 각 게임은 개성과 분야가 다르지만 우수한 게임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일반게임, 오픈마켓게임, 기능성게임의 각 부문에서 선정된 '이달의 우수게임' '댄스코어, 애니팡 for Kokao, 한자테마파크'를 더욱 사랑해주세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기게임이 이 행사를 통해 많이 배출된 만큼, 앞으로도 우수한 게임들이 많이 발굴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우수게임 선정작에 대해 실질적인 혜택을 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쓴다면 게임업계는 더욱 발전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올해의 마지막 '이달의 우수게임'은 오는 11월 1일부터 14일까지

이달의 우수게임 홈페이지 (http://bestgame.kocca.kr)을 통해 접수받을 예정입니다. 


우수한 게임업체가 많이 참여하여 콘진원에서 제공하는 많은 혜택을 누렸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2012년 3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작' 현장취재를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