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로로는 어떻게 탄생하였고 성공하게 되었나?

상상발전소/만애캐 2011.07.13 13:23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KOCCA) 사이버콘텐츠아카데미에서 2011년 7월 7일 목요일 '뽀로로는 어떻게 탄생하였고 성공하게 되었나?'라는 주제로 열린특강이 있었습니다. 목동에 위치한 한국 방송회관 3층에서 열렸고 강사분은 뽀로로 캐릭터 제작자이자 현재 뽀로로 제작사인 아이코닉스의 자회사 스튜디오 게일의 대표를 맡고 계신 신창환 님이셨습니다.



참가자들이 대부분 학생이거나 어린 자녀를 가지고 있는 부모님으로 보였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오셨습니다. 강의 시작 전에는 간단히 뽀로로의 영상을 틀어주었고, 강의 홀 바깥에는 다과가 준비되어 있어 편안한 강의 환경을 만들어주셨습니다. 정말 무료특강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았는데요. 이러한 강의가 날로날로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제 바람입니다^^






강의 순서는 뽀로로의 탄생배경, 기획사례, 성공비결 그리고 앞으로 뽀로로가 나아갈 길로 구성되었고 질문은 대표님께서 수시로 받아주셨습니다. 많은 분들의 질문으로 강연이 조금 지연되기도 했지만 모두들 핵심을 찌르는 질문을 해주셔서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 한국 창조산업 연구소에서 발표한 버로 뽀로로의 가치는 5조 7천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천문학적인 숫자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콘텐츠는 처음부터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캐릭터를 만들고 캐릭터를 가장 잘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다고 합니다. 또한 전략적으로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특징이 소비자의 성별이 희미하고, 캐릭터의 수명이 길며, 부모의 영향력이 강하고 경제환경에 영향을 덜 받으며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이 시장을 선택을 하였다고 합니다.





핑구와 뽀로로




또한 왜 TV용 애니메이션 인가에 대해서는 가장 보편적인 매체이며, 장시간 반복 노출이 가능하여 인지도 확보가 가능하고, 확보된 인지도로 캐릭터 사업이 가능해지며 마지막으로 교육적인 채널일 수록 시청자의 충성도가 높아진 다는 사실에 바탕을 두었다고 합니다. 뽀로로가 펭귄캐릭터라는 것은 다 아시는 사실이지만 다른 팽귄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있다는 것을 아시는 분은 많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철저히 전략적으로 경쟁상대를 '핑구'로 설정을 하고 개발전략부터 품질가이드 라인을 설정하는 것까지 후발주자의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려고 스토리 및 디자인, 창의성, 색감, 연출과 완성도까지 차별화를 했다고 합니다.





처음 10년 전에 뽀로로를 기획할때 세우신 목표가 제게 참 와닿았었는데 그것은 바로 '국내 최초의 STEADY SELLING 캐릭터 개발' 이었습니다. 사실 국내에는 이렇다 할 캐릭터가 없었는데 정말 10년이 지난 지금 뽀로로가 120개 나라로 수출되고 30개 나라에서 방영이 될 정도로 글로벌하게 성장을 했다는 사실에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좋은 콘텐츠가 캐릭터를 성공하게 만든다고 하신 강사님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위해서 시나리오부터 스토리보드, 화면과 음악 등을 모두 아울러 전략적으로 기획을 하셨다고 합니다. 이러한 뽀로로가 앞으로 어떤 길을 걸어가게 될까요? 먼저 애니메이션 상시 제작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재 한 시즌을 제작하는데 3년이 걸리는 것을 2년으로 줄이고 극장판 영화와 게임 등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로의 진출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뽀로로파크를 국내의 내노라할 만한 테마파크로 성장시키고, 우리의 캐릭터 뽀로로를 글로벌 캐릭터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위해 배급과 사업을 확장시킬 것이라고 했습니다. 아직 뽀로로가 미국시장에 진출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점점더 문을 두드리고 노력을 한다면 북미시장의 아이들 또한 뽀통령과 함께 노는 날이 멀지 않을 것입니다.

신창환 대표님께서 강의를 듣는 참가자들에게 마지막으로 성공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4가지 포인트로 정리해주신 항목이 있는데, 첫번째는 시장을 공부하고 잘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무엇을 팔지 명확히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경쟁자 분석을 하고 비교우위에 있는 것을 확실하게 알아야 된다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효율적인 기획과 제작 마케팅등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역시 이번 7월의 열린특강도 알차고 보람된 강의였습니다. 참가자들에게 추첨을 하여 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는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입장권을 무려 20분에게나 주었답니다! 2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열심히 강의를 해주신 신창환 대표님께 감사드리고 이렇게 좋은 강의를 준비해 주신 콘텐츠진흥원 사이버아카데미에도 더 좋은 강의를 기대하고 싶습니다.




스튜디오 게일 대표 신창환 강사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