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1 <쏘그웨어> 손강민 대표

 

 

RPG 게임을 오래 하다보면, 간혹 지루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같은 캐릭터를 반복하여 공략하게 될 경우 비슷한 패턴이 발생하는데요, 바로 이럴 때 게임 유저들이 식상함을 느끼곤 합니다. 여러분들도 같은 캐릭터를 비슷한 패턴으로 재차 공략하게 되면, 더 이상 긴장감을 느낄 수 없게 되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게임을 할 때마다 매번 새로운 패턴의 게임을 접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서, ‘쏘그웨어’라는 기업은 사람들이 더욱더 흥미진진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쏘그웨어의 대표 손강민 대표를 만나 CODEX콘텐츠 제작을 위한 ‘진화형 RPG 캐릭터 AI기술 개발’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먼저 귀사의 소개를 간략하게 해주세요.
A) 저희는 2010년 12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에서 출발한 창업기업입니다. 연구소에서 개발했던 게임서버 부하테스트 기술로 창업을 하게 되었고, ETRI와 중견게임업체 경력자들이 모여 게임서버 및 인공지능 미들웨어와 스마트폰 게임 콘텐츠를 개발 중입니다.

 

Q)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의 지원과제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CODEX콘텐츠 제작을 위한 진화형 RPG 캐릭터 AI기술 개발이란 과제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CODEX는 ㈜데브클랜이 개발중인 3D액션RPG게임으로 iOS에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여 개발된 인피니티 블레이드를 모티브로 한 안드로이드 플랫폼/유니티 고품질 게임 콘텐츠입니다.  저희는 프로젝트 CODEX에서 사용자가 공략하게 될 NPC 캐릭터(거대 검투사)의 AI 개발을 담당하였으며, 같은 캐릭터를 반복하여 공략하게 될 경우 발생하는 패턴에 의한 지루함을 없애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FSM 기반의 AI에서 발생하는 패턴화를 탈피하기 위하여 학습형 유전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습니다. 먼저 공격, 방어, HP 등의 게임 특성 값을 기초데이터로 기본 AI 테이블을 생성하고, 게임 리플레이 데이터에 유전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목표로 하는 수준의 NPC를 자동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응용하면 게임 플레이 중 사용자의 수준에 따라서 AI 수준을 동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진2 NPC AI 자동생성 알고리즘

 

 

Q) 공동개발을 통해 얻은 성과는 무엇인가요?

A) 저희 회사 게임 개발 구성원은 대부분 온라인게임 개발을 전문적으로 하시던 분들로 스마트폰 게임 개발에 앞서 유니티 엔진 및 스마트폰 플랫폼의 특성을 파악해야 했던 상황입니다. ㈜데브클랜은 이미 이 과정을 상당부분 거친 상태였고, 공동개발 과정에서 유니티 및 스마트폰 플랫폼의 개발 노하우 공유를 흔쾌히 수락해주셨습니다.

 

Q) 귀사가 개발한 기술의 활용분야를 설명해주세요.

A) 개발한 기술은 게임 NPC 캐릭터, 특히 대전게임의 AI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후에 저희 회사에서 개발한 “블러드 템플(삼성 앱스에 입점)”과 “야수의 거울”에 적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몬스터 NPC AI에는 대부분 적용이 가능합니다.

▲사진3 AI기술을 활용한 게임, 블러드 템플

 

 

▲사진4 AI기술을 활용한 게임, 야수의 거울

 

Q) 이 기술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유전 알고리즘의 특성상 게임AI의 레벨을 자동으로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패턴이 사라지 고, 레벨 별로 완전히 다른 행동을 보이는 게임 AI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동일한 타입의 몬스터일지라도 기존에 체력이나 공격력이 높아지는 단순한 레벨 업이 아니라 레벨1에서 레벨 10의 AI 패턴이 모두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자동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문화 기술 분야 개발에 노력하는 많은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콘텐츠, 특히 게임분야에서 성공하신 대표님들께 비결을 물어보면 대부분 운이 좋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라면을 먹으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열정을 다하여 콘텐츠 개발에 올인을 하셨다는 점! 저를 포함하여, 문화 기술 분야 개발에 열중하시는 분들 모두 포기하지 마시고 꿈을 이룰 때까지 함께 노력합시다.


CODEX콘텐츠 제작을 위한 진화형 RPG 캐릭터 AI기술로 이제는 더욱 새롭고 흥미진진한 RPG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RPG게임에서 느꼈던 식상함에서 탈피해, 게임을 실행할 때마다 새로운 전략으로 몬스터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는 내내 손에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게임을 즐길 수 있겠는데요. 새로운 기술 개발로 새로운 RPG 게임을 맛볼 수 있게 노력하는 기업! 지금까지 쏘그웨어의 현장 취재였습니다.

 

 

◎ CT포럼 2013 리포터 김태경

 

신고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