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제2의 도시 상트페테르부르그에 가면 쿤스트카메라(Кунсткамера)라고 불리는 인류학 박물관이 있습니다. 이 도시를 세운 러시아의 황제 표트르 대제가 사람들에게 “보고 배우라”는 뜻에서 건립한 박물관이지요. 


 이곳에는 그 당시 표트르 대제가 수집한 서유럽 국가들의 물건들뿐만 아니라 한국과 일본, 중국, 몽골 등의 아시아 관련 자료들도 전시되어 있는데요. 여러 나라의 문화가 모여 있는 곳인 만큼 외국인의 눈에 비춰진 한국 문화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러시아 쿤스트카메라 전경 ⒸMAE(Кунсткамера) RAS&NFMK >

 

 오래 전 여행 중 이곳에 들려 한국 전시관을 보고 한국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한국 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했던 기억이 납니다. 만약 여러분이 직접 쿤스트카메라의 한국 전시관을 채운다면 어떤 이야기로 채우고 싶으신가요?




 문화콘텐츠닷컴(http://www.culturecontent.com)에서는 문화원형“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오랜 역사 속에서 형성된 우리 민족 문화의 모든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사실 “문화원형이 무엇인가?”에 대한 답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문화는 정지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문화원형을 “같음과 다름의 이야기”로 풀어볼까 합니다.

  

 

<콩쥐와 팥쥐Ⓒ삼성출판사>

<신데렐라Ⓒ네이버캐스트>

 

 문화원형에서 자주 언급되는 신화나 전래 동화 등을 살펴보면, 세계 여러 나라의 이야기들이 공통점과 각 나라의 고유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프랑스의 신데렐라 이야기와 한국의 콩쥐밭쥐 이야기가 비슷하면서도 각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죠.

  

  또한 이러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과거의 유물이라든지 건축양식 등도 하나의 문화원형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건축재료 중 하나인 기와를 살펴볼까요?



<백제의 서까래기와(좌) 와 통일신라의 도깨비무늬 기와(우)Ⓒ문화콘텐츠닷컴> 


 위의 사진은 백제의 서까래기 통일신라의 도깨비무늬 기와 모습인데요. 같은 원형이라도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문화원형은 세계의 문화와 우리문화 안에서 찾아낸 ‘같음과 다름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같음과 다름 속에서 우리는 세계와 같음으로 공감하고, 다름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21세기는 문화를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글로벌화 되고 있는 세계 속에서 문화란 각 국가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일뿐만 아니라 그것이 만들어내는 경제적 가치 또한 큰 산업적 자원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문화가 중요시되면서 각 문화적 정체성을 포함하면서 다양한 콘텐츠의 원천자료가 되는 문화원형에 대한 관심 또한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류 드라마 열풍에서 K-POP, 최근 싸이 <강남스타일>까지 한국의 문화가 점차 세계 속에서 공감되고 소통됨에 따라 한국에서도 문화원형에 대한 고민이 이루어져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민이 만들어낸 성과가 바로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문화원형 디지털화 사업’입니다.

 

'문화원형 디지털화 사업'우리의 전통문화를 발굴하고 이를 디지털화하여, 우리 문화원형을 보존하고 문화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창작소재로 활용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2002년부터 2010년까지 237개의 과제를 통해 발굴된 문화원형만 해도 약 30만 건에 이르며, 문화원형을 활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한 사례들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문화원형 디지털화 사업은 한국 문화콘텐츠 개발에 없어서는 안 될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화원형의 발굴이 단순히 산업적 활용만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닙니다. 2012년 리뉴얼된 문화콘텐츠닷컴을 통해 누구나 언제든지 문화원형에 관련 모든 정보를 찾아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문화콘텐츠 닷컴에서는 다양한 소재의 문화원형을 주제별, 시대별, 미디어별로 구분하여 찾아볼 수 있으며, 다양한 이야기, 디자인, 정보자료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문화콘텐츠 닷컴을 우리 문화의 보물 상자라고 부를  수 있겠죠?

 

 자, 그럼 이제 각자 문화콘텐츠닷컴에서 쿤스트카메라의 한국관에 전시할 우리 문화원형을 찾아볼까요?

 

문화콘텐츠닷컴 http://www.culturecontent.com/

 

 아, 아직 그곳에서 무엇을 찾아야 할지 모르시겠다고요? 그럴 땐 상상지기의 상상곳간을 찾아주세요. 매일매일 우리 문화원형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상상곳간 트위터 http://twitter.com/sangsanggotgan

상상곳간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sangsanggotgan

 

그럼 아래 2012 문화원형 활용 공모전 홍보콘텐츠 부문 수상작 한편을 공유해드리면서,

 상상지기는 이만 물러갑니다. 다음에 더 즐거운 이야기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총총. 




[2012 문화원형 활용 공모전 홍보콘텐츠 부문 우수상]

-'문화놀이 한판'(홍영진 외4명)-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